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바람직한 식생활을 형성하기 위해 순환학습모델에 기반한 식생활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영양지식 및 식행동과 과학과정기술 및 과학적 태도에 유의한 효과를 가지는지를 살펴보는데 있다. 이 연구를 위해 G시에 위치한 H어린이집의 만 5세반 유아 16명과 만 4세반 유아 중 생일이 지나 만 5세가 된 유아 7명을 실험집단으로, G어린이집의 만 5세반 유아 17명과 만 4세반 유아 중 만 5세가 된 유아 7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유아의 영양지식을 측정하기 위해 미국 전국낙농협회(National Dairy Council)와 아이오와 주립대학(Iowa State University)가 개발한 유아용 영양지식 검사지(Nutrition Achievement Test)를 채인숙(1994)이 수정한 척도를 기초로, 류희자(2007), 박진성(2009), 홍연홍(2013)의 척도를 참고하여 재구성하였다. 유아의 식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이정숙 등(2016)이 개발한 취학 전 아동 영양지수 측정도구(Nutrition Quotient for Preschooler : NQ-P)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과학과정기술을 측정하기 위해 조홍자(2015)가 개발한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과학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이경민(2001)이 제작한 과학적 태도 검사 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효과에서 두 집단 간에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SPSS WINDOW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료분석을 실시하였다. 유아 식생활 프로그램 실시여부를 독립변인으로, 영양지식, 식행동, 과학과정기술 및 과학적 태도의 사전점수를 공변인으로, 영양지식, 식행동, 과학과정기술 및 과학적 태도의 사후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각각의 사전?사후 검사시기에 따른 영양지식, 식행동, 과학과정기술, 과학적 태도의 실제적인 향상이 있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개발된 순환학습모델에 기반한 유아 식생활 프로그램은 바람직한 식생활에 필요한 영양지식과 식행동을 증진하고, 식생활과 관련한 순환학습을 통해 과학과정기술과 과학적 태도를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유아 식생활 프로그램은 5E 순환학습모델(Gallenstain, 2003)에 기반을 두고, 구성주의를 이론적 배경으로 하는 상호작용적 교수법을 적용하여 개발되었다. 누리과정 및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적당량의 음식을 골고루 먹기(균형 있는 섭취)’, ‘몸에 좋은 음식을 선택하기(몸에 좋은 음식)’, ‘음식을 소중히 여기고 식사예절을 지키기(바른 식사태도)’를 3가지 주제로 선정하고, 주제에 따른 활동 내용마다 각각 지식과 행동을 다루는 2회기 단위를 기준으로 8번의 순환학습, 총 16회기가 이루어졌다.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유아의 영양지식, 식행동, 과학과정기술, 과학적 태도에 대한 양적평가를 통해 이루어졌다. 식생활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영양지식, 식행동, 과학과정기술, 과학적 태도의 사전·사후 점수 변화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순환학습모델에 기반한 식생활 프로그램이 유아의 영양지식, 식행동, 과학과정기술, 과학적 태도 증진에 효과가 있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는 유아가 순환학습을 통해 식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과정에서 유아가 영양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실제 식생활에 적용해 보는 활동을 경험하면서 유아의 식행동에 긍정적 변화가 일어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순환학습에 기반한 식생활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가 식생활과 관련한 자료를 탐색 및 조작하며 과학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생활에 익숙한 요소인 식생활을 주제로 과학과 관련한 지식 및 기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어 과학을 긍정적으로 인식 할 수 있게 되는 기회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식생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 식생활의 중요성을 제시하였으며, 개발과정에서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내용과 방법으로 구성된 식생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5E 순환학습모델과 상호작용적 교수법을 도입하여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또한 식생활 프로그램의 목표를 식생활 그 자체뿐만 아니라 과학의 과정에서 필요한 기술의 증진과 과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는데 두고 개발하였다. 따라서 현장 교사가 어린이집에서 식생활 교육과 관련하여 겪는 어려움을 지원하고,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유아의 식생활 및 식생활과 관련한 교육적 요소에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성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whether or not developing and using a dietary education program based on learning cycle model for the improvement of healthy diet of young child has any significant effect on enhancing their nutrition knowledge, dietary behavior, science-process skills and scientific attitud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children in H day care center and G child care center in G City. The experiment group of this study was 16 children in the class of five-year-olds and 7 children in the class of four-year-olds who passed their birthday and became five-year-olds in H day care center. The comparative group of this study was 17 children in the class of five-year-olds and 7 children in the class of four-year-olds who passed their birthday and became five-year-olds in G day care center. To measure nutrition knowledge of children, the tool of Chea (1994) based on Nutrition Achievement Test developed by National Dairy Council and Iowa State University were used with reorganization refering to tools by Ryu (2007), Park (2009) and Hong (2013). To measure dietary behavior of children, Nutrition Quotient for Preschooler (NQ-P) by Lee et al. (2016) was used. To measure science-process skills of children, Science Process Skill Assessment Tool developed by Jo (2015) was used. To measure scientific attitudes, the tool of Lee (2001) was selected and modified. The SPSS WINDOWS 20.0 program was used for analyzing the data to determine