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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지숙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최선영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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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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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Sternberg(1988)의 이론을 전제로 한 사고양식 개념을 프로파일적 접근을 통하여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사고양식 프로파일 유형에 따라 메타인지와 과학적 추론 능력의 차이를 비교하고, 과학적 추론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메타인지의 하위요소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와 인천 소재의 초등학교 일반학생과 과학영재학생 등 총 267명을 대상으로 사고양식 검사지, 메타인지 검사지, 과학적 추론 능력 검사지를 통해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사고양식 프로파일별 분포 경향성을 살펴보면, 초등 과학영재는 복합형이 가장 많았고, 일반학생은 유보형이 가장 많았다. 그리고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메타인지와 과학적 추론 능력을 분석한 결과, 초등 과학영재가 일반학생에 비해 높은 평균을 나타냈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초등 과학영재의 사고양식 프로파일 유형에 따른 메타인지는 복합형의 평균이 가장 높았고, 일반학생은 복합형과 전체위계형의 평균이 높았다. 그리고 초등 과학영재의 사고양식 유형에 따른 과학적 추론 능력은 분석형의 평균이 가장 높았다. 이에 반해, 일반학생은 위계형과 복합형이 가장 높았다.
셋째,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사고양식 프로파일 유형에 따라 메타인지가 과학적 추론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전체위계형에서 초등 과학영재는 메타인지적 경험변인과 메타인지적 지식변인이, 일반학생은 메타인지적 지식변인이 과학적 추론 능력에 영향을 주었다. 전체형에서 초등 과학영재는 메타인지적 지식변인, 메타인지적 경험변인이, 일반학생은 메타인지적 지식변인이 과학적 추론 능력에 영향을 주었다. 유보형에서 초등 과학영재는 메타인지적 지식변인이, 일반학생은 메타인지적 지식변인, 메타인지적 자기조정 변인이 과학적 추론 능력의 총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7
1. 초등 과학영재 7
2. 사고양식 8
3. 메타인지 15
4. 과학적 추론 능력 24
5. 메타인지와 과학적 추론 능력과의 관계 28
6. 선행연구 분석 29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35
1. 연구 대상 35
2. 검사도구 36
3. 학습자의 사고양식 프로파일의 유형 분류 40
4. 자료처리 및 분석 41
Ⅳ. 결과 및 논의 43
1. 사고양식 유형, 메타인지, 과학적 추론 능력의 비교 43
2. 사고양식 프로파일 유형에 따른 메타인지 비교 47
3. 사고양식 프로파일 유형에 따른 과학적 추론 능력 비교 57
4. 사고양식 프로파일 유형에 따라 메타인지가 과학적 추론 능력에 미치는 영향 66
Ⅴ. 결론 및 제언 73
1. 결론 73
2. 제언 75
참고문헌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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