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연아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최영래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골퍼들을 대상으로 미디어수용요인이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및 과시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골프를 참여해본 경험이 있는 20대 이상의 성인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다음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총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300부를 회수하였으나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거나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된 자료 26부를 제외시키고 남은 골프 참여자 274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Windows SPSS/24 Version 한글판을 사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빈도분석, t검증, 일원 변량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절차와 방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골퍼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미디어 수용요인,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과시소비성향에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퍼의 미디어 수용이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에 부분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퍼의 미디어 수용이 과시소비성향이 부분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골퍼의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가 과시소비 성향에 부분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의 모형 5
4. 연구의 가설 6
5. 연구의 제한점 8
6. 용어의 조작적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0
1. 골프 10
2. 미디어 수용요인 15
3.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18
4. 과시소비성향 21
Ⅲ. 연구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조사도구 26
3.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28
4. 연구절차 33
5. 자료처리 33
Ⅳ. 연구결과 34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미디어 수용요인,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및 과시소비성향의 차이 34
2. 미디어 수용요인,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과시소비성향의 상관관계 47
3. 미디어 수용요인이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48
4. 미디어 수용요인이 과시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 50
5.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가 과시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 54
Ⅴ. 논의 58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골퍼들의 미디어 수용요인,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과시소비성향의 차이 58
2. 미디어 수용요인이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60
3. 미디어 수용요인이 과시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 61
4.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가 과시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 62
Ⅵ. 결론 및 제언 64
1. 결론 64
2. 제언 66
참고문헌 68
부 록 7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