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및 제한점 53. 용어의 정의 6Ⅱ. 이론적 배경 71. 열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72. 열전달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83. 비유 9가. 비유의 정의 9나. 비유의 역할 10다. 비유의 조건 11라. 비유의 유형 124. 역할놀이 14가. 역할놀이의 의미 14나. 역할놀이의 성격 15다. 역할놀이의 교육적 효과 155. 역할놀이 비유활동의 효과 16Ⅲ. 연구 방법 및 내용 181. 연구 단원 182. 연구 대상 183. 연구 절차 194. 자료 수집 및 분석 23가. 자료 수집 23나. 자료 분석 23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51. 역할놀이 비유활동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비유 252. 사전?사후 개념 검사 결과 273. 역할놀이 비유활동 수행 과정에서 초등학생이 겪는 어려움의 유형 31가. 비유 표현에 따른 어려움 321) 비유 표현 자체의 어려움 332) 활동 이해 부족에 따른 어려움 35나. 모둠 활동에 따른 어려움 371) 역할 선정의 어려움 372) 모둠 원의 활동 수행에 따른 어려움 393) 의사소통의 어려움 40다. 환경적 요인에 따른 어려움 421) 주변 환경에 따른 어려움 424. 역할놀이 비유활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어려움의 이유 43가. 비유 표현 자체에 따른 어려움 유형의 이유 451) 과학 개념 외적인 표현에 집중 452)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 부족 473) 비유 상황의 표현력 부족 494) 비유 대응관계 설정 및 설명의 어려움 51나. 활동 이해 부족에 따른 어려움 유형의 이유 54다. 역할 선정에 따른 어려움 유형의 이유 58라. 모둠 원의 역할 수행에 따른 어려움 유형의 이유 59마. 의사소통에 따른 어려움 유형의 이유 63바. 주변 환경에 따른 어려움 유형의 이유 66Ⅴ. 결론 및 제언 69참고문헌 74ABSTRACT 78[부록 1] 전도?대류 개념 검사지 81[부록 2] 전도?대류 주관식 설문지 83[부록 3] 수업 과정안 84[부록 4] 활동지 89[부록 5] 면담 전사본(전도) 90[부록 6] 교사관찰 일지 11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