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용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전공만족도와 진로인식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하고 변인들 간의 인가관계가 존재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와 전남지역에 소재한 미용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7년 3월 30일부터 4월 20일까지 3주간 설문지를 650부 배부, 회수하여 통계처리에 부적합한 19부를 제외한 631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설문조사 방법은 응답자들이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법(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urvey method)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수집된 자료 분석을 위해 통계처리는 SPSS WIN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설정한 가설검증을 위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 및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미용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전체적으로 전공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p<.001)관계가 나타났다. 즉, ‘미용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가설은 <채택> 되었다. 둘째, 미용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적 효능감은 전체적으로 진로인식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p<.001)관계로 나타났다. 즉, ‘미용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진로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가설은 <채택>되었다. 셋째, 미용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전공만족도는 전체적으로 진로인식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p<.001)관계로 나타났다. 즉, ‘미용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전공 만족도는 진로 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가설은 <채택>되었다. 넷째, 미용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전공만족도를 매개하여 진로인식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p<.00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미용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전공만족도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진로인식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인가관계가 존재하는 것을 실증하였다. 따라서 ‘미용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전공 만족도를 매개하여 진로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가설은 <채택>되었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용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전공만족도와 진로인식에 긍정적 영향의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현 시대의 흐름에 맞는 미용전공 교육모듈 개발을 통한 전공만족도 고취와 진로인식에 따른 취업연계 방안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미용전공 교육과정 외 교내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현장과의 원 스톱 연계 시스템의 보완․개발이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처럼 학내 미용전공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이루어진다면 전공 진로 활동 참여를 활성화시킬 수 있고, 미용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목표인 취업률의 상승 추이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자의 연구가 미용전공 학생들의 교육만족과 진로연계를 위한 미용교육 시스템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This study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on satisfaction with academic major and career awareness and examine if there is any causality among variables among students from cosmetology high schools. For this,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rom March 30 to April 20, 2017 (for 3 weeks) among students from cosmetology high schools in Gwangju and Jeonnam. Among a total of 650 questionnaires, 19 incompletely answered surveys were excluded, leaving a total of 631 copies used for final analysis. To analyze the collected data, SPSS WIN 21.0 was adopted. For hypothesis testing, factor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path analysis were performed.
For analysis, factors were classified by variable as follows:
1. Academic self-efficacy was divided into academic confidence, academic self-regulatory efficacy and task difficulty. 2. Satisfaction with major was divided into satisfaction with cosmology curriculum and satisfaction with relationship recognition. 3. Career awareness was classified into awareness of egoic career and awareness of career goals.
The study results found the following:
First, academic self-efficacy had a positive effect on satisfaction with academic major with statistical significance (p<.001). The hypothesis “Academic self-efficacy would have an influence on satisfaction with academic major” was supported. Second, academic self-efficacy had a positive effect on career awareness with statistical significance (p<.001), supporting the hypothesis “Academic self-efficacy would have an influence on career awareness”. Third, satisfaction with academic major had a positive effect on career awareness with statistical significance (p<.001), supporting the hypothesis “Satisfaction with academic major would have an influence on career awareness”. Fourth, academic self-efficacy had a positive effect on career awareness with statistical significance, taking satisfaction with academic major as a mediator (p<.001). Satisfaction with academic major partially medi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elf-efficacy and career awareness, proving the existence of causality, supporting the hypothesis “Academic self-efficacy would affect career awareness, taking satisfaction with academic major as a mediator”.
The said results show that academic self-efficacy has a positive effect on satisfaction with academic major and career awareness among students from cosmetology high schools. It appears that it is necessary to increase satisfaction with academic major and develop a plan for employment linkage by career awareness through the development of cosmetology education modules that respond to current trends. There is also a need to develop diverse educational programs in addition to major courses and make up and develop a one-stop, linked system. Such internal cosmetology-related programs would facilitate academic major-related career activities and increase employment rates, which is the ultimate goal of cosmetology high schools.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would be useful as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a cosmetology education system designed for career linkage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Keywords: Cosmetology High School, Academic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Academic Major, Career Awareness, Major of Cosmetology
표목차 ⅳ그림목차 ⅴ국문초록 ⅵ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연구의 필요성 42) 연구의 목적 3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41) 연구의 방법 52) 연구의 구성 6Ⅱ. 이론적 배경 71. 특성화고등학교 72. 미용특성화고등학교 81) 미용특성화고등학교의 개념 82) 미용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목표 93) 미용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과정 103. 학업적 자기효능감 111) 학업적 자기효능감 개념 112) 학업적 자기효능감 선행연구 134. 전공만족도 151) 전공만족도 개념 152) 전공만족도 선행연구 165. 진로인식 181) 진로인식 개념 182) 진로인식 선행연구 19Ⅲ. 연구방법 및 절차 20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01) 연구모형 202) 가설설정 212. 연구대상 및 조사기간 23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241) 자료수집 242) 분석방법 254. 조사도구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261)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측정 262) 전공만족도의 측정 273) 진로인식의 측정 284) 설문지 구성 항목 29Ⅳ. 연구결과 및 논의 30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0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0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21)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차원 332) 전공 만족도의 차원 353) 진로인식의 차원 373. 기술통계적 분석 391) 학업적 자기효능감 402) 전공 만족도 433) 진로인식 464. 학업적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 진로인식간의 상관관계 495. 가설검증 511) 미용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 향 522) 미용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553) 미용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전공만족도가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604) 미용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전공만족도를 매개하여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 666. 가설검증 결과요약 68Ⅵ. 결론 및 제언 69참고문헌 72ABSTRACT 76부록[설문지]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