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6
목 차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제2절 연구문제 4제3절 용어의 정의 5제2장 이론적 배경 7제1절 문해교육 71. 문해교육의 동향 72. 문해교사 양성과정과 참여 현황 193. 학교교육과 문해교육 244. 선행연구 고찰 27제2절 문해교사로의 활동 321. 환경변화에 따른 사회참여 332. 성인학습론에 따른 사회참여 35제3절 전환학습이론과 구성주의 교사론 411. 전환학습론의 인식변화의 준거 412. 구성주의에 의한 교사역할 46제3장 연구방법 50제1절 질적 연구 50제2절 연구참여자 531. 연구참여자 선정 532. 연구참여자 특성 563. 연구참여자 활동현장 69제3절 자료수집 711. 자료수집 방법 712. 자료 분석 방법 및 과정 74제4절 연구의 타당도와 윤리성 77제4장 문해교사 참여이전기와 입문기 80제1절 참여이전기 “씨뿌리기” 801. 경험의 구성 “밑거름 주기” 802. 역할찾기와 현장탐색 “흙 속에 자리잡기” 83제2절 현장 입문기 “싹 틔우기” 891. 현장활동과 초기역할 “어린뿌리 내리기“ 892. 교원연수과정 “떡잎의 싹틈” 943. 교사로서의 소명 “본잎의 자람” 101제5장 교사활동 성장기와 성숙기 105제1절 전문성 발휘기 “나무 되기” 1051. 역할정착 “뿌리 내림” 1062. 역량강화 전문성의 확보 “가지 튼튼히 하기” 1133. 교사로서의 소명 “꽃 피우기” 118제2절 가치공유기 “열매 맺기” 1201. 인식전환 “열매 솎아주기” 1212. 역할확대 “크기가 다른 열매” 1273. 교사로서의 소명 “열매 나누기” 132제3절 연구참여자의 인식변화 1381. 문해교육에 대한 인식 1382. 문해교사에 대한 인식 141제6장 논의 및 결론 146제1절 논의 1461. 교사활동의 시기별 변화 1462. 교사활동을 통한 교수태도 변화 1503. 교사활동을 통한 삶의 관점 및 역할 변화 152제2절 결론 및 제언 1551. 결론 1552. 제언 160참고문헌 162Abstract 171부록 17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