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향 (호남대학교, 호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윤영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호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998년 3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법률 제11690호)에 의거하여 시행한 학점은행제라는 제도 속에서, 최근 급격히 증가한 한국어교원 자격취득을 위하여, 온라인으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원격평생교육원의 한국어 전공 교과목의 운영현황을 점검하여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개선방안 제시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원격평생교육원에서 온라인으로 이론수업을 듣고, 오프라인으로 한국어 실습 교과목을 수강하는 수강자와 한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한국어 전공 교과목에 대한 현황과 인식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한국어 교육실습에 미치는 영향과 학점은행제도를 이용한 한국어교원 자격 취득이 한국어 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훈련으로 적합한 과정인지 설문분석을 통하여 온라인 한국어 전공 교과목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1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을 밝히고,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본 연구와의 차이점을 살펴본 후, A대학교에서 실습수업을 수강하는 수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의 틀을 세운다.
제2장에서는 원격평생교육원의 한국어 전공 교과목 운영현황과 절차를 살펴보고 온라인수업의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제3장에서는 한국어 전공 교과목을 온라인으로 수강하는 것에 대해 이론수업을 온라인으로 수강 후, 자격증 취득의 최종관문인 한국어 교육실습을 진행하고 있는 실습수강생과, 실습을 지도하는 교수자의 인식을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다. 설문 결과를 분석하여, 온라인 이론수업의 만족도와 교과과정의 만족도, 교수진과 상호작용 등 온라인 이론수업의 전반적인 현황을 정리하였고, 이를 통해 출석을 기반으로 한 실습수업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시사점을 찾아보았다.
제4장에서는 설문 조사를 통한 연구들을 토대로 학점은행제로 한국어교원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이론 수업과 실습수업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을 제시하고 온라인 한국어 전공 교과목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마지막 제5장에서는 본고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며, 설문을 실시한 한계점을 드러내고, 원격평생교육원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공 교과목 운영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정착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온라인 한국어 전공에 관한 제도 변화에 기반이 되길 바라며, 온라인 수업의 합리적인 교육과정 설계로 교육실습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한 후속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5
제3절 선행연구 검토 6
제2장 원격평생교육원의 한국어 전공 교과목 운영 현황 및 절차 10
제1절 한국어 전공 교과목 운영 현황 10
제2절 한국어 전공 교과목 운영 절차 19
제3장 원격평생교육원의 한국어 전공 교과목에 대한 인식 조사 23
제1절 조사대상 및 방법 23
제2절 조사내용 26
제3절 조사결과 분석 28
제4장 원격평생교육원의 한국어 전공 교과목 개선 방안 49
제1절 이론수업 교과목의 개선 방안 49
제2절 실습수업 교과목의 개선 방안 53
제5장 결론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3
<부록> 65
<부록 1> 온라인 한국어 전공자 대상 설문지 65
<부록 2> 한국어 교사 대상 설문지 8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