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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차순 (백석대학교,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이복희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백석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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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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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문해교육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능력은 물론 고령화시대에 접어든 우리 사회가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느냐의 문제로까지 확대되어 가고 있다. 평생교육의 출발점인 문해교육은 인권문제이며 국가책무이므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비문해율 감소를 위한 역량 집중과 문해교사의 전문화를 위해 앞장 설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문해교사의 문해교육 활동을 통해 인식전환이 이루어지는 과정과 문해교사 역할은 어떻게 변화되어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연구의 주된 관심은 문해교사가 문해교육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이며, 문해교사의 성장방향과 문해교사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는데 그 필요성을 둔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첫째, 문해교사 참여 이전의 생애경험은 무엇이며, 이를 통해 형성된 관점은 문해교사 참여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문해교사의 활동과정에서 인식전환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셋째, 문해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들은 무엇인가? 넷째, 문해교사 활동을 지속하는 이유(참여를 촉진하는 동기)는 무엇이며 전환된 문해교사로서의 활동이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로 설정하였다.
문해교육 활동을 통한 문해교사의 인식변화에 미치는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 문해교사 이전의 생애경험, 문해교사 참여의 관점, 문해교사 활동으로 인한 인식의 관점, 그리고 문해교사 활동으로 인해 갖게 되는 가치공유의 관점으로 나누어 그 과정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틀은 질적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전환학습이론에 터를 두고 문해교사의 인식전환을, 구성주의 교사론에 기초하여 교사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연구참여자는 경기도 K시에서 활동하는 문해교사로, 연령대는 40대~70대, 문해교사 경험은 2년~20년 이상으로 다양하게 선정하였다. 2015년 10월부터 2016년 5월까지 6명의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을 하였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문헌연구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문해교사의 인식전환과 역할에 대하여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해교사 참여이전에는 문해교육에 대한 생소함이 있었고 단순히 한글교육으로만 생각을 한 것이 문해교육에 대한 우리 사회의 보편적 인식과도 관련이 있어 보인다.
둘째, 문해교사 활동은 교사의 자존감 및 자신감 향상을 가져와 문해교육에 대한 소명의식을 만들고 전문가로의 성장을 위한 발판 마련의 계기가 된다.
셋째, 문해교사 활동은 문해교사에게 자기반성과 성찰의 기회가 주어지는 것뿐만 아니라 가정, 사회, 국가에 대한 감사함을 알게 되는 사실이다. 학습자로부터 삶에 순응하는 숭고한 자세를 배우며 문해교사로의 참여 촉진동기는 학습자로부터 얻는다. 문해교사 활동은 생활의 활력-인식의 변화-자신의 삶을 변화시켜 가며 타인의 삶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싶다는 바람으로 나타난다.
넷째, 문해교육 내용과 방법은 학습자의 경험에서 우러나는 것이 적절하며 교사와 학습자가 동일선상에서 출발하는 구성주의 교육방법이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습자와 더불어 현실문제를 풀어가는 역량을 지녀 일방적인 도움이 아니라 수평적인 관계 맺음이 중요하다고 보인다.
다섯째, 현장의 문해교사는 스스로를 전문직이라 생각하며 직업은 ‘문해교사’로 호칭은 ‘선생님’으로 불리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용어들을 하나로 통일하여 더 이상의 논란거리가 되지 않게 만들어 줄 필요성이 있다.
이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미는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 문해교사는 문해교육활동을 통해 인식의 전환을 가져온다. 인식변화로 태도 및 행동변화를 가져와 개인의 발전 및 더 나은 문해교육을 하기 위해 평생학습사회로 진입하는 계기가 된다. 학습제공자에서 적극적인 참여자이자 생산자가 되어 우리 내부에는 선생과 학생이 공존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와 의미에 기반하여 문해교육의 발전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첫째, 문해교사 인식에 대한 전국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도시, 농촌, 어촌의 문해현장과 환경이 다르므로 그에 대처하는 문해교사의 인식이 중요하다. 문해교사의 인식에 따라 문해학습자, 문해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더 나아가 사회의 건강은 물론 평생학습의 발전으로 이어진다.
둘째, 문해교사양성의 체계화 및 전문화가 필요하다. 1회성 교육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단계별로 이루어지도록 하고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한 차별화가 요구된다. 문해교사의 전문성 함양은 문해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가정-이웃-사회-국가의 소통으로 이어진다.
셋째, 문해교육 담당 평생교육사의 문해교육에 대한 인식연구 필요성을 제기한다. 이들의 문해교육 이해도에 따라 문해교육의 물리적 환경 변화는 물론 지역에 따른 특성화와 그 지역의 문해교육지형의 변화를 가져온다.
문해교사 활동은 ‘함께’ 함에 대한 가치의 인식으로 개인의 성장과 변화를 가져오고 그 동력으로 인해 건전한 사회와 국가를 만드는데 동참을 하는 것이다. 문해교사 자신의 긍정적인 발전 및 존재감을 느끼게 해 주는 일이며 인간을 가장 인간답게 만드는 기본교육을 뒷받침해주기 위한 필수적인 사명이다.


주제어: 문해교육, 문해교사, 문해학습자, 전환학습, 교사역할, 교사인식

목차

목 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문제 4
제3절 용어의 정의 5
제2장 이론적 배경 7
제1절 문해교육 7
1. 문해교육의 동향 7
2. 문해교사 양성과정과 참여 현황 19
3. 학교교육과 문해교육 24
4. 선행연구 고찰 27
제2절 문해교사로의 활동 32
1. 환경변화에 따른 사회참여 33
2. 성인학습론에 따른 사회참여 35
제3절 전환학습이론과 구성주의 교사론 41
1. 전환학습론의 인식변화의 준거 41
2. 구성주의에 의한 교사역할 46
제3장 연구방법 50
제1절 질적 연구 50
제2절 연구참여자 53
1. 연구참여자 선정 53
2. 연구참여자 특성 56
3. 연구참여자 활동현장 69
제3절 자료수집 71
1. 자료수집 방법 71
2. 자료 분석 방법 및 과정 74
제4절 연구의 타당도와 윤리성 77
제4장 문해교사 참여이전기와 입문기 80
제1절 참여이전기 “씨뿌리기” 80
1. 경험의 구성 “밑거름 주기” 80
2. 역할찾기와 현장탐색 “흙 속에 자리잡기” 83
제2절 현장 입문기 “싹 틔우기” 89
1. 현장활동과 초기역할 “어린뿌리 내리기“ 89
2. 교원연수과정 “떡잎의 싹틈” 94
3. 교사로서의 소명 “본잎의 자람” 101
제5장 교사활동 성장기와 성숙기 105
제1절 전문성 발휘기 “나무 되기” 105
1. 역할정착 “뿌리 내림” 106
2. 역량강화 전문성의 확보 “가지 튼튼히 하기” 113
3. 교사로서의 소명 “꽃 피우기” 118
제2절 가치공유기 “열매 맺기” 120
1. 인식전환 “열매 솎아주기” 121
2. 역할확대 “크기가 다른 열매” 127
3. 교사로서의 소명 “열매 나누기” 132
제3절 연구참여자의 인식변화 138
1. 문해교육에 대한 인식 138
2. 문해교사에 대한 인식 141
제6장 논의 및 결론 146
제1절 논의 146
1. 교사활동의 시기별 변화 146
2. 교사활동을 통한 교수태도 변화 150
3. 교사활동을 통한 삶의 관점 및 역할 변화 152
제2절 결론 및 제언 155
1. 결론 155
2. 제언 160
참고문헌 162
Abstract 171
부록 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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