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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윤성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정보지식.재산대학원)

지도교수
김종무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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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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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가 제공되는 플랫폼의 변화는 언론사나 뉴스 제작자의 역할과 입장을 바꾸어 놨다. 뉴스 제작자가 뉴스의 중요도를 결정하고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에서 이용자가 개인의 직업, 취미, 관심 분야에 따라 뉴스를 취사선택하게 되었으며, 신문 제작자가 탑(Top), 세컨드(Second) 기사를 결정하고 기사의 중요도에 따라 지면에서의 뉴스 위치를 정하던 것에서, 이용자의 조회 수에 따라 포털 사이트나 모바일 사이트에서의 뉴스의 위치가 정해지게 되었다.
이처럼 뉴스 제작자가 뉴스를 선택해서 이용자에게 일방적으로 제공하던 것에서 이용자에게 선택받는 것으로 역할과 입장이 바뀌면서 뉴스 제작자가 이용자의 뉴스에 대한 반응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뉴스를 어떠한 형태로 제공해야 이용자가 호감을 가지고, 이해하기 쉬우며, 신뢰하고, 만족하는지 그리고 나아가 독자가 어떤 형태의 뉴스를 보았을 때 그 매체를 다시 이용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뉴스 형태에 따른 호감도, 이해도, 신뢰도, 만족도, 지속사용 의도를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같은 내용의 뉴스도 카드 뉴스 형태로 제공되었을 때 스트레이트 뉴스 형태로 제공되었을 때 보다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고, 지속사용 의도도 높았으며, 만족도도 어느 정도 높았다. 그러나 뉴스에 대한 호감도나 신뢰도는 뉴스 형태에 따른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에서 측정한 이용자의 태도 요인은 서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는데 호감도, 이해도, 신뢰도는 만족도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았으며, 만족도는 다시 지속사용 의도와 비례했다.
여기서 만족도에 영향을 가장 많이 주는 요인은 호감도였으며, 이해도, 신뢰도 순으로 영향력이 강했다.
이러한 요인들 간의 관계 모형은 카드 뉴스와 스트레이트 뉴스의 형태 차이와 관계없이 똑같이 나타났는데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서는 차이가 있었다.
카드 뉴스 이용자들은 호감도가 높은 뉴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며, 스트레이트 뉴스 이용자들은 신뢰도가 높은 뉴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이번 연구에서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뉴스 제작자가 뉴스를 제작할 때에 카드 뉴스 형식을 사용하면 스트레이트 뉴스보다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고, 다시 그 언론의 뉴스를 보도록 하는데 도움이 됨을 알 수 있었다.
또 뉴스 제작 형태에 따라서는 카드 뉴스를 제작할 때에는 독자의 호감을 이끌어 내는 뉴스일수록 만족도를 높일 수 있고 지속이용 독자로 확보하기가 용이할 것이며, 스트레이트 뉴스의 경우 객관성, 출처 등 신뢰도가 높은 뉴스 일수록 독자의 만족도와 지속이용 의도를 높이는 것을 확인됐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논문의 구성 2
II. 이론적 배경 3
1. 뉴스 이용 형태의 변화 3
2. 카드 뉴스의 정의와 현황 6
1) 카드 뉴스의 정의 5
2) 카드 뉴스의 현황 9
3. 수용 태도 측정을 위한 변인 11
1) 호감도 11
2) 이해도 12
3) 신뢰도 13
4) 만족도 15
5) 지속사용 의도 16
III.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8
1. 연구문제 18
2. 연구방법 20
3. 주요 변인 23
1) 독립변인 23
2) 종속변인 25
IV. 연구결과 27
1. 표본에 대한 기초통계 분석 27
2. 변인들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확인 30
3. 연구문제 검증 35
V. 결론 및 제언 44
1. 연구결론 및 제언 44
2. 연구의 한계점 47
참고문헌 48
부 록 54
Abstract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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