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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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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지운, Lee,Ji Un (충북대학교, 충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안광국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충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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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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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철도교통량의 증가와 더불어 철도주변의 개발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철도구조물의 안정성의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철도에서 접속부는 궤도를 지지하고 있는 하부구조물의 지지강성이 변화하는 구간으로 접속부에서 지지강성이 급작스럽게 변화하게 되면 강성차에 의한 불균등 침하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선로 하부의 불균등 침하는 철도차량이 통과할 때 궤도와 노반에 충격을 가하게 되며 이는 노반의 침하를 유발시키는 원인이 된다. 결과적으로 열차의 주행안정성과 지반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경사지반에서의 층따기(Bench cut)가 설계도서에 제시된 대로 잘 시행되지 않고 있는데 이는 현장의 상황이나 시공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잘 시행되지 않는 것으로 보여 진다.
현재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설계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노반의 설계기준에서는 고속철도, 일반철도 등 철도 노반 하부에 구조물을 설치할 경우 강성차에 의한 불균등 침하를 방지하기 위하여 토공노반과 구조물의 접속부에 어프로치블록(Approach Block)을 시공하여 강성차를 완화하도록 되어있다. 현재 계단형 층따기에서 빗변형 층따기로 현장 여건에 따라 수정하는 추세이나 이에 따른 철도 접속부의 침하거동을 확인하는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조물 접속부 중 깎기, 쌓기 경계부의 어프로치블록의 기울기에 따라 표준단면(1:1.5)과 표준단면을 개선한 개선단면(1:1)을 층따기 형상에 따라서 일반 층따기와 45°각도 층따기로 구분하여 4개의 실험단면의 침하거동을 원심모형시험기를 이용하여 확인하고 최종 침하량을 측정하였으며 실험 결과에 회전각을 이용하여 비교·분석 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동향 2
1.3 연구방법 및 범위 3
Ⅱ. 이론적 배경 5
2.1 원심모형실험의 기본원리 및 상사법칙 5
2.2 어프로치블록 8
Ⅲ. 실험 내용 및 방법 13
3.1 실험 보조장치 13
3.2 실험에 사용된 재료 15
3.3 실험 내용 및 방법 20
Ⅳ.결과 분석 및 고찰 23
4.1 계단형 층따기의 침하특성 23
4.2 빗변형 층따기의 침하특성 25
4.3 CASE별 비교분석 27
Ⅴ. 결 론 37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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