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재승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현숙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와 무용열정, 무용일탈 및 진로의식성숙도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2016년 기준으로 전국에 소재하고 있는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무용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모집단을 선정하였다. 표집방법은 확률표본추출법 군집표집(cluster sampling)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최종적으로 얻어진 810부의 설문지 가운데 응답자의 내용이 부실하거나 자료로서 가치가 없다고 판단되는 35부의 표본은 분석대상에서 제외하였고, 최종 자료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775부이다.
이 연구에서 조사도구는 자기평가기입법에 기초한 구조화된 설문지를 작성하여 사용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회수된 설문지의 내용이 부실하거나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자료는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였으며, 분석 가능한 자료를 컴퓨터에 입력시킨 후 PASW Statistics 22.0 및 AMOS 22.0을 이용하여 전산처리하였다. 연구 가설은 유의수준 α=.05에서 검증하였고, 자료 분석을 위하여 사용한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structural equation model: SEM) 등을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 및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자기관리는 성별(정신관리), 학년(연습관리), 무용전공(연습관리), 수상경력(정신관리, 연습관리, 공연관리)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적 특성에 따른 무용열정은 성별(조화열정, 강박열정), 학년(조화열정, 강박열정), 수상경력(강박열정)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인적 특성에 따른 무용일탈은 성별(신체적 일탈), 학년(사회적 일탈), 무용전공(신체적 일탈), 무용경력(신체적 일탈, 사회적 일탈)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진로의식성숙도는 성별(확신성), 학년(준비성, 독립성), 무용전공(독립성), 무용경력(목적성, 결정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는 무용열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섯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는 무용일탈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일곱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는 진로의식성숙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덟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무용열정은 진로의식성숙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다.
아홉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무용일탈은 진로의식성숙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다.
열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무용열정은 자기관리가 진로의식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의 부분적으로 매개효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반면에 무용일탈은 매개효과가 없음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무용전공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자기관리, 무용열정, 무용일탈 및 진로의식성숙도에는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는 무용열정, 무용일탈 및 진로의식성숙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자기관리가 진로의식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에서 무용열정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요약 ⅰ
목 차 ⅲ
표 목 차 ⅴ
그림목차 ⅶ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연구모형 및 가설 6
4. 용어의 정의 13
Ⅱ. 이론적 배경 15
1. 자기관리 15
2. 무용열정 24
3. 무용일탈 32
4. 진로의식성숙도 36
Ⅲ. 연구방법 45
1. 연구대상 45
2. 조사도구 46
3. 조사절차 59
4. 자료처리 60
Ⅳ. 연구결과 61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자기관리의 차이 61
2. 개인적 특성에 따른 무용열정의 차이 68
3. 개인적 특성에 따른 무용일탈의 차이 73
4.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진로의식성숙도의 차이 78
5.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와 무용열정의 관계 86
6.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와 무용일탈의 관계 87
7.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와 진로의식성숙도의 관계 87
8. 무용전공 대학생의 무용열정과 진로의식성숙도의 관계 88
9. 무용전공 대학생의 무용일탈과 진로의식성숙도의 관계 88
10.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와 무용열정, 무용일탈 및 진로의식성숙도의
인과적 관계 89
Ⅴ. 논 의 94
1. 개인적 특성과 자기관리의 차이 94
2. 개인적 특성과 무용열정의 차이 95
3. 개인적 특성과 무용일탈의 차이 95
4. 개인적 특성과 진로의식성숙도의 차이 96
5.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와 무용열정의 관계 97
6.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와 무용일탈의 관계 98
7.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와 진로의식성숙도의 관계 98
8. 무용전공 대학생의 무용열정과 진로의식성숙도의 관계 99
9. 무용전공 대학생의 무용일탈과 진로의식성숙도의 관계 100
10.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와 무용열정, 무용일탈 및 진로의식성숙도의
인과적 관계 101
Ⅵ. 결론 및 제언 103
1. 결론 103
2. 제언 105
참고문헌 106
부 록 116
Abstract 12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