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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서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선영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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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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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술과 산업의 빠른 성장과 변화는 기존의 폐쇄형 혁신에서 벗어나 개방형 기술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술사업화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기술사업화의 성공은 기업의 경제적 성과창출 뿐만 아니라 국가경제 성장의 선순환 구조를 촉진시키는 핵심요인으로 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기술개발 실적에 비해 사업화 실적이 매우 저조하다. 국가차원에서 기술개발과 사업화의 연계를 강조하며 다양한 정책과 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나, 연구소 중심의 기술개발과 시장의 니즈와 의 갭으로 인해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기술사업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갭은 단순히 프로세스의 프레임워크들 사이의 단절이 아니라 각 단계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를 포함하여 다차원적으로 발생되는 이분화를 의미한다. 이는 사업화에 참여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간에 정보교류 부족이 기술의 비대칭적 이해현상을 만드는 것에서 출발한다. 그러므로 기술의 공급과 수요 주체 간의 정보 연계가 매우 중요하며, 기술 공급자와 수요자 간의 활발한 소통과 협력이 양자 간의 기술 요구 사항이 일치할 가능성이 높여 사업화의 조기 성공을 도모할 수 있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사업화 주체들 간의 이해의 불일치와 그로인해 야기되는 갭에 대한 실증연구는 없었다.
본 연구는 R&BD관점에서 기술사업화 프로세스에서 나타는 사업화 주체간의 갭과 기술의 시장이전 과정에서의 갭을 실증분석 하고자 하였다. 사업화 주체간의 갭은 기술개발자와 시장수요자 간의 기술과 제품에 대한 이해의 차이로 재 정의하고 실증분석 하였다. R&BD관점에서의 기술사업화는 시장수요자를 반드시 포함해야하며, 기술개발 첫 단계부터 시장의 니즈를 반영할 필요가 있다. 기술의 시장이전 과정에서의 갭 검증은 3단계 기술-제품-시장모델(3 Stage Technology-Product-Market Model)을 개발하고 이를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적용해 신기술 또는 신제품의 수용의도를 밝혀왔으나, 이들 연구는 기술과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동일시하여 수용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해 왔다. 그러나 기술은 기술 그 자체가 시장에 출시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제품이나 서비스로 전환되었느냐에 따라 시장에서의 수용의도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기술개발단계와 사업화 단계 사이에 있는 제품화 단계에서의 전략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통해 기술의 시장이전 갭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제품화 단계의 매개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사업화 주체인 기술개발자 30인 그룹과 시장수요자 350인 그룹 사이의 이해의 갭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술개발자가 지각하는 기술의 특징에 대한 이해보다 시장수요자의 이해수준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차이도 유의했다. 또한 제품의 가치에 대한 지각도 기술개발자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과 제품개발에 있어 기술개발자의 자체평가로 인한 기술성과 제품성에 대한 판단은 오류를 범할 수 있으므로 시장의 니즈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며, 기술과 제품에 대한 충분한 정보제공을 통해 이해부조화를 줄여야한다. 또한 시장수요자 350인을 대상으로 3단계 TPM Model을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서 주장한 제품화 단계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시장수요자가 기술의 혁신성을 지각했다고 해서 구매의도로 연결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제품화 단계에서 제품의 가치에 대한 인식이 매개가 되었을 때 구매의도로 연결되었다. 특히 제품의 실용적 가치보다 감성적 가치가 구매의도에 더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초기 혁신기술의 수용에 감정적 반응이 중요하다는 최근 선행연구들의 연구결과와 동일한 결과가 나타났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배경 1
제2절 연구내용 6
1.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및 연구범위 6
2. 연구 내용 7
3. 연구의 의의 8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0
제1절 기술사업화 10
1. 기술사업화의 정의와 유형 10
2. 국내 기술사업화 현황 및 문제점 12
3. 기술사업화에 대한 선행연구 동향 15
제2절 기술사업화 프로세스의 갭 25
1. 사업화 주체 간의 갭 27
2. 프로세스의 단계별 전이과정에서의 갭 30
3. 기술사업화 프로세스에서 갭의 구조적 관계 32
제3장 연구방법 36
제1절 연구 문제 36
제2절 연구 방법 38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38
2. 분석방법 39
제4장 연구결과 42
제1절 (1단계) 사업화 주체간의 갭 분석결과 42
1. 기술이해의 갭(Technology Perception Gap) 분석결과 42
2. 제품이해의 갭(Product Perception Gap) 분석결과 44
제2절 (2단계) 기술의 시장이전 갭 분석결과 46
1. 3단계 기술-제품-시장모델(3Stage TPM Model)의 조작적 정의 46
2. 변수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결과 52
3. 3단계 기술-제품-시장모델을 통한 기술의 시장이전 갭 분석결과 56
4. 제품가치의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위계적 분석 결과 59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62
제1절 연구결과 요약(Bridging the Gap) 62
제2절 결론 및 시사점 66
제3절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68
참고문헌. 69
부 록 77
ABSTRACT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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