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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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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구경희 (동의대학교, 동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윤명희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동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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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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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지속적인 학습으로 생성된 지식이 사회적 자본이 되는 평생학습사회에
는 학습자와 평생학습사회 사이에서 전문적인 역량을 수행해야 하는 평생교육사
의 역할이 중요하다. 평생교육 현장에서 활동 중인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해 관련 단체와 공공기관은 연수 및 워크숍 등을 개최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양성과정을 통한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확보가 우선되어야 한다. 평생교육사 양성
과정의 마지막 단계인 평생교육실습 프로그램은 현장실습을 통해 평생교육 현
장 적응력과 전문성을 지닌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예비평생교육사의
직업적 전문성 확보에 중요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국가는 평생교육법 개정을 통해 현장실습과 관련된 규정들을 강화하여 그 필
요성과 중요성을 부각하고 있지만,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현장실습은 그 목적
과 취지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평생교육실습 프로
그램이 그 목적과 의도대로 잘 운영이 되고 있는지, 그 효과나 영향은 어떠
한지에 대한 평가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프로그램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서는 프로그램의 진행단계에 따른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의 평가 요구 및 관점을
반영한 평가가 필요하다. 관련 이해당사자들을 평가에 참여시키는 것은 여러
집단의 다양한 가치와 요구 등을 확인하고 이를 프로그램의 가치판단을 위
- ii -
한 중요한 정보로 활용하여 종합적이고 민주적인 평가를 실현할 수 있다는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는 평생교육실습 프로그램의 관련 이해당사자를 기반 하여 평생교
육실습 프로그램을 다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척도를 개발하는 데 목
적이 있다. 이를 위해 통합연구방법 모형 중 질적연구와 양적연구를 순차적
으로 실시하는 순차적 탐구 전략을 적용하였다. 연구절차는 먼저, 평생교육
실습 프로그램 관련 문헌분석을 통해 주요 이해당사자를 실습생, 담당교수
자, 실습지도자, 프로그램 관리자의 네 집단으로 선정하고, 이해당사자들의
평가관점 및 평가내용을 탐색하였다. 탐색된 평가내용을 보완하기 위하여
현장에서 활동 중인 13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문
헌분석과 심층면담을 통해 도출된 내용을 각 이해당사자별로 평가영역, 평
가부문, 평가항목의 위계를 가진 초안을 구성하였다.
구성된 초안은 평가척도의 내용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35명의 전문가
패널을 활용하여 이해당사자별로 각각 2~3회기의 델파이 조사를 시행하였
다. 이후 델파이 조사를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이 반영된 평가척도를 활용하
여 실습생 90명, 담당교수자 22명, 실습지도자 31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그 결과를 근거로 SPSS 21.0을 활용하여 기술통계값, 타당도 및 신뢰도를 확
인하여 평생교육실습 프로그램의 이해당사자별 평가척도를 최종 확정하였
다. 이를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해당사자별 평가척도의 초안은 각 이해당사자들이 진행단계에
따라 필수적으로 경험하거나 수행하는 활동과 관련된 범위를 평가영역으로,
평가영역을 구성하는 특징적인 내용을 평가부문으로, 해당 평가영역과 평가
부문을 구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내용을 평가항목으로 도출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실습생의 평가척도는 6개의 평가영역, 15개의 평가부문,
65개의 평가항목으로 구성되었으며, 담당교수자 입장의 평가척도는 5개 평
가영역, 10개 평가부문, 49개 평가항목으로 이루어졌다. 실습지도자 입장의
평가척도는 6개 평가영역, 14개 평가부문, 46개 평가항목으로 결정되었으며,
프로그램 관리자 입장의 평가척도는 9개 평가영역, 18개 평가부문, 24개 평
가항목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구성된 각 이해당사자의 평가척도 초안을 활용하여 델파이 조사를
- iii -
실시하였으며, CVR 값과 평균을 분석하여 평가문항의 내용타당도를 확인하
였다. 델파이 조사 후 완성된 각 이해당사자의 평가척도를 직접 적용한 결
과를 기반으로 요인부하량이 0.4보다 적은 문항을 제거하거나 검토하는 방
법으로 타당도를 확인하여 문항을 최종 선정하였으며, 각 평가척도의 신뢰
도 계수는 0.89~0.91로 나타났다.
이러한 과정으로 최종 완성된 실습생의 평가척도는 8개 평가영역, 14개
평가부문과 51개의 평가항목으로 확정되었으며, 담당교수자의 평가척도는 6
개 평가영역, 10개 평가부문과 40개의 평가항목으로 확정되었다. 실습지도자
의 평가척도는 3개 평가영역, 7개 평가부문과 31개의 평가항목으로 결정되
었으며, 프로그램 관리자의 평가척도는 7개의 평가영역, 15개의 평가부문,
32개의 평가항목으로 확정되었다.
