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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도형 (서울시립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황인석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서울시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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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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本稿는 도시 마케팅에서 활발히 사용되는 슬로건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소재 삼아 기억성과의 변화와 슬로건 태도 형성 과정을 두 편의 에세이를 통해 고찰하고 있다. 여기서, 기억성과의 변화는 무의식적 영역에서 나타나며 슬로건 태도 형성은 의식적 영역에서 이루어진다.

에세이 1 도시 슬로건 수식어 및 도시 연상 정도가 소비자 기억성과에 미치는 영향 고찰

본 연구는 도시 슬로건 사용이 슬로건 수식어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도시 관련 기억성과의 약화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한 후 슬로건 수식어의 도시 관련성 및 구체성, 그리고 도시 연상 정도가 관여하는 상황을 분절적으로 고찰하고 있다. 여기서 관련 정도는 ‘도시명 연상의 용이성, 특성 및 속성 일치도’로 판별된다. 구체성 정도는 명료성, 세부성, 직접성으로 표현된다. 연상 정도는 도시 관련 기억의 양을 의미한다. 연상네트워크모델에 의거하여 다음 4개의 가설이 제안되었다.

가설 1: 도시 슬로건의 사용은 슬로건 수식어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도시 관련 기억을 약화시킬 것이다

가설 2: 슬로건 수식어가 도시와 관련된 정도가 클수록 H1의 효과는 더 클 것이다

가설 3: 슬로건 수식어가 구체적일수록 H1의 효과는 더 클 것이다

가설 4: 도시에 대한 연상정도가 클수록 H1의 효과는 더 클 것이다

가설 검정을 위해 본연구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된 자극물을 제작하였다. 실험집단의 자극물은 연구자가 해외 체류 중에 촬영한 풍경사진(캐나다 밴쿠버, 멕시코 오아하까, 홍콩, 베트남 하노이)에 전문 디자이너의 도움을 받아 슬로건을 자연스럽게 삽입하였다. 풍경 사진의 사용 연유는 일상생활 즉 특별히 이성적 판단을 요하지 않는 저-관여 상태를 구현하기 위함이다. 실험집단의 경우, 피험자로서 대학생 243명이 참가하였다. 통제집단의 자극물은 실험집단과 동일한 풍경사진의 원본이다. 통제집단의 경우 피험자로 대학생 72명이 참가하였다. 연구 결과, 가설 1, 가설 2 및 가설 3은 온전히 지지되었다. 가설 4의 방향성은 예상한대로 도출되었으나 평행성 검정은 지지되지 않았다.

에세이 2 도시 슬로건 수식어 및 도시 연상 정도가 슬로건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고찰

본 연구는 슬로건 수식어의 도시 관련성 및 구체성, 그리고 도시 연상정도를 이용하여 슬로건을 조작한 뒤, 의식적 영역인 판단 구간에서 개발자의 의도대로 슬로건 태도가 형성되는지를 고찰하고 있다. 여기서, 관련성은 노드 간 인접성으로 활성화된 에너지의 유입을 결정짓는 개념이다. 구체성은 표적 노드를 명확히 하여 활성화된 에너지의 유실되지 않는 정도이다. 도시 연상 정도는 에너지의 분산정도이다. 연상네트워크모델 및 휴리스틱모델에 의거하여 다음 4개의 가설이 제안되었다.

가설 1: 도시 슬로건에 사용된 도시 수식어가 도시와 관련된 정도가 높을 경우 구체적인 표현이 추상적인 표현보다 도시 슬로건 태도를 높일 것이다

가설 2: 도시 슬로건에 사용된 도시 수식어가 도시와 관련된 정도가 낮을 경우 추상적인 표현이 구체적인 표현보다 도시 슬로건 태도를 높일 것이다

가설 3: 가설1은 연상 정도가 큰 도시보다 작은 도시에서 두드러질 것이다

가설 4: 가설2는 연상 정도가 작은 도시보다 큰 도시에서 두드러질 것이다

가설 검정을 위해 본 연구는 조작(manipulation)된 슬로건 사용하였으며 피험자로서 대학생 250명이 참가하였다. 연구 결과, 가설 1 및 가설 2는 지지되었다. 가설 3 및 가설 4의 경우 전반적인 방향성은 예상한대로 도출되었으나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구체적으로, 수식어 구체성과 관련성의 상호작용 효과가 명확하게 나타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연상 집단의 고-관련성은 그와 상반된 결과를 나타냈다. 자연스레 도시 연상 정도와 관련성은 지지되지 않았다.

목차

1. 연구개요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1.2 연구의 구성 13
참고 문헌 14
2. Essay 1 도시 슬로건 수식어 및 도시 연상 정도가 소비자 기억성과에 미치는 영향 고찰 15
2.1 머리말 17
2.2 이론적 배경 20
2.2.1 도시 마케팅의 개념 20
2.2.2 슬로건과 연상네트워크 21
2.2.3 기억 희석의 필요성 23
2.3 가설 25
2.3.1 기억성과와 관련된 주효과 가설 25
2.3.2 슬로건 콘텐츠의 조절 효과 가설 26
2.4 연구방법 29
2.4.1 본실험 설계 및 자극물 29
2.4.2 사전 조사 33
2.4.3 본실험 절차 35
2.4.4 측정 36
2.4.5 기타 37
2.5 결과 38
2.5.1 조작 점검 38
2.5.2 예비 분석 39
2.5.3 가설 검정 42
2.5.3.1 기억성과와 관련된 주효과 가설 검정 42
2.5.3.2 슬로건 콘텐츠의 조절 효과 가설 검정 47
2.6 맺음말 67
참고 문헌 70
부록: Essay 1 77
부록 1. 설문지: 사전조사(pretest) 79
부록 2. 설문지: 본 실험-실험집단 type 1 91
부록 3. 설문지: 본 실험-통제집단, 하와이 99
부록 4. 설문지: 본 실험-통제집단, 괌 106
부록 5. STATA 코드 113
3. Essay 2 도시 슬로건 수식어 및 도시 연상 정도가 슬로건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고찰 119
3.1 머리말 121
3.2 이론적 배경 124
3.2.1 도시 마케팅의 개념 및 특징 124
3.2.2 슬로건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효과: 연상네트워크모델 및 휴리스틱모델 126
3.2.3 기존 슬로건 관련 연구 128
3.3 가설 131
3.3.1 슬로건 수식어의 효과: 도시 관련성과 구체성의 주효과 131
3.3.2 도시 연상 정도의 조절효과 132
3.4 연구방법 134
3.4.1 본실험 설계 및 피험자 134
3.4.2 사전 조사 135
3.4.3 측정 137
3.4.4 기타 138
3.5 결과 139
3.5.1 조작 점검 139
3.5.2 가설 검정 140
3.5.2.1 슬로건 수식어의 효과 가설 검정: 도시 관련성과 구체성의 주효과 140
3.5.2.2 도시 연상 정도의 조절 효과 가설 검정 141
3.6 맺음말 144
참고 문헌 147
부록: Essay 2 155
부록 1. 설문지: 사전조사(pretest) 157
부록 2. 설문지: 본 실험 type 1 171
ABSTRACT 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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