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여행조사실태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4년동안 여행경험률이 3,381만명에서 3,501만명으로 87.9%까지 증가한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최근 예술관광이나 문화관광을 즐기는 사람들의 교육이나 의식수준이 높아지면서 문화예술관광이 중요한 소비 매체로 인식되고 있다. 관광에 대한 인식이 문화공연이나 축제에 참여하거나 체험하며 문화적으로 즐기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최근 관광시장의 주목할 만한 변화는 관광객의 문화적 욕구가 점점 강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체험을 기반으로 하는 가치소비 관광(value-based tourism)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심원섭, 2010) 예술관광이 독특한 수요와 여행특성을 지닌 하나의 새로운 시장영역을 형성하고 있다고 한다(Myerscough, 1988.) 이와 같은 관광 환경에서 문화예술이 한 단계 더 발전이 할 수 있는 기반이 되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축제체험을 통하여 문화예술관광의 체험, 애착, 신뢰, 효능감 간의 변수들에 대한 감정들이 생겨나고 있고 그 변수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주요 속성 등 간의 관계를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관광 및 체험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자들이 문화예술관광을 선택하는 기준과 이러한 속성과 함께 타 지역의 문화예술관광과 차별되는 확실한 경쟁 우위를 제공하며 모방하기 어려운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 체험, 애착, 신뢰, 효능감을 변수로 설정하여 변수들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과 연구모형 검증을 위한 표본으로 2017년 대구 오페라하우스에서 개최되었던 공연을 관람한 일반인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2017년 1월에서 4월사이에 개최되었던 예술공연이나 문화공연을 접한 관람객에게 직접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설문지를 300부 배포하였고 또한, 모바일을 활용한 온라인 설문조사 방식을 병행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하다고 판단되거나 조사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표시가 있는 설문지 52부를 제외하고 나머지 248부를 실제로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예술관광 체험의 4개 하위요인인 교육적 체험, 오락적 체험, 일탈적 체험, 심미적 체험과 애착과의 관계분석 결과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화예술관광의 체험의 4개 하위요인중 교육적 체험은 신뢰 간의 관계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지만, 오락적 체험, 일탈적 체험, 심미적 체험에서는 모두 유의하지 않아 기각되었다. 셋째, 문화예술관광의 체험의 4개 하위요인중 교육적 체험은 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오락적 체험, 일탈적 체험, 심미적 체험에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문화예술관광의 애착과 신뢰 간의 관계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문화예술관광의 애착과 효능감 간의 관계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여섯째, 문화예술관광의 신뢰와 효능감 간의 관계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본 연구는 문화예술관광이 국내 시장에서 크게 발전하고 대구지역의 관광에 지대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결과에 대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안하였다.
According to the Korea International Tourism Survey, the travel experience rate has increased 87.9% from 33.8 million to 35 million over four years. Cultural art tourism is recently considered an important consumption media, because the level of education and consciousness of people, who enjoy art and cultural tourism, has risen. Recognition of tourism is converted into the way of enjoying and attending cultural performances and festivals. The noticeable change of the tourism market is that the cultural desire of tourists is gradually becoming stronger. As value-based tourism expands, which is based on having an experience, art tourism forms a new market field with unique demands and travel characteristics. Considering these unique circumstances, this study aimed to stablish a base for cultural art in order to develop and it expand it as an industry. Since the feelings of experience, attachment, trust, and self efficacy of cultural art tourism are emerging through watching performances and experiencing festival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among those variables and major attributes.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cause-and-effect relationships among experience, attachment, trust, and self efficacy variables, which are applied as inimitable marketing means for providing competitive advantage. This study employed a questionnaire survey to test the hypotheses and research model targeting those who have watched performances in the Daegu Opera House in 2017. Data was collected from spectators of cultural or arts performance which took place from January to April, 2017. Out of the 300 questionnaires distributed, 248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further statistical analysis after the elimination of inadequate sampl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ll four sub factors of cultural art tourism’s experience (educational experience, entertainment experience, escapist experience, esthetic experience) represented a significant effect on attachment. Second, it was found that while educational experience has a positive effect on trust, entertainment experience, escapist experience, and esthetic experience have no relationship to trust. Third, while there is no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al experience and self efficacy, entertainment experience, escapist experience, and esthetic experience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self efficacy. Fourth, it was discovered that cultural art tourism’s attachment has a positive effect on trust. Fifth, there is no relations between cultural art tourism’s attachment and self efficacy. Sixth, the results indicate that cultural art tourism’s trust is positively related to self efficacy. As a result, this study is expected to help establishing and developing cultural art tourism in Daegu. Finally, a summary,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e results with future tasks are also suggested.
1. 서 론 11.1 연구의 배경 및 문제의 제기 11.2 연구의 목적 31.3 연구의 구성 및 방법 41.3.1 연구의 구성 41.3.2 연구의 방법 52. 이론적 배경 62.1 문화예술관광 62.1.1 문화관광의 개념 62.1.2 예술관광의 개념 112.1.3 문화예술관광의 개념 132.2 체험 152.2.1 체험의 개념 152.2.2 문화예술관광의 체험관련 선행연구 162.3 애착 202.3.1 애착의 개념 202.3.2 문화예술관광의 애착관련 선행연구 222.4 신뢰 252.4.1 신뢰의 개념 252.4.2 문화예술관광의 신뢰관련 선행연구 272.5 효능감 282.5.1 효능감의 개념 282.5.2 문화예술관광의 효능감관련 선행연구 313. 연구방법 343.1 연구의 모형 343.2 연구의 가설 설정 353.2.1 문화예술관광의 체험과 애착 간의 관계 353.2.2 문화예술관광의 체험과 신뢰 간의 관계 353.2.3 문화예술관광의 체험과 효능감 간의 관계 363.2.4 문화예술관광의 애착과 신뢰 간의 관계 373.2.5 문화예술관광의 애착과 효능감 간의 관계 373.2.6 문화예술관광의 신뢰와 효능감 간의 관계 38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383.3.1 문화예술관광 383.3.2 문화예술관광의 체험 383.3.3 문화예술관광의 애착 393.3.4 문화예술관광의 신뢰 393.3.5 문화예술관광의 효능감 393.4 설문지 작성 및 분석 방법 393.4.1 설문지 작성 393.4.2 표본설정 및 분석방법 414. 실증분석 434.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434.2 자료의 검증 454.2.1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54.2.2 상관관계 분석 494.2.3 확인적 요인분석 504.3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534.3.1 연구모형의 구조적 관계 534.4 연구모형 및 가설의 검증 544.4.1 연구모형 분석결과 544.4.2 가설의 검증 565. 결론 및 제언 605.1 연구결과의 요약 605.2 논의 및 시사점 625.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63참 고 문 헌 65설 문 지 86영 문 초 록 91국 문 초 록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