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혜림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성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 예비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자기효능감, 학업스트레스, 전공인식 그리고 교직수행능력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서 대학교육에서 전공학습 및 자신의 교직관 확립을 위한 다양한 경험 등이 미래의 교직수행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2016년 10개 대학교의 특수교육과에 재학 중인 2학년부터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하여 설문에 응답한 404건 중 신뢰롭게 응답한 377건을 최종 분석하였다. 자기효능감, 학업스트레스, 전공인식 그리고 교직수행능력에 대한 구성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요인 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인구통계학적 변인 분석을 위해 각 요인별 독립표본 t검증 또는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상관관계 분석과 구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각의 결론은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예비특수교사의 자기효능감, 학업스트레스, 전공인식 그리고 교직수행능력에 대한 구성요인은 10개의 요인으로 구성된다. 자기효능감은 자신감과 노력의 요인으로 구성되며 학업스트레스는 학업, 비효율성 그리고 회피의 요인으로 구성된다. 전공인식은 수업만족과 교과만족 그리고 교직수행능력은 수업설계, 교직문화 그리고 교과전문성의 요인으로 구성된다.
둘째, 예비특수교사의 자기효능감, 학업스트레스, 전공인식 그리고 교직수행능력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자기효능감은 봉사활동경험과 평균성적에 영향을 받는다. 봉사활동경험의 시간이 많은 학생들과 평균성적이 상대적으로 높은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이 높다. 학업스트레스는 평균성적에 영향을 받는다. 성적이 높은 학생들이 성적이 낮은 학생들보다 상대적으로 학업스트레스를 적게 받는다. 예비특수교사의 전공인식은 2학년 보다 4학년의 인식이 상대적으로 낮다. 교직수행능력은 봉사활동경험에 영향을 받는다. 봉사활동의 경험이 많은 학생들이 낮은 학생들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셋째, 예비특수교사의 자기효능감, 학업스트레스, 전공인식 그리고 교직수행능력은 각 요인별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다. 예비특수교사의 자기효능감, 학업스트레스, 전공인식 그리고 교직수행능력의 구조적 관계는 다음과 같다. 예비특수교사의 자기효능감은 전공인식과 높은 관련성을 가지나, 학업스트레스 및 교직수행능력과는 조건부 관련성을 보인다. 반면, 자기효능감이 학업스트레스를 매개할 경우에 교직수행능력과는 설명력을 가지지 못하나, 전공인식에 대한 설명력은 조건부 관련성을 보인다. 특히 예비특수교사의 자기효능감이 전공인식을 매개할 때, 교직수행능력 향상에 보다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결과적으로 예비특수교사의 자기효능감은 전공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지만, 자기효능감이 교직수행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데는 제한적이다. 다만, 예비특수교사의 자기효능감이 전공인식을 매개할 때, 교직수행능력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제공할 수 있다.
즉 예비특수교사의 교직수행능력을 위한 주요 요인은 교과 및 학업에 대한 만족, 전공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그리고 높은 자기효능감이 미래의 교직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제공한다. 그리고 예비특수교사의 봉사활동과 교직수행능력 등의 경험 및 학습은 장애학생의 교수·학습을 제공하기 위한 교직수행능력의 직·간접적인 영향으로 나타나게 된다. 그러므로 예비특수교사는 바람직한 교직관 형성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요구된다는 점을 이 연구에서 제안하고 있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 의의 1
2. 연구 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자기효능감 8
2. 학업스트레스 12
3. 예비특수교사의 전공인식 14
4. 예비특수교사의 교직수행능력 17
Ⅲ. 연구 방법 21
1. 연구 대상 21
2. 연구 도구 22
3. 연구절차 27
4. 자료처리 28
Ⅳ. 연구 결과 30
1. 자기효능감, 학업스트레스, 전공인식, 교직수행능력에 대한
구성요인 분석 30
2. 자기효능감, 학업스트레스, 전공인식, 교직수행능력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변인 분석 36
3. 자기효능감, 학업스트레스, 전공인식, 교직수행능력에 대한
구조관계 분석 42
Ⅴ. 논 의 49
1. 방법에 대한 논의 49
2. 결과에 대한 논의 51
Ⅵ. 결론 및 제언 57
1. 결론 57
2. 제언 58
참고 문헌 59
영문 초록 69
부록 7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