셋째, 개발된 각 이해당사자 평생교육실습 프로그램 평가척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의 평가척도는 사전준비단계에는 실습을 위한 개인적인
준비, 실습기관 선정을 평가할 수 있으며, 실습실행단계에는 실습기관의 환
경과 실습지도자의 지도 역량, 실습수행, 실습일지 관리를 평가할 수 있다.
사후평가단계에는 실습 및 정책/체계 평가, 실습을 통한 개인적 성과에 대해
평가할 수 있으며, 실습생 평가척도는 실습생이 프로그램의 주체적인 평가
자로 참여하여 민주적인 평가를 실현하였다는 의의를 가진다.
담당교수자의 평가척도는 사전준비단계에는 실습 전 안내, 실습 전 교육
에 대해 평가할 수 있으며, 실습실행단계에는 실습 현장 방문 및 모니터링
에 대해 평가할 수 있다. 사후평가단계에는 실습프로그램 및 정책/체계와 실
습생의 실습 수행과 최종 학점 부여에 대해 평가할 수 있으며, 담당교수자
가 평가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지지를 표현함으로 분권
을 향상시키는 의의가 있다.
실습지도자의 평가척도는 사전준비단계에는 실습지도 준비에 대해 평가
할 수 있으며, 실습실행단계에는 실습지도 수행 및 지도 태도에 대해 평가
할 수 있다. 사후평가단계에는 실습 프로그램과 정책/체계, 실습생에 대해
평가할 수 있다. 실습지도자 평가척도는 평가를 통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현장 실습의 기준을 제공함으로 평생교육사 양성체제의 질 개선에 도움을
주고 사회의 궁극적인 영역의 변화를 이끌어 낸다는 의의를 가진다.
- iv -
프로그램 관리자의 평가척도는 사전준비단계에는 양성기관과 실습기관
관점의 자격 요건, 실습 협약, 실습 전 교육 및 준비를 평가할 수 있으며,
실습실행단계에는 양성기관의 실습상황 모니터링, 실습기관의 실습지도의
적절성을 평가할 수 있다. 사후평가단계에는 양성기관과 실습기관의 사후평
가와 행정적 업무, 프로그램 관리 기관의 지원 상황을 평가할 수 있으며, 프
로그램 관리자 평가척도는 진행단계에 따른 각 이해당사자의 역할과 필수
수행 과제를 평가하여 프로그램의 목적을 성취할 수 있는 여건이 구비되었
는지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평가결과의 유용성을 확보하였다는 의의를 가진
다.
이해당사자 기반 평생교육실습 프로그램 평가척도는 효과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진행단계에 따른 각 이해당사자 입장의 변수들을 밝혀내어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평생교육실습 프로그램의 내적 충실도의 문제를 규명하는 데 유용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4
3. 용어의 정리 ··················································································· 5
4. 연구의 제한점 ··············································································· 6
Ⅱ. 이론적 배경 ····························································· 7
1.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탐구 ······················································· 7
2. 이해당사자 기반 평가의 이론적 고찰 ····································· 11
3. 평생교육실습 프로그램 실태 및 이해당사자 탐색 ··············· 17
4. 이해당사자 기반 평가척도 개발 방법의 탐구 ······················· 29
5. 선행연구 고찰 ··············································································· 42
Ⅲ. 연구 방법 ································································· 48
1. 연구 설계 ······················································································· 48
2. 연구과정 및 방법 ········································································· 50
3. 자료수집 및 분석 ········································································· 57
Ⅳ. 연구 결과 ································································· 59
1. 실습생의 평가척도 개발 ····························································· 59
- ii -
2. 담당교수자의 평가척도 개발 ··················································· 104
3. 실습지도자의 평가척도 개발 ··················································· 148
4. 프로그램 관리자의 평가척도 개발 ······································· 199
5. 이해당사자 기반 평생교육실습 프로그램 평가척도의 특징 ········ 226
Ⅴ. 요약, 결론 및 제언 ·············································· 235
1. 요약 ······························································································· 235
2. 결론 및 제언 ··············································································· 238
참고문헌 ········································································ 243
부 록 ·············································································· 252
1. 전문가 심층면담지 ····································································· 253
2. 1차 델파이 조사지 ····································································· 261
3. 최종 델파이 조사지 ··································································· 284
4. 평생교육실습기관 유형 ····························································· 303
Abstract 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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