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형순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혜영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은 사회의 모든 분야에 급격한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다양한 전망이 제시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우리 삶의 모든 곳에서 사용되면서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바꿔 놓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과 함께, 기존에 존재하는 직업의 상당수가 사라지고 오직 소수만이 잔존하거나 새로운 직업이 등장하여 전체적인 일자리의 수가 줄어들 것이라는 부정적인 전망도 내놓고 있다(김진형, 2016; 조상식, 2016). 사람들은 특히 부정적인 전망에 대해 더 크게 받아들이며 앞으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채용규모가 전반적으로 축소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가장 위협을 받을 것으로 생각하는 직업군에 교사도 포함되어있었다(조용훈, 2017).
미래의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사람들의 이러한 생각은 4차 산업혁명의 인공지능, 신경망 번역 기술과 함께 영어교사와 영어과목 자체에 대한 인식도 변화되었음을 알게 해준다. 한 언론에서는 인터넷 클라우드와 연동되는 인공지능 로봇이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검색하여 영어교육 컨텐츠를 제공하여 영어교사의 자리를 대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정채관, 2017). 또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영어교육의 교과서를 주제로 한 세미나에서는, 2016년 말 시작된 구글의 신경망 번역 서비스를 언급하며 매우 뛰어난 실시간 통번역 성능 덕에 학생들에게 무리하게 영어를 배우게 하지 않게 해도 될 것이라는 의견이 제시되었다고 한다(정채관, 2017).
이와 같이 4차 산업혁명의 기술들로 인해 영어교사와 영어라는 교과목의 필요성 자체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본 연구는 향후 영어교사와 영어교육의 미래를 대비하는 적절한 태도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4차 산업혁명과 같이 교육 분야에도 적용 가능한 기술들을 등장시키며 급격한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바람은, 영어교사에게 기존에 요구되던 교과내용과 교수법에 대한 이론적이고 체계적인 전문성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전문성도 요구하고 있다(최윤진, 2006; Apple, 2013). 즉, 영어교사는 새로운 기술에 대해 불안해하거나 저항감을 갖는 대신,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방식에 대해 가치 판단을 한 뒤 학생들에게 새로운 영어교육을 선보일 수 있는 태도가 필요하다. 그리고 교사가 이러한 태도를 갖게 하기 위해서는, 현재 교사가 최신기술에 대해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최신기술을 활용한 수업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갖고 있는지, 향후 영어교육의 변화에 대한 기대와 인식은 어떠한지 등에 대해 조사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조사를 통해 알게 된 교사의 태도와 인식을 기반으로 미래의 교사 훈련 및 현직 교사의 연수의 방향, 미래의 영어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제언을 해보고자 한다.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는 영어교사의 미래준비도와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는 본 연구에서는 앞서 서론에서 아래와 같이 연구 문제를 정하였다.

첫째, 영어교사는 4차 산업혁명의 최신기술에 대해 어떠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둘째, 최신기술을 활용한 영어수업에 대한 영어교사의 관심도, 혁신저항, 불안감은 어느 정도인가?
셋째, 영어교사는 최신기술을 활용한 영어교육의 향후 미래에 대해 어떠한 기대를 갖고 있는가?

이러한 문제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배경에 제시한 내용을 토대로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으며 경기,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초·중·고 교사 131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4차 산업혁명의 최신기술을 영어교육에 활용하는 것에 대한 관심을 묻는 21개의 문항, 향후 미래의 영어교육에 변화에 대한 기대를 묻는 20개의 문항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알게 된 사실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교사는 전반적으로 4차 산업혁명의 최신기술에 대하여 약간의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어교육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는 음성인식 및 음성합성기술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드러내지 않으며 다른 기술과 비슷한 정도의 관심을 보였다.
둘째로, 교사는 4차 산업혁명의 최신기술을 활용한 영어수업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술이 활용된 수업이 학생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교사 직무에 끼칠 영향에 대해서도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반면에 최신기술을 활용한 영어수업에 대해 저항적인 태도를 보이지는 않았으며, 불안감 또한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타 교사가 최신기술을 활용한 영어수업을 하는 것에 대해 더욱 낮은 저항감을 보였으며, 기술을 활용한 영어수업을 진행하는 역량을 함양하는 것에 대해 약간의 불안감을 느끼는 것을 제외하고는 교사의 불안감이 높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로, 교사는 최신기술을 활용한 영어교육의 향후 미래에 대하여 긍정적인 생각을 기대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신기술이 교육 현장에 적용됨에 따라 전반적인 수업의 질이 향상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하지만 현재 영어교육의 요소인 의사소통 능력 중심의 수업이나, 문법 및 독해 중심의 수업은 크게 변화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으며, 최신 기술을 도입한 영어교육이 학생 간 격차를 줄여주지는 못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교사의 연수를 준비하고 구성하기 위한 연구나 학생의 인식 조사와 같은 후속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며,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사회적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요소에 대비하는 영어교사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목차

