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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차샘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영수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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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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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건축 이후 현대 건축에서는, 기존의 전통적인 ‘기능주의적’ 공간구성 또는 공간의 탑 쌓기 식의 건물 설계에서 벗어나 좀 더 자유롭고 유기적인 공간 구성을 하기 시작했다. 현대의 실험적인 건축가들은 이러한 다양성이 무한이 제공되는 방법으로 건물을 새롭게 설계하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움직임이 다방면의 건축적 이론에 영향을 주기 시작하였다. 공간의 다층적 구성은 우리가 일상적인 의미에서 층이라는 단어를 건축에 사용할 때 1층, 2층, 3층 등의 탑 쌓기 식의 표현처럼 독립되어 포개져 있는, 즉 적층의 형태를 띠는, 수직적 단위 공간의 한 켜를 의미하는 것만이 아닌 현대의 건축에 와서는 다층적 공간구성에는 수평적으로나 수직적으로 각 공간 사이에 어떠한 상관관계를 맺으며 연결된 구조를 뜻한다.
이 상관관계로 인해 일반적인 다층의 형태 중에서도 평면, 단면 그리고 형태적 특성에서, 각 프로그램 또는 층들 간에 연결성이 부여되어 연속성이 나타나지는 건축물들을 뜻하고 있다. 더 나아가, 기존의 건물들은 각각의 층 그리고 그 층을 분절시키는 구조적 역할의 슬래브 판으로 인해 유사 또는 같은 프로그램들이 분절되어 있었다면, 최근에는 보이드, 램프 등 여러 가지 디자인적 방법을 통해 건물을 하나의 공간으로 이해하고 그럼 유사 또는 같은 프로그램들을 직 간접적으로 연결해주었다. 이에 본 연구는 OMA 건축의 다층적 공간 구성에서 각 프로그램들이 연결되는 ‘연속성’에 대하여 정의 및 분석한다.
그리고, OMA건축의 다층적 공간구성 작품들 중에 프로그램의 연속성을 띄는 건물들을 분석하고, 프로그램의 연속성을 통해 나타나는 방식의 변화 과정과, 각기 다른 또는 유사한 그리고 같은 프로그램들 연결해주는 디자인적 요소를 종합하였다.
종합된 3종류의 요소들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공존하는 복합문화 시설에 접목시켜, 복합문화 시설이라는 하나의 프로그램 내에서, 정보도서관이나 뮤직라이브러리 등 과 같은 세부적 프로그램들을 서로 연결 시켜주어 복합문화시설을 담은 건물을 하나의 공간으로 인지하여 설계를 진행 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 론 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1.3 연구 흐름도 5
제 2 장 건축에서의 ‘다층적 공간구성’과 ‘연속성’ 7
2.1 ‘다층적 공간구성’의 정의 및 문제점 7
2.2 ‘다층적 공간구성’에서 나타나지는 ‘연속성’의 정의 와 의미 9
제 3 장 OMA의 작품을 통한 ‘연속성’ 표현방식 12
3.1 OMA의 ‘연속성’ 개념 변화 12
3.2 OMA작품 사례들에서의 ‘연속성’ 15
3.2.1 Jussieu-Two Libraries(1992) 17
3.2.2 Kunsthal(1992) 17
3.2.3 Whitney Museum Extension(2001) 18
3.2.4 Seattle Central Library(2004) 19
3.2.5 Seoul National University Museum of Art (2005) 21
3.2.6 사례들에서의 ‘연속성‘ 표현 방법 21
3.3 소결 23
제 4 장 설계 계획안 26
4.1 계획 대지 선정 및 분석 26
4.1.1 계획 대지 선정 27
4.1.1 계획 대지 분석 29
4.2 프로그램 선정 32
4.3 건축 및 대지 개요 38
4.4 건축 계획 39
4.4.1 계획의 기본 개념 39
4.4.2 배치계획 40
4.4.3 매스계획 41
4.4.4 디자인 전략 43
4.4.5 동선계획 44
4.4.6 평면계획 45
4.4.7 입면계획 48
4.4.8 단면계획 49
4.5 패널/ 계획도면/ 투시도/ 모형사진 50
제 5 장 결론 72
참고문헌 74
영문요약(ABSTRACT)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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