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1세기 디지털 예술에서 나타나는 프레임 확장을 통한 시각성 변화에 관한 것이다.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로 불리는 융합형 기술매체와 디지털 네트워크를 이용해 생산된 디지털 예술세계는 가상체험을 넘어 가상과 현실의 중첩 속에 증강 및 감소현실의 공존으로까지 변화되고 있다. 본 연구는 근대의 데카르트 원근법주의적 시각체계를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 아트에서 나타나는 프레임 확장을 유형화하고, 그 결과물을 통해 21세기 시각성 변화와의 연관관계를 밝히는 것에 목적을 둔다. 이 과정에서 사르트르를 기점으로 라깡, 니시타니로 이어지는 시각성 변화에서 시각 주체에 대한 정의 변화 및 시각 주체의 위치 재설정에 관한 논의들에 주목한다. 디지털 매체의 가장 큰 특징은 움직이는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이다. 움직임이라는 강력한 시지각 현상을 통해 디지털 프레임의 확장현상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21세기 디지털 프레임의 변화를 살펴보면 작품의 재현방식에서부터 차이점이 발생한다. LED 모니터나 빔 프로젝트를 이용하는 영사방식, 또는 매체기기를 통한 가상재현 방식이나 관람자 참여를 통한 재현방식 등이 그것이다. 재현상의 특징들을 근대적 시각체계인 원근법과 카메라 옵스큐라, 그리고 파노라마의 시각체계에 적용하여 시각주체의 관점에서 특징별로 도판화 한다. 또한 프레임 확장과 관련하여 다양한 형식들이 나타나는데 물리적으로 프레임의 크기가 확장되거나 프레임과 프레임이 꺾이면서 시야각이 90도에서 360도로 변화되기도 한다. 결국엔 관람자를 감싸버리는 형태로까지 확장된다. 다음으로 프레임과 프레임 간격이 분리되면서 가상과 현실이 중첩되는 현상까지 나타난다. 이와 같은 물리적 관점에서의 공간 확장뿐만 아니라 인간과 가상기기의 융합을 통한 인지적 확장 방식도 등장한다. 즉 AR, VR,MR등의 가상기기를 통한 확장방식이다. 그 중에서 MR은 관람자가 가상과 현실을 동시에 인식하면서 완전한 몰입으로써의 탈 프레임화 현상도 일어난다. 더 나아가 인터액션적 확장방식은 작품이 관람자의 움직임과 상호작용하고 결국에 관람자의 몸이 스크린이 되는 형태의 프레임도 형성된다. 이러한 디지털 프레임의 확장을 통해 근대적 시각주체인 소실점은 탈중심화 되었고 결국엔 주체로써의 시선인 소실점은 중심에서 사라진다. 움직이는 이미지에 따른 탈중심화를 통해 시각주체의 소멸로 이어지는 지금의 현상들속에서 우리의 시각성은 변화될 수 밖에 없다. 예술의 영역에서 인간은 매체를 이용한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가상세계를 현실화 한다. 이는 보이는 것만을 믿었던 근대적 관점에서 보이지 않는 것에 관한 논의로 이어졌고 디지털 기술매체의 발달은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욕구를 현실로써 가능하게 하고 있다. 디지털 프레임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형태적으로나 방법적으로관찰자의 시각을 확장시키고 있다. 따라서 디지털 예술작품이 생성되고 존재하는 영역의 범위인 디지털 프레임과 그 프레임의 확장을 통해 가상이 일상이 되어버린 21세기의 디지털 예술작품이 자초하는 시각성 변화에 관한 연구는 그 필요성이 부각될 수밖에 없다.
This study is on visuality changes through frame expansion in 21st century digital art. The digital art world, created by using the digital network and convergent technological media also referred to as digital convergence, goes beyond virtual experience and is changing into coexistence of augmented and diminished reality within the overlay of virtuality and reality. Based on the perspectivist visual system by Descartes from the modern times, this study aims at categorizing the frame expansion in digital media art and using the results to determine the correlation with 21st century visuality changes. In this process, this study focuses on discussions about the different definitions and repositioning of the visual subjects in visuality changes from Sartre to Lacan and Nishitani. The most distinctive feature of digital media is that it is based on moving images. With the powerful visual perception represented by movement, the expansion of the digital frame appears in various ways. Changes in the digital frame in the 21st century originate from the way art is reproduced. Some examples include projection using an LED monitor or a projector, virtual reproduction using a media device, or reproduction by audience participation. The characteristics of reproduction are applied to the modern visual systems such as perspective, camera obscura and panorama, which are plated by characteristic in the perspective of visual subject. Furthermore, various forms of frame expansion appear, such as the physical expansion of the frame size, or the change of the viewing angle from 90 to 360 degrees with the frames bending, ultimately expanded to the level in which the frames completely surrounding the audience. Thereis also an overlay of virtuality and reality as the frames and distances among them are separated. In addition to such physical expansion of space, there is also cognitive expansion through the convergence of humans and virtual devices, that is, an expansion through virtual devices such as AR, VR and MR. Among them, MR enables the audience to simultaneously perceive both virtuality and reality, thereby resulting in deframing as complete immersion. Moreover, in interactional expansion, the art interacts with the viewers’ movements, forming a frame in which their bodies ultimately turn into the screen. With such expansion of the digital frame, the vanishing point that is the modern visual subject has been decentered, and the vanishing point, which is the eye of the subject, ultimately disappears from the center. Our visuality is bound to change within such phenomena today that lead to the extinction of the visual subject through decentering according to moving images. In the field of art, humans actualize the virtual world through various ways of using the media. This has led to the discussion about invisible things in the modern perspective that only believed the visible things, and the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y and media has turned the desire for invisible things into reality. Digital frame is expanding the vision of observers either morphologically or methodically based on technological skills. Thus, there is a need for research on visuality changes brought by digital artworks of the 21st century in which virtuality has become a daily life through digital frame and its expansion, which is the scope in which digital artworks are created and in existence.
