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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전병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용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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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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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이러닝이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툴로 등장하였다. 그러나 이러닝이 유연한 접근성, 지리적 장벽의 제거, 교육환경에 편리함과 효과성 제공 등의 다양한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호작용의 부족 및 학습 고립감 등의 한계를 지적받고 있다. 이러한 이러닝에 대한 걱정과 불만족에 대응하기 위한 대안으로 블렌디드 러닝이 주목받고 있는데, 블렌디드 러닝은 이러닝과 면대면 교실 수업을 결합한 학습 형태로 정의되고 있다. 블렌디드 러닝은 보다 더 상호적이며 반성적인 환경을 통해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강화하는 교육 환경을 제공해 준다. 새로운 학습 방법으로서의 블렌디드 러닝은 대학 교육에서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데, 대학교가 블렌디드 러닝 수용을 위해 조금 더 유연한 학습 환경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학 수업에서의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커질수록 블렌디드 러닝 효과에 대한 연구들이 다양한 맥락에서 연구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연구는 교수자의 관점 보다는 주로 학습자와 콘텐츠 영역의 관점에서 분석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블렌디드 러닝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수 방법을 결합한 것이기 때문에 교수자의 역할이 다른 요인들만큼이나 중요하다. 즉 교수자 측면의 관점에서 대학 수업에서 블렌디드 러닝의 분석이 효과적인 블렌디드 러닝의 구현을 위해 필요하다. 어떠한 요인이 학습자의 블렌디드 러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교수자 측면에서의 심층적인 접근이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의 측면에서 학습자의 블렌디드 러닝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들을 토대로 교수 설계, 교수 운영, 교수 태도의 3가지 요인을 도출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학습자 만족과 향후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울 소재 S대학교에서 블렌디드 러닝 활용 수업을 수강하는 학생 32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SmartPLS 패키지를 활용한 구조방정식모델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는데, 결과에 따르면 교수 설계와 교수 운영 요인은 학습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교수 태도 요인은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습자 만족은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수업 유형의 차이에 따라 각 요인이 학습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대학 수업에서 효과적인 블렌디드 러닝 구현을 위한 지침 마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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