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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백유진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영희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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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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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술의 본성(NOT)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하여 기술의 본성(NOT)에 대한 통합적 개념 틀을 제안하고 이를 기준으로 이공계열 대학생들의 기술의 본성(NOT)에 대한 인식을 분석함으로써 제안된 통합적 기술의 본성(NOT) 개념 틀의 타당성을 확인하고 우리나라 이공계열 대학생들이 어떤 기술의 본성(NOT)에 대한 인식을 갖고 있는지 탐구하고자 하였다. 먼저 기술의 본성(NOT) 개념 틀 제안을 위하여 최근 발표된 다수의 기술의 본성(NOT) 관련 국내외 문헌을 분석하여 5개 영역의 기술의 본성(NOT) 개념 틀을 제안하였다. 학생들의 기술의 본성(NOT) 인식 조사를 위해서 수도권 소재 종합대학의 교양교과목을 수강하는 이공계열 대학생 약 510여명을 대상으로 제안된 5개 영역의 기술의 본성(NOT) 개념 틀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기술의 본성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기술의 본성(NOT)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해서 제시된 통합적인 기술의 본성(NOT)의 개념 틀은 총 5가지 영역으로 1. 인공물로서의 기술(Technology as Artifacts), 2. 지식으로서의 기술(Technology as Knowledge), 3. 실행으로서의 기술 (Technology as Practice), 4. 역사로서의 기술(Technology as History), 그리고 5. 사회의 한 부분으로서의 기술(Technology as a part of Society)이다. 둘째, 국내 이공계열 대학생들의 기술의 본성(NOT)에 대한 인식 분석을 위해 제안된 5개 영역의 기술의 본성(NOT) 개념 틀은 기술의 본성에 대한 인식 분석 과정에서 Cronbach‘s ? = .89의 비교적 높은 신뢰도 값을 보여줌으로써 제안된 개념 틀이 기술의 본성 인식 분석의 도구로 신뢰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제안한 5개의 영역별 기술의 본성(NOT) 개념 틀을 기준으로 분석한 이공계열 대학생들의 인식은 5가지 영역의 기술의 본성(NOT) 중에서 2. 지식으로서의 기술, 3. 실행으로서의 기술, 그리고 5. 사회의 한 부분으로서의 기술로 3가지 영역을 중요한 기술의 본성(NOT)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생들이 진술한 기술의 본성(NOT)의 개념을 핵심 용어로 분류하고 일반화 시키는 과정에서 도출된 영역별 세부 내용이 다양하게 나타나면서 우리나라의 이공계 대학생들은 복잡하고 추상적인 기술의 본성(NOT)에 대하여 비교적 다양한 인식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추후 연구로 제안된 개념 틀을 기초로 설문 도구의 개발 및 적용을 통하여 다양한 학생들의 기술의 본성(NOT) 인식에 대한 좀 더 분석적이고 정량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Ⅰ.서론 1
1.연구의 필요성 1
Ⅱ.이론적 배경 5
1.과학과 기술 5
2.기술적 소양 6
3.기술의 본성(NOT) 7
4.기술의 본성(NOT)에 관한 선행 연구 12
5.내용 분석 15
Ⅲ.연구의 방법 17
1.연구 대상 및 기간 17
2.연구 방법 19
3.연구 절차 20
4.신뢰도 분석 36
Ⅳ.연구 결과 37
1.기술의 본성(NOT)에 대한 개념 틀 제시 37
2.기술의 본성(NOT)의 인식 조사 40
Ⅴ.결론 및 제언 48
참고문헌 51
부록 55
영문요약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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