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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숙현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혜연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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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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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심각해져 가는 환경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각 분야의 노력이 활발하다. 패션디자인에서도 친환경 소재나 공정으로 변화하거나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노력, 수명이 다한 폐기물들에 대한 재사용 등 다양한 측면의 연구가 활발하다. 이 중 제로 웨이스트는 사전에 철저한 계획으로 폐기물을 완전히 없애거나 줄이는 방법으로 그 동안 환경문제를 일으키는 의류폐기물에 대한 실천적 대안으로 주목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제로 웨이스트 패션 실현의 방법으로서 종이접기를 채택하여 종이접기의 조형미를 율동미, 중첩의 미, 선적 조형미, 부조적 형태미로 분석하고 이를 패션디자인에 구조적 또는 장식적으로 적용하여 표현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제로 웨이스트 패션디자인을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관점에서 실현하여 그 필요성과 의의를 환기시키고, 제로 웨이스트 패션디자인에 종이접기방법을 적용함으로써 제작방법의 다양성과 연구의 필요성을 모색하고 종이접기의 조형미를 적용함으로써 제로 웨이스트 한계 내에서 미적 표현의 가능성을 넓히고자 하였다. 한편 더 나아가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 하면서 창의적인 조형미를 발현시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의의, 내용, 방법 등 서론을 제시한다.
Ⅱ장에서는 이론적 고찰로서 제로 웨이스트의 개념과 특성을 제시하고 디자인 전반에 나타난 제로 웨이스트의 적용 사례를 살펴보았다. 또한 패션디자인 분야에서 나타난 제로 웨이스트의 현황을 제시하고 그 유형별 사례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Ⅲ장에서는 종이접기의 조형성을 표현하는데 적합하다고 판단된 반투명하고 광택있는 폴리에스터 소재의 활용으로 모티프를 전개하고자 한다. 다양한 접기방법을 구조적,장식적으로 적용하여 단순한 실루엣에 종이접기의 조형미를 적용하여 총 6벌의 작품을 제작, 제시하고자 한다.
작품제작을 통해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을 고려하는 제로 웨이스트 패션 실현의 의의를 가지고 종이접기의 조형미를 디자인에 구조적, 장식적으로 적용한 결과, 독특한 실루엣과 디테일들이 구현되며 제로 웨이스트 패션의 하나의 실천적 방안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종이접기 방법을 통해 접히고 펼쳐진 면과 선들이 굴곡이 있는 인체 위에 입혀지면서, 평면에서보다 조형적 율동미가 강조되는 특징이 나타났다.
셋째, 반투명 소재를 사용한 경우, 접기를 통해 면이 여러 겹 중첩되는 중첩의 미가 발현될 수 있었다. 반투명 소재를 사용한 작품에서는 접혀진 부분이 농담으로 나타나 장식적 효과를 줄 수 있었고, 불투명한 소재를 사용한 작품에서는 견고한 형태미가 표현될 수 있었다.
넷째, 접기를 통해 접혀진 직선과 사선들을 통한 직선(腺)적 조형미가 발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폴리에스터 원단에 열을 가하며 날렵하게 접혀진 선들에 의해 날카롭고 딱딱하며 절도 있는 형상미를 구현할 수 있었다.
다섯째, 접기에 의해 면들이 두껍게 중첩되고 때로는 세워지면서 요철과 같은 부조적 형태미가 표현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접었다 펼친 후에 나타나는 각양각색의 직선적 요소들에 의해 그 자체로 자유로은 부조적 형태미를 구현할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제로 웨이스트 패션 구현의 방법으로서 종이접기 방법을 통해 그 표현의 다양성과 구현 가능성을 입증하였으며 디자이너의 친환경적인 목적과 의지가 종이접기의 조형미와 결합되어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발현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로 인해 앞으로도 더 다양한 종이접기의 방법들과 조형미를 적용해 나간다면 친환경적인 패턴 메이킹의 한 부분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Ⅱ. 이론적 배경 4
A. 제로 웨이스트 패션디자인에 관한 고찰 4
1. 제로 웨이스트의 개념 및 특성 4
2. 제로 웨이스트와 디자인 6
3. 제로 웨이스트 패션디자인의 현황과 유형 10
B. 종이접기에 관한 고찰 27
1. 종이접기의 기원과 변천 27
2. 종이접기의 기법 34
3. 종이접기의 조형미 45
4. 종이접기 기법을 응용한 패션디자인 54
Ⅲ. 작품제작 및 해설 63
A. 제작의도 및 방법 63
B. 작품 및 해설 68
Ⅳ. 결론 및 제언 135
참고문헌 137
ABSTRACT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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