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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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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민유주아나 (강원대학교, 강원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양오석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강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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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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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통적 환노출이 환율 불확실성이 확대된 현재의 국제 상황을 반영하지 못하는 태생적 한계와 기업에게 환노출이 적정한지에 대한 해답을 줄 수 없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해답을 찾기 위한 방안을 간구하였다. 환노출 적정 수준은 또한 파생상품과 같이 환노출 헷지를 위해 사용되는 재무도구들의 효용성과도 연계된다. 이는 환노출 적정 수준 파악이 선행되어야 환노출 관리도구가 과도하게 사용되었는지 해답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간과되는 환율 불확실성이 기업 이익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론(환율변동성노출)을 제시하였다. 이로서 환노출 연구에서 환위험 헷지 도구로 분석되는 외화표시부채가 환율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상황에서도 여전히 활용 가능한지 파악하여 한국 기업이 환율 불확실성에 반응하는 방식을 조명하였다. 또한 기업 이익이 환율 불확실성에 반응하는 영향력 분석과 더불어 환노출 적정성과 파생상품의 양면적 성향을 이해할 수 있는 지수(환노출 시장 프리미엄)를 도출하였다. 이는 시장에서 환노출이 안정적으로 인식되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에서 발현되는 파생상품의 효과의 비대칭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더불어 환노출 추정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한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환노출 연구 및 교육에 있어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발견은 다음과 같다. 아시아 외환위기 이전에는 기업의 외화표시부채 조달에 대한 환노출 및 환율변동성노출의 영향력이 동일한 방향성을 보였다. 이러한 성향은 두 차례의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변화되었는데, 이는 한국 기업이 예측된 환율변화로 인한 기업 영업이익의 변화보다는 예측하기 어려운 환율변화의 불확실성, 즉 환율변동성으로 인한 기업영업이익의 변화에 더 민감해졌음을 알려준다. 환율변동성노출이 외화표시부채에 미치는 영향은 환율 변화에 따른 기대이익보다는 기대손실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한국 기업의 위험회피성향을 확인시켜준다.

환노출 과대인식 기업은 외화표시부채의 증가가 시장에서의 해당 기업의 환노출 인식 비율을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하지만, 외화표시자산의 증가는 위험회피성향의 투자자들에게 해당 기업의자산가치의 유동성으로 말미암아 불안성의 증대로 환노출 인식률을 확대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환노출 저인식 기업의 파생상품부채의 보유는 시장에 잘못된 신호를 제공하여 시장에서 인식된 환노출 프리미엄을 증가시키며 기업 규모로 인한 자연적 헷지 효과가 환노출 과대인식에서는 적용되지 않고 오로지 환노출 저인식 기업에서만 해당 환노출 프리미엄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환노출을 추정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한계를 종합적으로 기술하였는데, 대표적인 문제의식은 확률적 추정과정에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환율불확실성의 기업 수준 영향력, 환노출 수준의 적정성 및 파생상품의 시장인식별 유용성의 양면성, 환노출 추정의 종합적인 해석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환노출 연구의 지평을 확대하고 이해를 확대시킨다.

목차

Ⅰ. 서론 1
Ⅱ. 기업 외화표시부채 조달의 환율변동성노출 영향 5
1. 환율변동성이 기업 이익에 미치는 영향력 5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6
3. 환율변동성노출 측정 10
4. 자료구성 및 분석모형 11
1) 자료 구성 및 출처 11
2) 연구모형 13
5. 분석결과 14
1) 시계열 안정성 검정 14
2) 기술통계 14
3) 분석결과 18
4) 환노출 및 환율변동성노출 분석 강건성 점검 21
6. 소결론 25
Ⅲ. 파생상품 거래기업의 환노출 시장 프리미엄 27
1. 환노출 시장 인식의 정도와 파생상품 27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28
1) 이론적 배경 28
(1) 기존 환노출 측정방식의 한계점 28
(2) 기존 환노출 측정 방향 29
(3) 환노출 시장프리미엄 도출 및 의의 30
2) 선행연구 및 가설 31
(1) 재무적 환노출 관리도구로서의 파생상품의 효용성 32
(2) 영업적·재무적 헷지와 기업규모 32
3. 변수 및 연구 모형 33
4. 분석결과 36
1) 기술통계 36
2) 전체기업 분석 결과 39
3) 환노출 수준별 분석 결과 40
4) 유의수준에 따른 환노출 수준별 분석 결과 43
5) 환노출 저인식 기업, 과대인식 기업 목록 44
5. 토론 46
1) 환노출 시장 프리미엄 구분의 근본적 해답 46
2) 파생상품의 환노출 시장 프리미엄 기제 47
3) 환노출 저인식 기업으로의 이행 전략 47
4) 저인식 기업의 보상 극대화 전략 47
6. 소결론 49
Ⅳ. 기업 환노출 추정의 신뢰성 향상을 위한 제언 51
1. 기업 환노출 추정의 신뢰성 51
2. 환노출 측정의 선행연구 52
3. 기존 환노출 측정 방식의 한계 54
1) 2요인 균형가격결정모형 환노출 추정 54
2) 기업가치 편미분에 환노출 측정 55
3) Jorion(1990) 환노출 추정의 한계 56
4) Bodnar & Maston(2002) 환노출 측정 한계 63
5) 주요 환노출 도출방식의 공통적 한계 65
4. 신규지표 개발을 위한 제안 67
1) 대안을 위한 필요조건 67
2) 가능성 있는 대안 68
5. 소결론 69
Ⅴ. 종합 결론 71
참고문헌 76
영문초록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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