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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정섭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지도교수
조형희, 문희구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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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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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 고온부품은 (진공)정밀 주조 부품이 갖는 높은 부가가치성과 독과점 특성 때문에 선진국에서는 자국의 이익을 위해 제작, 재생정비 기술이전을 회피하고 있다. 일부 기술 도입이 가능하다 하더라도 많은 기술료를 요구하고 있어 기술 개발이 어려운 환경이다. 뿐만 아니라 가스터빈 고온부품 손상 발생 시 원인분석을 요구하더라도 기술적인 근거를 제작사에서 상세하게 공개하지 않는다.

제작사 독과점적 기초 기술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기술현안에 대한 해결방법을 합리적으로 제시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가스터빈 (Non-) OEM 부품 제작사의 기술 벤치마킹 등 방법으로 가스터빈 고온부품 관련 기술(손상원인 분석, 수명평가 및 재생정비기술 등)을 확보하는 것이 복합화력 비용 효율적인 운영관점에서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TIT 1,500℃급 가스터빈에서 사용되는 고온부품을 대상으로 손상원인을 파악하고자 CFD 프로그램 ANSYS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최신 가스터빈 특정 고온부품에 동일한 손상이 발생하고 있는 2단 베인 Leading Edge 부분을 포함하여 외부, 내부 형상을 3D 모델링하고 연소유로 압력, 온도 조건, Heat Transfer Coefficient, Film Cooling (Effectiveness), Material Temperature에 대해 분석하였다. 또한 2단 베인 냉각공기 분배 및 내부 냉각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Insert 등 고온부품 내부 형상이 냉각 성능에 미치는 영향, 열전달 특성 분석을 통해 손상 발생 부위와 상대적으로 양호한 부위를 비교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 베인 Leading Edge 내부 냉각 성능이 부족하다.
Insert Leading Edge 손상 부위(Red1, Red2 Zone)와 양호한 부위(Blue Zone) 열전달 계수 면적 평균값은 각각 2,836.1, 3,127.5, 3,563.6 W/㎡·K이며 손상 부위에서 열전달 계수가 양호한 부위보다 436.1 W/㎡·K ~ 727.6 W/㎡·K 낮다. Super Alloy Material 특성을 반영한 베인 온도 분포 해석에서 Insert Cooling Hole을 통해 분사되는 충돌냉각(Impingement Cooling)만으로 2단 베인 Leading Edge에 대한 냉각이 충분하지 않다. 또한 손상 부위 냉각공기 온도가 양호한 부위보다 최대 200℃이상 높게 나타나는 것과 Leading Edge에 막 냉각이 적용되고 있지 않은 점을 감안 할 때 2단 베인 Leading Edge 냉각 성능이 부족하다. 특히, 베인 외부 Material 표면 온도 920℃ 이상 부위와 손상 부위의 위치 및 형상이 일치한다.

나. Leading Edge 부위 Insert Cooling Hole 배치는 균일하지 않다.
동일 면적 당 손상 부위(Red1, Red2 Zone) Insert Cooling Hole 수량은 양호한 부위(Blue Zone) 보다 약 20% ~ 57% 적게 배치되어있다. 동일한 온도와 압력의 연소가스 환경에서 Leading Edge 길이방향으로 특정 부분만 손상이 되고 그 위치가 Cooling Hole이 적게 배치된 부분과 일치한다. Cooling Hole의 배치 위치 및 수량이 2단 베인 Leading Edge 손상에 영향을 준다.

다. 운전환경의 변화(기동?정지 횟수 증가)도 주요한 손상원인이다.
기동?정지 횟수가 약 25회인 2단 베인 정비등급은 전량 Medium(Scrap 1EA)등급이고 약 150회인 2단 베인 정비등급은 전량 Heavy 등급이다. 연속운전에서 Daily Start & Stop 형태로 변경되는 시기에 가스터빈 기동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고온부품 Heavy 정비등급은 6년 평균 17.2% 보다 22.4% 높아진 39.6%로 증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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