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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상남도 특수학교(급)에 재직 중인 교직원들의 특수교육 재정 지원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를 분석하여 특수교사와 교육행정공무원 간의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수학교와 일반학교의 특수교사와 교육행정공무원의 특수교육 재정 지원에 대한 교직원들의 인식과 만족도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기 위하여 경남지역 9개 특수학교와 77개 초·중학교의 21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통계처리는 특수교사 94명, 교육행정공무원 90명으로 대상으로 연구 분석을 하였다. 교직원들의 인식과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응답자 변인(성별, 직렬별, 경력별)에 따른 인식과 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특수학교(급) 교직원들의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를 실시하였고, 사후분석은 DUNCAN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학교 교직원들의 전반적인 인식은 비교적 긍정적이었고, 예산 평가, 예산 집행, 계획적 편성, 교육활동 운영의 충분성에서 보다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전반적인 만족도는 비교적 높았고, 시기 적절성, 재정 지원 상태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둘째, 응답자 변인별 특수학교 특수교육 재정 지원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 차이를 살펴보았다. 성별에 따른 인식과 만족도 전체에 대해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직렬별에 따른 인식 전체에 대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하위 영역 중 예산 편성에 대한 요구 반영, 기준 명료성, 계획적 편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직렬에 따른 만족도 전체에 대해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하위영역 중 시설 지원과 교육활동 운영비, 관련 서비스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경력별에 따른 인식 전체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하위영역 중 예산 편성에 대한 요구 반영, 기준 명료성, 계획적 편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경력에 따른 만족도 전체에 대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하위영역 중 교육활동 운영비와 관련 서비스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일반학교 특수학급 교직원들의 전반적인 인식은 비교적 긍정적이었고, 하위 영역 중 예산 집행 시 자율성, 투명성, 교육활동 운영 충분성에서 보다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전반적인 만족도는 비교적 높았고, 하위 영역 중 시기 적설성과 교육활동 운영비 영역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넷째, 응답자 변인별 일반학교 특수학급 특수교육 재정 지원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 차이를 살펴보았다. 성별에 따른 인식 전체에 대해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성별에 따른 만족도 전체에 대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하위 영역 중 시기 적절성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직렬별에 따른 인식 전체에 대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하위 영역 중 예산 집행 시 자율성 투명성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직렬별 만족도 전체에 대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하위영역 중 재정지원 상태, 수요자 만족도, 교육활동 운영비, 관련 서비스, 시기 적절성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경력별에 따른 인식 전체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하위 영역 중 예산 집행 시 자율성 투명성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경력별 만족도 전체에 대해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고, 모든 하위 영역에서도 경력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다섯째, 특수학교(급)의 특수교사와 교육행정공무원간의 특수교육 재정 지원에 대한 교직원들의 만족도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았다. 현재 특수교육 재정지원 상태에 대한 만족도는 특수학교(급) 교직원들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시설 지원에 만족도는 차이가 없었다. 수요자 만족도에 대해 특수학교(급) 교직원들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교육활동 운영비에 대한 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관련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특수학교(급) 교직원들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시기의 적절성에 대한 만족도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