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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희성 (가천대학교, 가천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백인열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가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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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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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은 철도교설계기준에 신뢰도 기반의 설계방법을 도입하기 위한 기반으로, 실제로 계측한 일반철도의 활하중을 대상으로 활하중의 통계특성을 계산한다. 일반철도의 장항선(천안역)과 중앙선(도담역)에서 실제로 통행하는 열차의 축의 하중과 축간 거리를 측정하고, 활하중의 정보를 영향선에 적용하여 교량에 작용하는 활하중효과를 계산한다.
활하중효과를 통계적으로 추정하기 위하여, 전체 데이터가 통계적인 분포를 만족시켜야 하지만, 일반철도에는 다양한 종류의 기관차와 화물차가 계측되기 때문에 통계적인 분포를 나타내지 않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열차구성에 따라서 분류를 한 후에 통계적 추정방법을 적용한다.
철도교설계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표준열차하중(KRL2012)을 영향선에 적용하여 지간의 길이에 따라 미치는 활하중효과를 계산하고 실제 측정을 기반으로 하여 통계적 추정을 적용한 활하중효과와 비교한다. 이를 선행연구에서 표준열차하중을 수립할 때 적용한 실제로 운행하는 열차하중과 차이가 있는 지 검토하고 최종적으로 활하중의 통계특성을 계산한다.

목차

목 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목적 및 범위 1
제 2 장 실측 축중을 적용한 활하중효과 계산 3
2.1 계측지역 및 열차제원 3
2.2 영향선 5
2.2.1 전단력, 정모멘트 영향선 5
2.2.2 부모멘트 영향선 6
2.3 활하중효과 통계분석 6
2.3.1 활하중효과 빈도분포 6
2.3.2 천안역 열차구성 8
2.3.3 도담역 열차구성 8
2.3.4 지간에 따른 최대 활하중효과를 주는 계측 열차구성 9
2.3.5 가상 열차구성 13
제 3 장 활하중효과 통계적 추정 15
3.1 통계적 추정방법 15
3.1.1 Method 1 17
3.1.2 Method 2 22
3.1.3 Method 3 25
3.1.4 활하중효과 비교 29
제 4 장 활하중 통계특성 32
4.1 여유도 분석 32
4.2 활하중 통계특성 37
제 5 장 결론 39
참 고 문 헌 41
부록 A 부모멘트 영향선 작도 42
부록 B 천안역, 도담역 전단력효과 열차편성 46
부록 C Method 1, Method 2, Method3, 적용 방법 54
ABSTRACT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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