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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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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맹주영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낙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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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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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녀 양육 경험을 통하여 유아와 학부모에 대한 이해, 교육과정 지도, 교사 인성 등 교사 자질 변화에 대해서 기혼 유아교사로서 교육현장에서 반영되는 전반적이고 구체적인 이야기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자녀 양육의 경험을 통해 갖게 된 기혼 유아교사의 자질 변화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대상자는 연구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연구자와 친밀감을 형성하고 있는 유아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일부 연구 참여자는 연구자의 대학원을 함께 다니고 있는 동료교사의 추천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에게 사전에 동의를 얻은 후 본격적인 자료 수집은 2016년 4월 20일부터 2016년 5월 14일까지 반구조화된 심층면담, 비구조화된 심층면담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심층면담 과정에서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녹음을 진행하였다. 심층면담은 각 연구 참여자별 2회씩 총 8회를 진행하였고, 가능한 연구 참여자들이 면담에 편하게 참여할 수 있는 장소와 시간에 맞춰 1시간~1시간 10분 가량 이루어졌다. 실제 면담 시에는 질문지에 근거한 반구조화된 면담을 통해 연구 참여자의 자녀 양육을 통하여 변화된 태도 등을 물어 보기도 하고 비구조화된 면담을 통해 자연스럽게 연구자와 이야기를 주고 받으며 경험이나 생각을 이야기를 하기도 하였다. 연구자는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먼저 각 연구 참여자별 심층 면담한 전사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어가며 유사한 주제어를 바탕으로 이은화 외(1995)의 유아교사 자질에 관한 내용과 이기숙 외(2015)의 유아교사 자질의 범주와 내용을 참고하여 의미를 분석하였으며 총 4회에 걸쳐서 범주화 하여 최종 범주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범주화된 자료를 분석하면서 자료가 포함하고 있는 연구 참여자들의 자녀양육 경험을 통해 갖게 된 교사 자질 변화를 해석하여 의미되는 과정을 거쳤다.

이러한 연구의 과정을 거쳐 본 연구에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녀 양육 경험을 통하여 유아에 대한 태도가 변화되었다. 개별 유아의 생활 리듬에 대해 깊이 이해하려는 태도와 수용적인 태도로 변화되었으며, 유아 성향을 성격의 측면으로 바라보던 시각이 교사의 노력으로 충분히 변화될 수 있는 시각으로 변화되었다. 또한 가정에서의 생활상에 대해 고려하며, 자신의 자녀 양육 지식에 기초하여 이해하는 태도로 변화되었다.

둘째, 자녀 양육 경험을 통하여 부모에 대한 태도가 변화되었다. 어머님의 입장에서 더 생각을 하게 되고, 마음을 읽어 드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에서는 선생님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어머니의 역할을 함께 하는 입장에서 부모를 공감하고 어머니라면 모두가 똑같은 마음일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었다. 자녀 양육 경험을 토대로 어머니와 공감대를 형성하며 같은 이야기 소재에 깊이 있는 이야기가 될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하였다.

셋째, 자녀 양육 경험을 통하여 교육과정 지도가 변화되었다. 자녀 양육 경험 전에는 이야기 나누기 등 지식에 대한 교육에 신경을 썼다면 자녀 양육 경험 이후에는 자신의 자녀가 잘 밥을 안 먹는 날에 신경이 쓰이던 경험을 토대로 엄마의 마음을 공감하며 식습관 지도를 하였다. 위생 및 청결의 지도를 세심하게 하게 되며, 유해한 환경 요소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유아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안전하게 실천하는 태도가 나타났다. 또한 부모의 마음을 공감하여 안전한 생활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교사는 언어, 행동, 자료 활용 등 다양한 방법으로 안전교육을 노력하고 있었다. 자녀 양육 경험을 통해 교우 관계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게 되어 자신의 반을 운영하는 활동 전반에 교우 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를 하고 있다고 하였다. 친구들이 보고 싶어서 찾을 수 있게 친구들 사이에서 존재감이 느껴지도록 그 유아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도와주려는 태도로 변화되었다.

넷째, 자녀 양육 경험을 통하여 교사의 인성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었다. 일관되게 진정으로 사랑할 줄 아는 교사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유아들 바라보는 시각이 일하는 대상에서 책임져야 대상으로 바뀌었다고 하였다. 남들에게 보여지는 부분 보다 안보이지만 유아들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 교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성실하게 교육하는 교사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유아들을 대할 때 하루에도 수십 번씩 내 아이라 생각하고 더 잘해주려고 노력하였다. 포근하고 세심하게 돌봄을 제공하는 교사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유아에게 편한 분위기를 내며 친구처럼 느끼고, 때로는 엄마처럼 포근함을 느낄 수 있는 교사가 좋은 교사라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자녀 양육 경험은 유아교사에게 교직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 중 중요한 요인임을 시사하고 있다. 이처럼 유아교육현장에서 자녀 양육 경험을 통하여 변화된 교사 자질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실천하는 교사가 되도록 노력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기혼 유아교사는 부모와 협력적으로 관계를 맺을 때 교육적인 균형성을 잃지 않고 유아의 발달을 도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정과 일을 병행 할 수 있는 근무 환경 개선이 제도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제도적으로 마련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녀 양육 경험을 통하여 교사 자질 변화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을 국가 및 유아교육기관 운영자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관련 연구가 활성화 되어야 할 것이다. 연구 결과를 통해 기혼 유아교사는 자녀 양육 경험을 통해 교육과정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자질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교사 자질의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하는 요인 중 개인적 경험인 자녀 양육 경험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8
3. 용어의 정의 8
1) 기혼 유아교사 9
2) 유아교사의 자질 9
3) 자녀 양육 9
Ⅱ. 이 론 적 배 경 10
1. 유아교사의 자질 10
1) 유아교사 자질의 정의 및 중요성 10
2) 유아교사 자질의 요소 11
3) 유아교사 자질의 요소에 영향을 주는 요인 20
2. 기혼 여교사의 자녀 양육 22
1) 여성의 자녀 양육 22
2) 기혼 초중등교사의 자녀 양육 27
3) 기혼 유아교사의 자녀 양육 30
4) 선행연구 고찰 34
Ⅲ. 연구방법 38
1. 연구자 배경 38
2. 연구 참여자 선정 및 배경 39
3. 자료 수집 41
4. 자료 분석 46
Ⅳ. 연구결과 및 해석 50
1. 유아에 대한 태도 변화 50
1) 개별 유아에 대한 깊은 이해 50
2) 유아의 가정 생활상에 대한 고려 53
3) 자신의 자녀 양육 지식에 기초한 이해 54
2. 부모에 대한 태도 변화 57
1) 맞벌이 가족 어머니에 대한 공감 57
2) 이해의 폭이 넓어진 부모 상담 60
3. 교육과정 지도에 대한 변화 63
1) 식습관 지도의 변화 63
2) 위생 및 청결 지도의 변화 64
3) 안전 교육 지도의 변화 67
4) 사회성에 관한 지도의 변화 68
4. 교사 인성에 대한 인식 변화 70
1) 일관되게 진정으로 사랑할 줄 아는 교사 71
2) 성실하게 교육하는 교사 73
3) 포근하고 세심하게 돌봄을 제공하는 교사 74
Ⅴ. 논의 및 결론 77
1. 요약 및 논의 77
1) 요약 77
2) 논의 80
2. 결론 및 제언 85
1) 결론 85
2) 제언 87
참고문헌 89
국문초록 95
ABSTRACT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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