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주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혜정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무용전공자의 지도자에 대한 신뢰형성 과정에 관해 내러티브 연구법을 적용하여 연구 참여자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을 통해 그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무용전공자 중 5년 이상의 무용경력이 있으며 지도자에게 무용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고 무용전공자로 무용 예술 현장 및 무용교육의 다양한 경험이 있는 무용 전공자 8명을 참여자로 선정하여 그들 삶의 지도자에 대한 신뢰형성 과정에 관해 상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주제를 제시하여 연구 참여자의 심층면담 및 개별 문서자료를 작성하고 연구설계 3단계 구성에 따라 분석과 병행하여 이루어 졌다. 그 후위의 과정을 바탕으로 최종적인 결론을 도출해냈다. 그 결론은 다음과 같다.
내러티브 연구법을 통해 연구 참여자들은 지도자에 대한 신뢰형성과정에 관하여 무용전공 계기, 지도자 신뢰계기, 지도자 신뢰 후 기분, 신뢰하는 지도자의 의미, 지도자에게 받는 영향 총 다섯 가지 질문의 맥락 속에서 심층 면담을 통해 자신의 삶을 이야기 하였다.
첫 번째로 ‘무용전공 계기’는 연구 참여자 대부분 춤추는 것을 좋아하고 지인의 추천이나 부모님의 권유 또는 근거리에 있는 무용학원에서 시작이 되었다. 두 번째 ‘지도자 신뢰계기’는 연구 참여자 대부분이 대화 및 소통 과 믿음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으며 무용실이 아닌 외부에서 지도자와 식사를 하거나 혹은 같이 놀러가는 것을 통해 지도자를 신뢰하게 되었다. 세 번째 ‘지도자 신뢰 후 기분’에 대하여 연구 참여자들 모두 기분이 좋았다고 하였으며 편안함, 행복함, 기대감을 가지게 되었다고 했다. 네 번째로 ‘신뢰하는 지도자의 의미’에 대해서 연구 참여자들은 부모님, 친구, 멘토 라고 표현 하였다. 마지막으로 ‘지도자에게 받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 참여자들은 대부분 본인의 미래 교육관에 현재 지도자의 지도방법 중 장점이라고 느껴지는 점을 자신의 지도현장에 적용할 것 이라고 하였다.
이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지도자와 신뢰형성의 경험, 지도자와 신뢰형성 과정의 경험에 대한 이야기들이 주로 나타났으며 이 연구를 통해 연구 과정 동안 연구 참여자들은 무용 전공자로서의 지도자와 관련된 경험, 관계 들을 이야기 하면서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볼 기회가 되었다.
연구를 진행한 결과 연구 참여자 모두 지도자와의 관계에서 신뢰감을 형성하고 있었고, 그로 인해 앞으로 나아가 지도현장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과 신뢰감 형성을 하기 위해 노력할 것 이라는 공통점도 발견할 수 있었다. 반면에 지도자와 학생 간에 어려움들을 겪었던 문제에 대해서도 드러났다. 지도자의 모습이 학생들에게 부합하면 큰 어려움이나 문제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지만, 그렇지 못했을 때는 상호간의 갈등으로 번진다는 공통점도 발견할 수 있었다. 내러티브 연구 방법은 개인을 존중하는 의미에서 가치 있는 방법이며, 무용 전공자들의 지도자에 대한 신뢰 형성과 관련된 개인적인 삶이 어떠한 것인지 알게 되었다. 이러한 연구 참여자들과 관련된 정보가 제공된다면 지도자와 신뢰 형성을 위한 내러티브탐구는 연구 참여자들에게 지도자와 신뢰형성에 실직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ⅰ
목 차 ⅲ
표 목 차 ⅴ
그림목차 ⅵ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용어의 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4
1. 내러티브 연구 4
2. 지도자 신뢰 6
3. 선행연구 분석 8
Ⅲ. 연구방법 9
1. 연구설계 9
2. 연구참여자 10
3. 자료수집 13
4. 자료분석 15
5. 연구의 윤리성 15
Ⅳ. 자서전적 이해와 내러티브 탐구 17
1. 연구 참여자A의 면접을 통한 이해와 경험적 의미구성 17
2. 연구 참여자B의 면접을 통한 이해와 경험적 의미구성 19
3. 연구 참여자C의 면접을 통한 이해와 경험적 의미구성 22
4. 연구 참여자D의 면접을 통한 이해와 경험적 의미구성 24
5. 연구 참여자E의 면접을 통한 이해와 경험적 의미구성 27
6. 연구 참여자F의 면접을 통한 이해와 경험적 의미구성 29
7. 연구 참여자G의 면접을 통한 이해와 경험적 의미구성 32
8. 연구 참여자H의 면접을 통한 이해와 경험적 의미구성 34
Ⅴ. 결론 및 제언 37
1. 결론 37
2. 제언 40
참고문헌 42
부 록 45
영문요약 4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