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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주지은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병철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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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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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산모의 자장가 노래를 고위험 신생아에게 들려줄 때 영아의 신체사정지수(심박동수, 호흡수, 산소포화도, 체중)에 어떠한 변화가 있으며, 동시에 자장가를 녹음하는 과정에서 산모의 정서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 지를 함께 알아본 것이다. 연구자는 IRB의 승인을 받은 병원 3곳에서 신생아 78명, 산모 59명을 모집하였다. 실험은 3개 집단(노래집단, 가사집단,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7일간은 고위험 신생아에게, 2일은 산모에게 각각 1일 20분씩의 중재를 하였다. 탈락된 인원을 제외하고 고위험 신생아 72명, 산모 59명의 데이터를 통계처리 하였다. 결과, 노래를 들려준 고위험 신생아의 심박동수는 감소되었고, 가사를 들려준 고위험 신생아의 심박동수는 증가되었다. 집단 간의 호흡수, 산소포화도, 체중에는 차이가 없었다. 고위험 신생아의 노래집단 내 성별에 따른 심박동수, 호흡수, 산소포화도, 체중에는 차이가 없었다. 노래를 녹음하는 과정에서 산모의 부적 정서는 감소되고, 대신, 정적 정서가 증가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자장가 노래 중재가 고위험 신생아의 심박동수를 안정시키고, 노래를 녹음한 산모의 정서에도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제1장. 서 론 =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 1
제2절. 연구 목적 및 연구 가설 = 9
제3절. 용어의 정의 = 10
제2장. 이론적 배경 = 12
제1절. 고위험 신생아 = 12
제1항. 정의 = 12
제2항. 원인 = 13
제3항. 신체사정 = 14
제4항. 고위험 신생아의 입원환경 = 16
제2절. 고위험 신생아 산모 = 17
제1항. 정서 = 17
제2항. 고위험 신생아 산모의 정서 = 18
제3항. 모-아 애착 = 19
제3절. 고위험 신생아와 음악 = 21
제1항. 성장과 음악 = 21
제2항. 생리반응과 음악 = 23
제3항. 행동반응과 음악 = 24
제4항. 고위험 신생아와 음악 중재 = 25
제4절. 고위험 신생아 산모와 음악 = 27
제5절. 자장가 노래 중재 = 29
제3장. 연구 방법 = 32
제1절. 연구설계 = 32
제2절. 연구대상 = 33
제3절. 연구도구 = 35
제1항. 노래 및 가사 도구 = 35
제2항. 녹음 및 음향도구 = 36
제3항. 신체 측정 도구 = 36
제4항. 정서 측정 도구 = 37
제4절. 연구절차 = 38
제1항. 예비 연구 = 38
제2항. 본 연구 = 40
제3항. 무작위배정 = 41
제4항. 자료 분석 = 42
제4장. 연구 결과 = 43
제1절. 연구대상자 = 43
제2절. 고위험 신생아의 신체사정지수 = 46
제3절. 고위험 신생아 산모의 정서변화 = 57
제5장. 결론 및 논의 =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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