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보람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류재만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새롭게 개정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미술과 교과 역량 증진을 위해서 미술관과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지향하는 새로운 움직임을 보이는 학교 현장에 미술관을 활용한 교육 방법의 적용 증진을 돕고자 하였다. 이에 미술 교과 역량 중 창의?융합 역량을 증진 초점 역량으로 선정한 뒤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미디어 아트라는 학습 소재를 추출하여 백남준 아트센터와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교육 프로그램은 사전 학습, 현장 학습, 사후 학습으로 구성하여 진행하였으며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 한 후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계 융합 능력이 향상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연계 융합 능력과 관련해서 ‘교과 간 연계 융합 능력’과 ‘실생활과의 연계 능력’부분에서 학생들의 의미있는 변화를 발견할 수 있었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은 미디어 아트를 다루면서 수학, 과학, 사회 교과와 관련된 학습 내용이나 방법들을 적용하며 미술과 다른 분야 간의 연계?융합적 사고 능력이 증진됨을 보여주었다. 또한, 백남준 아트센터의 전시를 관람하면서 미디어 아트 작품이 우리 사회적 이슈도 주제로 담아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미디어 아트의 역할과 활용방안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 있게 되었다.
둘째, 매체 활용 능력이 증진되었다. 매체 활용과 관련해서는 크게 ‘매체 활용의 다양성’과 ‘미디어 매체 기능 활용의 능숙도’ 두 측면으로 나누어서 변화를 살펴 볼 수 있다. 학생들은 백남준 아트센터에서 다양한 작품들을 실제로 접하고 이후 직접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주제에 맞게 적절한 매체를 폭넓게 탐색하며 활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백남준 아트센터에서의 관람을 통한 표현 활동의 충분한 동기 부여와 맥락성 있는 학습 환경 제공이 매체 기능 활용 능숙도를 증진시켰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문제 해결력의 향상이다.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동안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한 이해와 집중도, 다양한 해결방안의 탐색, 자기 주도적 참여 등의 부분에서 학생들은 향상된 모습을 관찰 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본 교육 프로그램은 일회적으로 이루어졌다는 점,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 점 등 몇 가지의 제한점을 가지고 있기에 본 연구의 제한점을 보안하고 의미 있는 후속 연구가 계속 되어 미술관을 활용한 미술 교과 역량 증진 교육프로그램들이 학교 현장에서 활발하게 적용되길 바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3. 선행연구 고찰
Ⅱ. 이론적 배경
1. 초등 미술과 교과 역량과 미술관교육
가. 초등 미술과 교과 역량
나. 초등 미술과 교과 역량 증진을 위한 미술관 교육의 필요성
다. 초등 미술과 교과 역량으로서의 창의?융합 역량
2. 창의?융합 역량과 미디어 아트 미술관 교육
가. 창의?융합 역량과 미디어 아트의 관계
나. 백남준 아트센터를 활용한 미디어 아트 교육의 필요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및 선정 기관
2. 연구 절차
3. 교육프로그램 개발 방향
4. 자료의 수집과 분석
Ⅳ. 미디어 아트 미술관교육 프로그램 지도의 실제
1. 교육 프로그램의 실행
2. 교육 프로그램 적용 결과 분석
가. 연계 융합 능력의 향상
나. 매체 활용 능력의 향상
다. 문제해결력의 향상
Ⅴ. 결론 및 제언 71
1. 결론 71
2. 제언 75
참고문헌 7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