whether or no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two groups as a result of the program. The execution and non-execution of the dietary education program were set as the independent variables. The pretest scores for Nutrition Achievement Test, Nutrition Quotient for Preschooler(NQ-P), Science Process Skill Assessment and Scientific Attitudes Assessment were set as the covariate variables. Their posttest scores were set as the dependent variables in order to carry out the Analysis of Covariance (ANCOVA). Pared t-test was conducted to see if there is significant improvement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in each of experiment group and comparative group in addition. The aim of the dietary education program is for young children to improve nutrition knowledge and dietary behavior for healthy dietary life and make progress in science-process skills and scientific attitudes through the learning cycle associated with dietary life. The 5E Learning Cycle by Gallenstain (2003) was the foundation for the dietary education program, and the program was developed by applying the interactive approach having constructivism as theoretical backgrounds. The program selected 3 subjects ?having a balanced diet, choosing healthy food, valuing food and using good table manners- based on the Nuri Curriculum and preceding researching. Each activity content according to subjects included a unit of knowledge and behavior about dietary life and this unit repeated 8 times in this program so total 16 session were conducted. The evaluations of the program included a quantitative estimation of Nutrition Achievement Test, Nutrition Quotient for Preschooler (NQ-P), Science Process Skill Assessment and Scientific Attitudes Assessment. The results of applying dietary education program were as follows. Experimental group indicated significant enhancements between pretest and post test of Nutrition Achievement Test, Nutrition Quotient for Preschooler (NQ-P), Science Process Skill and Scientific Attitudes Assessment compare to comparative group. Therefore, we can conclude that the dietary education program for healthy dietary life of young children does have effects on the enhancing of nutrition knowledge, dietary behavior, science process skill and scientific attitudes. This means that young children achieved nutrition knowledge and made positive changes in dietary behavior applying nutrition knowledge to their actual life through learning cycle handling subjects about dietary. Furthermore, dietary education program based on learning cycle model provided young children with opportunity to develop skill exploring data in the activities and to appreciate science positively being exposed to science knowledge and skills which are close to daily life. This study developed a dietary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to present importance of health dietary life of young children, in developing progress, introduced the model 5E learning cycle and the interactive approach to provide developmentally appropriate dietary education program so compensate the critical point of preceding research. The study went beyond merely developing the dietary education program itself enhancing nutrition knowledge and dietary behavior, to confirm the usefulness of the program developed by determining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program and science process skill and scientific attitudes. The dietary education program based on learning cycle model for young children is expected to support teachers in difficulties of dietary related education of childcare and education field, therefore, to suggest the need to be concerned about dietary and educational factor of dietary for young children.
목 차그림목차 ⅳ표목차 ⅴ국문초록 ⅵⅠ. 서론 1Ⅱ. 이론적 배경 71. 유아의 식생활 71) 식생활의 개념 72) 식생활의 발달 및 중요성 83) 식생활의 구성 요인 92. 순환학습모델과 식생활 프로그램 121) 순환학습모델의 개념 및 구성 122) 순환학습모델과 상호작용적 교수법 153) 선행 식생활 프로그램 고찰 213. 순환학습모델에 기반한 식생활 프로그램 231) 영양지식과 순환학습모델에 기반한 식생활 프로그램 232) 식행동과 순환학습모델에 기반한 식생활 프로그램 243) 과학과정기술과 순환학습모델에 기반한 식생활 프로그램 264) 과학적 태도와 순환학습모델에 기반한 식생활 프로그램 28Ⅲ. 연구문제 및 용어정의 301. 연구문제 302. 용어의 정의 31Ⅳ. 순환학습모델에 기반한 유아 식생활 프로그램 개발 331. 예비프로그램 준비 및 요구분석 351)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문헌고찰 352) 요구도 조사 352. 프로그램 설계 391) 예비프로그램 시안구성 392) 예비프로그램 시안에 대한 전문가 협의 433. 프로그램 개발 441) 예비연구 442) 예비연구 후 전문가 협의 443) 프로그램 최종안 구성 45Ⅴ. 순환학습모델에 기반한 유아 식생활 프로그램 효과검증 541. 연구방법 541) 연구대상 542) 연구도구 563) 연구절차 624) 자료 처리 및 분석 652. 연구 결과 및 해석 661) 순환학습모델에 기반한 식생활 프로그램이 유아의 영양지식에 미치는 효과 662) 순환학습모델에 기반한 식생활 프로그램이 유아의 식행동에 미치는 효과 693) 순환학습모델에 기반한 식생활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과정기술에 미치는 효과 724) 순환학습모델에 기반한 식생활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75Ⅵ. 논의 및 결론 78참고문헌 84부록 93ABSTRACT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