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성자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형욱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 Social Network Service)의 출현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새로운 환경에 맞는 SNS 마케팅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변화하는 새로운 환경에 맞는 SNS 마케팅을 체계적으로 성공시키기 위해서 첫째, SNS의 특징 분석 및 SNS 마케팅의 주요 요소들을 식별하고 둘째, 온라인에서 효율이 높은 키워드 기반 SNS 마케팅에 대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제안하며 셋째, 제안한 마케팅을 위한 추천 키워드 시스템을 구현하여 성능을 검증하였다.
SNS 마케팅 중 블로그 마케팅은 사용자가 많은 국내 대형 포털 사이트에서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에 노출되어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파급 효과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정보의 전달력이 높다고 분석된다. 특정 키워드들은 검색량이 많아 온라인 마케팅을 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선호도가 높은데 일반적으로 이러한 키워드들은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되고자 하는 블로그 상위 노출 경쟁이 과열되므로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한 장기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활용도와 신뢰도가 높게 나타난 블로그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마케팅을 위해 블로그 랭킹 알고리즘의 기존 연구와 문헌 등을 분석하고 연관키워드 추천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관키워드 추천시스템은 마케팅을 목적으로 블로그를 작성하려는 기업에게 블로그의 상위 노출을 위한 가능성 높은 연관 키워드를 추천하는 방법으로 먼저, 포털 시스템에서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의 검색 결과 블로그들을 수집한 후 단어의 위치 정보 및 빈번도 등을 고려하여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를 추출 및 필터링하였다. 이를 통해 만들어진 연관 키워드들과 타겟 키워드를 비교 분석하여 키워드간의 연관성, 연관 키워드 월간 검색량, 검색에 포함된 블로그 글의 개수, 현재를 기점으로 블로그의 작성일의 평균 등을 분석하여 상위 노출 가능성이 있는 연관 키워드를 최종 추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안된 시스템의 실증성을 높이기 위해 경쟁력 높은 5개의 키워드를 대상으로 연관성 높은 키워드 그룹을 추천하고 그 결과를 구현과 실험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주요 포털사이트들의 검색결과가 웹문서에 비하여 블로그 문서를 상위 노출하는 특성을 고려하여 진행되었다. 그러나 대부분 검색엔진들이 유사한 알고리즘 기반으로 발전하였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 제안한 시스템을 향후 국내외 검색기반 포털사이트에 블로그 이외의 문서에도 확장하여 사용 가능 할 것이라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 목적과 방법 4
3. 논문의 구성 6
4. 용어의 정리 7
Ⅱ. 이론적 배경 8
1. SNS의 정의와 특성 8
가. SNS의 개념 8
나. SNS의 종류와 특성 11
다. SNS의 이용 현황 14
2. SNS 마케팅의 정의와 특성 17
가. SNS 마케팅의 개념 17
나. SNS 종류와 그를 이용한 마케팅의 특성 19
다. 국내 SNS 마케팅 현황 및 사례분석 24
라. 국외 SNS 마케팅 현황 및 사례분석 25
3. 블로그 마케팅의 특징과 관련 연구 31
가. 블로그 마케팅의 특징 및 현황 31
나. 블로그 마케팅에 관한 연구 31
Ⅲ. 제안 시스템 35
1. 랭킹 알고리즘 35
가. 랭킹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35
나. 블로그 랭킹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39
2. 키워드 추출 41
가. 키워드 추출 프로세스 42
나. 키워드 추출 방법론 44
다. 제안한 연관 키워드 추출 및 필터링 방법 52
3. 연관키워드 경쟁력 측정 58
Ⅳ. 제안 알고리즘의 구현 및 실험 61
1. 구현 환경 61
2. 구현 결과 63
3. 제안 알고리즘의 효용성 검증 67
Ⅴ. 결론 71
1. 요약 71
2. 시사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3
참고문헌 74
Abstract 7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