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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영근 (蔚山大學校, 蔚山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韓三建
발행연도
2017
저작권
蔚山大學校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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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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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의 역참은 국가의 공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교통과 통신시설로써 지방의 군정보고 및 공문을 중앙으로 전달하는 기능과 공무수행에 있어 마필과 숙식을 제공하는 시설이다. 특히 조선의 유교적 중앙집권 체제의 확립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국가 시설이라 할 수 있으며 조선시대의 역도체제는 시간적 변화에 따라 여러 문제점을 보이며 제도의 개편이 이루어지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세종실록지리지』, 『경국대전』, 『도로고』등 고문헌에 기술되어 있는 내용을 통해 조선시대의 역도체제의 변화에 대해 고찰하고, 조선시대 41역도중 하나인 황산도와 속역의 위치와 현재 도로망과의 차이점을 밝히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과거의 기록을 통해 역의 개략적인 위치를 파악한 후 1910년부터 1918년 사이 토지조사사업을 통해 제작된 지적원도와 구토지대장을 활용하여 각 역의 위치와 규모를 분석한 후, 현재 도시와의 비교 및 분석을 통해 과거 역의 위치와 해당 지역이 어떠한 시간적 변화를 보여 왔는가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향후 도시계획과 개발과정에서 역의 위치를 보존하고, 지역유산으로 이를 활용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세종실록지리지』에 기록된 역승(驛丞)의 위주의 역도체제와 『경국대전』의 찰방(察訪) 중심의 역도체제를 거쳐 1895년 ‘각 역 찰방 및 역속 폐지에 관한 건’에 따라 조선 말 까지를 연구범위로 설정하였으며, 공간적 범위는 조선시대 주요 도로중 하나인 영남대로에 속해있는 역로 중 황산도를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로 한정한다. 과거 황산도의 관할 지역 중 현재 양산시와 울산광역시, 경주시의 행정구역 내에 해당하는 역참을 공간적 범위로 한정한다.

과거 조선시대의 황산역의 속역 중 찰방에 의해 운영된 황산역과, 유산역, 위천역이 양산에 위치하며, 덕천역과, 굴화역, 잉보역이 울산, 노곡역은 경주에 위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각 역의 터는 현재 개발로 인해 과거의 흔적을 찾아볼 수 없는 지역이 있는 반면, 비교적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아 현재에도 과거의 대지 형태와 옛길에 대한 흔적이 남아있는 지역으로 분류 할 수 있는데, 유산동의 경우 양산유산일반산업단지의 개발로, 물금리의 황산역 터는 황산문화 체육공원조성, 굴화리의 굴화역 터는 굴화강변월드메르디앙아파트건설로 인해 과거 역에 관한 흔적이 존재하지 않거나, 대부분 소멸된 상태이며 노곡리와 석계리, 교동리와 서하리의 경우 현재까지 대규모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아 과거 대지 형태와 옛길이 비교적 남아있음을 분석 할 수 있었다.

근대이후 우리도시에서 일어나는 각종 개발행위로 인해 다양한 역사유산이 파괴되어 왔으며, 조선시대의 역 또한 그 위치조차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채 사라져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사라져 가고 있는 지역의 역사유산 연구에 관한 필요성을 깨닫고, 향후 발굴조사 및 복원사업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ⅰ
목 차 iii
표 목 차 iv
그림목차 vi
제 1 장.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선행연구 고찰 1
1.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1.3.1. 연구범위 3
1.3.2. 연구방법 3
1.4. 연구의 흐름 5
제 2 장. 조선시대 역도체계의 확립과 역참제도
2.1. 조선시대의 역도체제 6
2.1.1. 역참제의 정의 6
2.1.2. 조선시대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의 역 체제 6
2.1.3. 조선시대 『경국대전(經國大典)』의 역 체제 12
2.1.4. 조선시대 『도로고(道路考)』의 도로 체제 16
2.2. 조선시대 역의 공간 구성과 황산도 관할 속역 19
2.2.1. 조선시대 역의 부속건물 구성과 배치 19
2.2.2. 조선시대의 황산도(黃山道)와 속역 21
제 3 장. 분석대상 지역의 역참위치 고찰
3.1. 경주지역의 역 23
3.1.1. 경주(慶州)의 역사와 일반 현황 23
3.1.2. 고지도와 고문서를 통한 경주지역 역 위치 검토 24
3.1.3. 노곡역의 위치와 규모 27
3.2. 양산지역의 역 33
3.2.1. 양산(梁山)의 역사와 일반 현황 33
3.2.2. 고지도와 고문서를 통한 양산지역 역 위치 검토 34
3.2.3. 위천역의 위치와 규모 37
3.2.4. 유산역의 위치와 규모 43
3.2.5. 황산역의 위치와 규모 48
3.3. 울산지역의 역 57
3.3.1. 울산(蔚山)의 역사와 일반현황 57
3.3.2. 고지도와 고문서를 통한 울산지역 역 위치 검토 58
3.3.3. 잉보역의 위치와 규모 61
3.3.4. 덕천역의 위치와 규모 67
3.3.5. 굴화역의 위치와 규모 72
3.4. 각 역의 토지와 도로망 비교 77
3.4.1. 토지 비교 77
3.4.2. 도로망 비교 80
제 4 장. 결 론
4.1. 연구의 결론 85
4.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86
참고문헌 87
ABSTRACT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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