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의 발달과 스마트폰 보급률의 증가에 따라 SNS를 사용하는 비자층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SNS를 소통의 창구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고 본인의 경험을 타인에게 제공함으로써 정보를 생산하거나 타인과 공유한다. 소비자들이 스스로 생산한 정보를 통해 구매의사를 결정하게 되면서, SNS는 마케팅에서 강력한 파급력을 가지게 된다.이에 따라 기업들은 자신들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SNS를 활용한 입소문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그중 뷰티제품군은 온라인 채널이 판매채널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등 SNS를 이용한 입소문 마케팅이 매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가정용 안면피부미용기기시장 역시 SNS가 마케팅의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매개변수로 설정하고, SNS 온라인 구전정보 특성(방향성, 수량, 품질,테스트와 이미지 정보유형)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SNS 온라인 구전정보 특성, 제품에 대한 태도, 소비자의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NS 온라인 구전정보 특성 중 정보의 방향성, 정보의 품질, 정보의 텍스트와 이미지 유형이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의 수량은 제품의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NS 온라인 구전정보 특성 중 정보의 방향성, 정보의 품질, 정보의 텍스트와 이미지 유형이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의 수량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SNS 온라인 구전정보 특성 4 가지(방향성, 수량, 품질, 텍스트와 이미지 정보 유형)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SNS 의 구전정보의 특성을알아보고 이 특성 중 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실질적 결정요인을 파악하며, 소비자 태도의 매개역할을 검증함으로써 가정용 안면피부미용기기 기업에 마케팅 전략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의의가 있다.
In these days,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the Internet and the popularization of smartphone, the number of consumers using SNS is constantly increasing. They communicate with others, search for, and generate or share information with others in the process of the exchange of experience through SNS. These practices result in large volumes of consumer information and eventually decide whether or not to purchase so that SNS becomes a powerful marketing tool. Accordingly, companies are conducting SNS online word of mouth marketing to promote their products and services. Especially, as for beauty products, online channels are an important part of the sales channel, and SNS online word of mouth marketing including Instagram and YouTube has an important effect on their sales.SNS is also being used as an important marketing tool in the market of home facial skin beauty equipments.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SNS online word of mouth (the direction of information, the quantity of information, the quality, of information, the text and image type of information) on purchase intention,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 of consumer attitude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characteristics of SNS online word of mouth and purchase intention in order to analyse the relationships among characteristics of SNS online word of mouth, consumer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The empirical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mong the characteristics of SNS online word of mouth, the direction of information, the quality of information, the text and image type of information had significant effects on consumer attitude toward products. The quantity of information did not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consumer attitudes toward products. Second, among the characteristics of SNS online word of mouth, the direction of information, the quality of information, the text and image type of information had significant effects on purchase intention. The quantity of information did not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purchase intention. Third, consumer attitude toward product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purchase intention. Fourth, consumer attitude toward products had a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characteristics of SNS online word of mouth (the direction of information, the quantity of information, the quality, of information, the text and image type of information) and purchase intention. This study examines the characteristics of word of mouth information of SNS, identifies the practical determinants that affect the consumer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f the product among these attributes, and verifies the mediating role of consumer attitude, It is significant to provide basic data for establishing marketing strategy of home facial skin beauty equipment companies.
목차
국문 요약 ⅳ제1장 서 론 11.1 연구의 배경 11.2 연구의 차별성 21.3 연구의 기여도 31.4 연구의 방법 및 연구의 범위 4제2장 이론적 배경 52.1 구전에 대한 정의와 특성 52.1.1 전통 구전에 대한 개념 52.1.2 온라인 구전의 개념 62.2 SNS 온라인 정보의 특성 72.2.1 SNS 온라인 정보의 방향성 72.2.2 SNS 온라인 정보의 수량 82.2.3 SNS 온라인 정보의 품질 92.2.4 SNS 온라인 정보의 102.3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개념과 112.3.1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개념 112.3.2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관한 112.3.3 한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이용현황 122.4 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 152.4.1 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의 개념 152.4.2 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의 선행연구 162.5. 구매의도의 개념 및 선행연구 172.5.1 구매의도의 개념 172.5.2 구매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172.6 가정용 안면피부미용기기 개념 및 선행연구 202.6.1 가정용 안면피부미용기기 개념 202.6.2 가정용 안면피부미용기기 202.6.3 가정용 안면피부미용기기 시장의 현황 21제3장 연구의 설계와 조사방법 223.1 연구모델 223.2 연구의 가설 설정 233.2.1 SNS 온라인 구전정보의 특성과 소비자의 태도 및 구매의도의 관계 233.2.2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의도와의 관계 243.2.3 소비자 태도의 매개 효과 25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263.3.1 SNS 온라인 구전정보의 방향성에 관한 측정 변수 263.3.2 SNS 온라인 구전정보의 수량에 관한 측정 변수 273.3.3 SNS 온라인 구전정보의 품질에 관한 측정 변수 273.3.4 SNS 온라인 구전정보의 텍스트와 이미지 유형에 관한 측정변수 283.3.5 소비자의 태도에 관한 측정 변수 293.3.6 구매의도에 관한 측정 변수 303.4 설문지 구성 313.5 자료수집 및 323.5.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23.5.2 분석방법 32제4장 연구의 결과 344.1 표본의 특성 344.1.1 표본의 일반적 특성 344.2. 타당성 및 384.3.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424.4. 가설검증 44가설 1의 검증 44가설 2의 검증 45가설 3의 검증 46가설 4의 검증 47제5장 결론 555.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555.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57참고 문헌 59설문지 65Abstract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