목차
Ⅰ. 서 론 11. 연구배경과 문제제기 12. 연구의 목적 33. 선행연구 검토 54. 내용의 구성 및 연구방법 9Ⅱ. 이론적 배경 121. 시각성(Visibility) 121.1 근대적 시각 121.1.1 환영으로의 시각 121.1.2 단안(monocular)으로 본 현실재현 141.1.3 현존의 공간 171.2 사회적 담론으로 본 시각성 191.2.1 시각과 시각성 191.2.2 시각성에 관한 반론들 241.2.3 시각주체로써 본 “응시(gaze)” 312. 프레임(Frame) 392.1 프레임에 관한 논의 392.1.1 프레임의 개념과 계보학 392.1.2 창과 틀로써 본 프레임 422.1.3 프레임 확장 442.2 디지털 프레임 확장과 시각성의 연관관계 502.2.1 디지털 예술과 프레임의 변화 502.2.2 디지털 프레임 확장사례 542.2.3 프레임 확장의 유형화 분류 58Ⅲ. 디지털 미디어에서의 프레임 확장과 시각성 연구 601. 연구절차 601.1 연구대상선정 601.2 분석 툴 설정 611.3 연구분석방법 612. 디지털 프레임 확장과 시각성 변화의 특징분석 622.1 프레임의 물리적 확장 622.1.1 물리적 확장과 특징 642.1.1.1 프레임의 외형적 특징 642.1.1.2 프레임의 확장방식 662.1.1.3. 가상과 현실의 이중구도 702.1.2 물리적 관점의 시각성 변화와 특징 732.1.2.1 재현방식에 따른 시각체계의 분류 732.1.2.2 시선 주체의 이동 762.1.2.3 이중 구조화 782.1.3 프레임 확장과 시각성 변화의 연관관계 812.1.3.1 몰입감을 통한 가상으로의 변화 812.1.3.2 가상과 현실의 융합관계 842.1.3.3 물리적 확장과 주체의 이동 862.2 융합형 프레임(AR/VR/MR)과 확장 882.2.1 융합형 확장과 특징 882.2.1.1 AR을 통한 현실 속 가상의 창 882.2.1.2 VR을 통한 ‘Z’축으로의 확장 902.2.1.3 MR을 통한 탈 프레임의 실현 922.2.2 융합형 프레임과 시각성 변화 942.2.2.1 가상과 현실의 중첩 942.2.2.2 3D공간으로의 확장 962.2.2.3 시선 주체의 중심화 992.2.3 융합형 프레임 확장과 시각성 변화의 연관관계 1012.2.3.1 단안에서 양안으로 1012.2.3.2 매체와 인간간의 융합관계 1032.2.3.3 스크린 속 가상으로의 욕망 1052.3 프레임과 인터액션 1072.3.1 인터액션적 확장과 특징 1082.3.1.1 매체 간 몸을 통한 공간 확장 1082.3.1.2 현실 속 주체와 가상 속 프레임의 만남 1092.3.1.3 몸을 통한 프레임 확장 1112.3.2 인터액션적 관점의 시각성 변화와 특징1132.3.2.1 보이지 않는 시선 1132.3.2.2 주체의 수용과 탈 중심화 1152.3.2.3 주체의 상실 1172.3.3 프레임 확장과 시각성 변화의 연관관계 1192.3.3.1 몸을 통한 객관적 성찰 1192.3.3.2 몸을 통한 확장 1202.3.3.3 새로운 관점으로의 확장 1223. 분석결과 1253.1 21세기 디지털 프레임 확장과 시각성 변화의 의미 1253.2 디지털 프레임 확장과 시각성 변화와의 연관관계 1303.3 네트워크를 통한 프레임 확장과 시각성 134Ⅳ. 결론 및 제언 137참고문헌 142Abstract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