제 1장.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 문제 2
제 2장 이론적 배경 4
2.1 4차 산업혁명의 최신기술 4
2.1.1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과 교육 4
2.1.2 빅데이터(Big Data) 8
2.1.3 음성인식 및 음성합성 11
2.2 기타 신기술 15
2.2.1 가상현실(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15
2.2.3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18
2.2.4 3D 프린팅(Printing) 20
2.3 정보통신기술과 교사요인 21
2.3.1 교사의 기술지식: TPACK 21
2.3.2 교사의 관심도(Concerns) 24
2.3.3 교사의 불안감(Anxiety) 26
2.3.4 교사의 혁신저항(Innovation Resistance) 29
2.4 선행연구 30
제 3장 연구 방법 34
3.1 연구 대상 34
3.2 연구 도구 36
3.2.1 교사의 기본 정보: 지식에 대한 관심 37
3.2.2 최신기술 활용 영어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38
3.2.3 교사의 2030년의 영어교육 변화에 대한 기대 40
3.2.4 2030년 영어교육의 변화에 대한 대비 43
3.3 연구 절차 및 분석 방법 43
제 4장 연구 결과 45
4.1 영어교육 관련 기술의 관심 45
4.1.1 영어교육 관련 4차 산업혁명 최신기술에 대한 관심 45
4.2 미래 영어교육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Concern) 47
4.2.1 집단전체의 교사의 관심도 47
4.2.2 연령별 교사의 관심도 차이 49
4.2.3 교직 경력별 교사의 관심도 차이 51
4.3 미래영어교육에 대한 교사의 혁신저항(Innovation Resistance) 54
4.3.1 집단 전체의 혁신저항 54
4.3.2 성별 혁신저항의 차이 56
4.4 미래 영어교육에 대한 교사의 불안감(Anxiety) 57
4.4.1 전체 집단의 불안감 57
4.4.2 성별 불안감의 차이 59
4.5 교사의 전망 60
4.5.1 기술도입으로 인한 수업요소의 변화 60
4.5.1.1 전체 집단의 전망 60
4.5.1.2 연령별 집단의 기대 차이 62
4.5.1.3 경력별 집단의 기대 차이 65
4.5.2 기술의 도입 및 보편화에 대한 예측 68
4.5.2.1 집단 전체의 예측 68
4.5.2.2 성별 기술 도입 및 보편화에 대한 기대 69
4.5.3 영어 학습기회 상승 및 수업의 발전 70
4.5.3.1 집단 전체의 기대 70
4.5.3.2 기대의 연령별 차이 71
4.5.4 학생격차 감소에 대한 기대 73
4.5.4.1 집단 전체의 학생격차 감소에 대한 기대 73
4.5.4.2 연령별 집단의 학생격차감소에 대한 기대 74
4.5.5 영어과목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 76
4.5.5.1 집단 전체의 전망 76
4.5.5.2 연령별 기대 77
4.5.5.3 교직 경력별 기대 79
4.6 미래 영어교육을 위한 대비-서술형 문항 82
제 5장 논의 86
5.1 4차 산업혁명의 기술에 대한 관심 86
5.2 최신기술을 활용한 영어수업에 대한 교사의 요인 87
5.2.1 교사의 관심도(Stages of Concern) 87
5.2.2 교사의 혁신저항(Innovative Resistance) 89
5.2.3 교사의 불안감(Anxiety) 91
5.3 2030년의 미래 영어교육의 변화에 대한 예측 93
5.3.1 기술도입으로 인한 수업 내 요소의 변화 93
5.3.2 기술의 도입 및 보편화에 대한 예측 95
5.3.3 학생의 영어 학습기회 상승 및 수업의 흥미와 재미의 상승 96
5.3.4 학생 간 격차감소 97
5.3.5 주요교과로서의 영어과목 인식 98
제 6장 결론 100
참고문헌 104
부 록 112
국문초록 115
ABSTRACT 11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