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은서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지도교수
조형희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번 연구에서는 870MW 초임계압 관류보일러 최종과열기 튜브 온도변화 특성을 연구하여 다양한 부하 운전 조건에서 막힘 튜브 조기 감지 및 최적 판정조건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부하별로 살펴 보면 30% 부하에서는 오일연소로 인한 대류에너지가 적어 대류전열부에 위치한 최종과열기 튜브의 막힘 정도 변화에 상대적으로 작은 NTD 변화율을 관측할 수 있으며 관 폐쇄율 변화에 따른 온도변화 특성은 고부하시와 동일한 패턴을 보이고 있다.
50% 부하에서는 관 폐쇄율 변화에 대한 NTD 증가폭이 다소 낮아지나 막힘 튜브의 온도 증가 현상은 동일하게 관측되며 이는 미분기 가동이 마무리 되어 대류에너지 증가 대비 증기유량 증가가 커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75% 부하에서는 관 폐쇄율 증가시 12번 튜브의 NTD가 상승하고 있으며 나머지 튜브들도 증기유량 분배 변화로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판단된다.
100% 부하에서는 막힘튜브의 NTD 변화율이 막힘 정도가 증가 할수록 높아 짐을 알 수 있으며 관 폐쇄율 변화가 나머지 튜브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는 헤더와 튜브 사이의 증기유량 배분이 변하여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
보일러 부하가 증가함에 따른 최종과열기 증기온도 분포 특성 및 부하별 정상/막힘 튜브간 NTD와 최종 과열기 튜브온도 운전치 변화율을 분석하여 45열 12번 튜브의 정상 운전시와 막힘 운전시를 비교해 보면 막힘 튜브 온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부하가 높을 수 록 막힘 튜브의 온도는 정상튜브 대비 높아지며 이는 부하가 증가 할수록 대류에너지의 증가로 열부하는 커지는 반면 튜브온도를 냉각하는 증기가 유로 감소로 인한 유량 저하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계통 병입 이전 단계에서는 막힘 튜브의 온도 변화 특성이 정상부하 운전시 와는 전혀 다른 특성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12번 튜브의 경우 막힘 정도(관폐쇄율)가 증가할수록 튜브온도가 낮아지며 NTD는 증가하였다.
계통 병입 이전 발전소 기동 초기에는 오일 연소로 보일러를 가열하므로 복사 에너지가 주를 이루며 대류에너지는 매우 작아 최종과열기에서의 열전달 특성은 증기가 튜브온도를 상승 시키는 특이한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어 나타난 결과로 판단된다.
튜브온도 변화 특성 및 NTD 변화율 고려시 계통 병입 이전이 가장 최적 시점이며 이때의 프로세스 조건은 아래와 같다.
(1) 증기유량 : 약 180 Ton/Hour
(2) 최종과열기 출구 증기온도 : 약 380℃
(3) 최종과열기 증기압력 : 약 89 Kg/㎠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