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우영진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강성주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 과학 영재학생들의 집단 창의성 교육을 위한 공감 중심 디자인적 사고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디자인적 사고 프로세스의 적용을 통해 초등 과학영재학생들의 집단 창의성 발현 가능성을 확인하고, 초등 과학영재학생들의 공감 능력을 조사하여 초등 과학영재학생들에게 적합한 공감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또한, 이들 연구 결과를 토대로 공감 중심 디자인적 사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 과학영재학생들에게 적용해봄으로써 집단 창의성 교육 측면에서의 효과성과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기존의 디자인적 사고 과정을 초등 과학영재학생들에게 적용해본 결과, 학생들은 집단 창의성 발현의 전체적인 흐름을 인식하고 집단 창의성이 발현되는 상황과 조건을 경험할 수 있었다. 또한, 초등 과학영재학생을 대상으로 공감 능력을 조사한 결과에서는 타인의 관점이나 상황을 이해하는 인지적 공감은 높은 편이었으나, 타인의 감정을 파악하고 이를 수용하는 정서적 공감 능력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시사점을 토대로 공감 중심 디자인적 사고 프로그램에서는 공감 단계의 세분화와 공감의 활성화 방안과 활동을 구성하였다. 완성된 공감 중심 디자인적 사고 프로그램은 ‘캠핑족을 위한 태양열 조리기’ 주제로 초등 과학영재 학생 9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적용 결과, 학생들의 대화 속에서 팀 내부에서 각자의 경험과 지식 공유를 통해 다양한 관점과 의견을 수용하고, 새로운 분야에 대해 인식을 넓혀가는 모습을 통해 인지적 다양성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지속적인 새로운 정보의 습득과 공유, 팀원 간의 칭찬과 존중, 자발적인 참여 모습을 통해 인지적 협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논의를 통해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나가며, 프로토타입을 산출해내는 과정에서 공동의 합의된 결과를 도출해 나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공감 중심 디자인적 사고 프로그램에서 활용한 공감의 활성화 방안은 ‘공동의 목표 설정과 지속적인 공유’, ‘의미 있는 의사소통의 촉진’, ‘긍정적인 집단의 분위기 조성’ 측면에서 학생들의 집단 창의성 발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초등 과학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공감 중심 디자인적 사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해봄으로써 초등 과학 영재교육에 집단 창의성 교육의 하나의 방안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이 연구에서 집단 창의성을 촉진하는 핵심 요소 중 하나인 ‘공감’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과 활동들을 제안함으로써 집단 창의성 교육 관련 연구 분야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용어의 정의 7
4. 연구의 제한점 9
Ⅱ. 이론적 배경 10
1. 집단 창의성 10
2. 디자인적 사고 19
3. 공감 29
Ⅲ. 연구 방법 44
1. 연구 방법론 44
2. 연구 절차 46
Ⅳ. 전기 연구 : 디자인적 사고의 적용과 공감 능력 조사 47
1. 디자인적 사고의 적용을 통한 집단 창의성 발현에의 가능성 탐색 47
2. 초등 과학영재학생들의 공감 능력 조사 70
Ⅴ. 후기 연구 : 공감 중심 디자인적 사고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83
1. 전기 연구를 통해 얻은 시사점 83
2. 공감 중심 디자인적 사고 프로그램 개발 85
3. 공감 중심 디자인적 사고 프로그램의 적용 100
Ⅵ. 후기 연구 : 공감 중심 디자인적 사고 프로그램의 적용 결과 108
1. 집단 창의성 속성별 분석 108
2. 공감의 활성화를 통한 집단 창의성 발현 양상 168
Ⅶ. 결론 및 제언 179
1. 요약 및 결론 179
2. 제언 183
참고문헌 186
ABSTRACT 203
부록 20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