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배운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지도교수
공마리아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발달지체 유아의 자기표현 증진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로서 발달지체유아의 자기표현능력 및 미술적 자기표현향상 변화와 어린이집 학급에서 자기표현 변화와 회기별 자기표현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D시 소재의 Y어린이집에 재원중인 소아정신과에서 발달에 문제가 있다는 의사의 소견서를 받은 만 4세 2개월 된 남아이다. 연구도구는 Rakos와 Schroeder(1980)가 개발한 것을 변창진, 김성희(1980)가 번안한 자기표현능력검사를 사용하였으며 미술적 자기표현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지한내(2011)가 발달장애아동의 자기표현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자기표현향상 척도를 사용하였다. 프로그램은 초기에는 흥미 및 친밀감형성, 중기에는 발달지체 유아가 연구자의 지원을 받아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후기에는 자발적인 자기표현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자료처리는 첫째, 자기표현능력 변화는 자기표현능력검사를 사전?사후?추후검사를 실시하여 비교제시 하였으며, 미술적 자기표현의 변화는 프로그램 초기, 중기, 후기에 그린 자유화에 대해서 자기표현향상 척도를 이용해 그 결과를 막대그래프로 도식화하여 비교제시 하였다. 둘째, 어린이집에서 학급생활에서의 자기표현의 변화는 담임교사의 사전?사후?추후보고를 토대로 언어적?비언어적요소로 나누어 비교제시 하였다. 셋째, 회기별 자기표현의 변화는 CCTV녹화와 음성녹음을 토대로 언어적?비언어적 자기표현변화를 비교제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는 발달지체 유아의 자기표현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둘째, 미술치료를 통해 발달지체 유아의 어린이집 학급에서 자기표현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셋째, 미술치료는 발달지체 유아의 회기별 자기표현 변화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자기표현 미술치료는 발달지체유아의 자기표현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필요성 1
2. 연구목적 2
3. 용어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4
1. 발달지체 유아의 자기표현 4
2. 발달지체 유아의 미술치료와 자기표현 증진 5
Ⅲ. 연구방법 7
1. 연구대상 7
2. 연구절차 8
3. 연구도구 9
4. 프로그램 11
5. 자료처리 13
Ⅳ. 연구 결과 14
1. 자기표현 척도 상에 나타난 변화 14
2. 어린이집 학급에서의 자기표현 변화 19
3. 회기별 자기표현의 변화 20
Ⅴ. 논의 및 결론 39
참고문헌 42
영문초록 46
부 록 4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