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소영 (원광대학교, 원광대학교 보건.보완의학대학원)

지도교수
김옥진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원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에 반려견이 함께 지내는 I시의 초등학교의 학생을 대상으로 동물매개교육이 생명존중 인식과 친사회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살아있는 동물이 매개가 된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고 초등학생의 생명존중 인식 함양 및 친사회성의 발달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사전에 실시된 요구도 조사를 통해 학생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반려동물인 개를 매개동물로 선정하고 개를 사육하는데 필요한 인지·정서적 내용을 토대로 반려견과 함께하는 동물매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방과후학교 동물매개교육 과정을 선택한 3∼6학년 남녀 학생 중 연구에 동의하고 검사태도가 성실한 13명을 대상으로 단일군 사전·사후 유사 실험 설계를 통하여 동물매개교육의 효과를 조사하였다. 교육은 40분 수업시간 기준 2교시에 쉬는 시간을 포함한 90분을 한 회기로 하여 총 12회기를 진행하였으며, 학교에 상주하는 암·수 한 쌍의 학교 반려견이 매개가 되었다. 프로그램 구성은 반려동물을 대하는 마음가짐에 관련된 내용에서부터 개의 행동 및 감정표현, 건강, 영양, 위생, 훈련과 놀이에 대한 내용의 흐름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도구는 생명존중 인식 측정도구와 아동용 친사회적 행동 척도를 사용하였고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한 통계로는 SPSS 18.0을 사용하여 윌콕슨 부호순위검증(Wilcoxon''s signed ranks test)의 방법으로 처리하였다. 그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반려견과 함께하는 동물매개교육은 초등학생의 생명존중 인식을 향상시키는데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Z=-2.145, p<.05). 둘째, 친사회성에는 유의한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차후 프로그램 및 검증도구의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 결과, 반려견과 함께하는 동물매개교육은 초등학생에게 다른 생명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을 갖게 하여 생명존중 인식을 신장시키고, 모둠원과 서로 협동하고 도와주는 태도를 갖게 할 뿐만 아니라 반려견에 대한 이해를 높여 학교 반려견과 가까워지는 것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향후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 반려견과 함께하는 동물매개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는 것을 고려해야 하고 이와 관련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제2절 연구문제 4
제3절 용어의 정의 4
1. 생명존중 인식 4
2. 친사회성 5
3. 동물매개교육 6
제2장 이론적 배경 7
제1절 생명존중 인식 7
1. 생명존중 인식의 개념 7
2. 생명존중 인식 함양을 위한 생명존중교육 9
제2절 친사회성 12
1. 친사회성의 개념 12
2. 반려동물에 의한 친사회성의 발달 14
제3절 동물매개교육 16
1. 동물매개교육의 개념 16
2. 동물 기르기 교육 17
3. 동물매개교육의 매개동물로서의 개 19
제3장 연구방법 22
제1절 연구 설계 22
제2절 연구 대상 22
제3절 윤리적 고려 25
1. 연구에 대한 동의 25
2. 연구자의 자격 26
3.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교 반려견 26
4. 안전에 대한 고려 27
제4절 연구도구 28
1. 생명존중 인식 척도 28
2. 친사회성 척도 28
제5절 연구 절차 29
1. 연구진행 일정 29
2. 동물매개교육 프로그램 31
제6절 자료 분석 33
제4장 연구 결과 34
제1절 생명존중 인식 사전·사후 검사 결과 분석 34
제2절 친사회성 사전·사후 검사 결과 분석 34
제3절 사후 설문 35
제5장 논의 37
제1절 반려견과 함께하는 동물매개교육이 초등학생의 생명존중 인식에 미치는 영향 38
제2절 반려견과 함께하는 동물매개교육이 초등학생의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40
제6장 결론 및 제언 4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