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예나래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표경현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의 도래로 교육현장에서 또한 새로운 수업방식이 도입되고 있다. 근대산업사회의 획일적이고 교수자 중심의 전통적인 수업방식에서 탈피하여 학습자 중심으로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고자 하는 교육 혁신방법의 하나로 플립러닝이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플립러닝을 통한 대학교 영어 전공 수업에서의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에 대해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로 다음과 같다. 첫째, 플립러닝을 실시하는 교실에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는 어떠한가? 둘째, 플립러닝을 실시하는 교실에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는 유의미한 관계를 보이는가? 셋째, 플립러닝을 실시하는 교실에서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따라 자기주도적 학습태도는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연구자는 충남 소재 D대학의 영어과 전공 교과목 중 플립러닝으로 진행되는 ‘시사영어실습’ 과목을 수강하는 35명의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특성을 알아보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11명의 표적집단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15주의 교실관찰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태도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를 빈도 분석하여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특성을 우선적으로 살펴본 후,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학업성취도에 따른 상·하 두 집단 간에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에 차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설문조사와 심층면담 결과 플립러닝을 통해 참가자들은 높은 수준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특성(개방성, 자아개념, 내재적 동기, 자율성, 창의성)을 보였다. 둘째, 플립러닝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학업성취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학업성취도 상·하 두 집단은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의 5가지 특성 전체에 걸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수업준비와 성취감, 학습능력 향상 일부 문항에 있어서는 자기주도적 태도에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를 종합한 결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학습자들은 플립러닝 수업을 경험하면서 자기주도적 학습태도를 함양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 사전·사후 연구를 설계하여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의 변화를 명확히 밝혀내야할 것이다. 둘째, 학교 현장과 교수자는 획일적이고 표준화된 전통적인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학습자 중심의 수업으로의 인식 변환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수업 환경, 학습자 특성, 언어 수준을 고려하여 더 많은 플립러닝 연구가 실시되어져야 한다.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1.3 연구의 제한점
II. 이론적 배경
2.1 플립러닝
2.1.1 플립러닝의 개념
2.2.2 플립러닝의 특징
2.2.3 플립러닝의 효과
2.2 자기주도적 학습
2.2.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
2.2.2 자기주도적 학습자의 특성
2.3 선행연구
Ⅲ. 연구 방법
3.1 연구 참가자
3.1.1 연구 참가자 기본 인적
3.1.2 심층면담 표적집단 참가자 기본 인적 정보
3.2 연구 환경
3.2.1 수업 목표 및 수업
3.2.2 수업 자료
3.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3.3.1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특성
3.3.2 학업성취도와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의 관계
3.3.3 학업성취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의 차이
IV. 연구 결과 및 논의
4.1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특성
4.1.1 개방성
4.1.2 자아개념
4.1.3 내재적 동기
4.1.4 자율성
4.1.5 창의성
4.2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의 관계
4.3 학업성취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의 차이
Ⅴ. 결론 및 제언
5.1 결론
5.2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참고문헌
부 록
영문초록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