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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배헌중 (안동대학교, 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종성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안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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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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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5-6학년 수학과 입체도형 교과과정의 중요한 성취기준 중 하나는 쌓기나무를 구성하는 정육면체의 개수 및 여러 방향에서 관찰한 쌓기나무의 형태를 정확히 기술하는 것으로, 초등학교 학생들의 공간지각능력을 키우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행 교과서의 쌓기나무 관련 내용에서는 한 방향에서 관찰된 모습만을 보여주고 있어, 원래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교과서의 일부 내용은 바닥에서 위쪽을 관찰한 것으로, 이러한 결과는 사실상 관찰이 불가능한 경우에 해당하기도 했다.
이에 반해 Wings3D와 같은 3D Visualization SW를 사용하여 쌓기나무를 관찰하면 관찰방향은 물론이고, 원근에 따라 쌓기나무의 형태 그리고 쌓기나무를 구성하는 정육면체의 크기까지도 크게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가상공간이므로 관찰 방법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난이도를 달리한 다양한 형태의 쌓기나무 구성이 쉽게 가능한 장점들도 있다.
이러 결과를 토대로, 본 논문에서는 쌓기나무와 같은 도형교과 수업에 Wings3D와 같은 3D Visualization SW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선행 연구 결과에 따르면, Wings3D는 초등학교의 도형과 관련한 대부분에 교과내용에도 적용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초등학교에서 보유중인 저사양 컴퓨터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open-source SW라는 경제적인 장점도 있다.

목차

제 1 장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제 2 장 연 구 방 법 4
2. 1 초등학교 도형 교육용 3D S/W에 대한 요구 분석 4
제 3 장 연 구 결 과 8
3. 1 초등학교 도형 교육과정 분석 8
3. 2 Wings3D 프로그램과 연관성이 있는 초등학교 도형교육과정 10
3. 3 Wings3D를 활용한 난이도별 쌓기나무 simulation 13
제 4 장 결 론 26
참 고 문 헌 28
Abstract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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