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권진희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이상원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전통생태지식을 활용한 초등 STEAM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전통생태지식을 활용한 초등 STEAM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환경소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최종선(2005)이 범주화한 전통문화 관련 환경지혜 분류표를 수정하여 전통생태지식 관련 분류표를 개발하고, 이를 기준으로 2009 개정 교육과정 6학년 교과서와 지도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분석한 내용을 의·식·주?여가생활환경 영역으로 범주화하여 초등 STEAM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이를 사전·사후 단일집단 설계를 통하여 서울특별시 소재 초등학교의 6학년 1개 반을 대상으로 8주 동안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전통생태지식을 활용한 초등 STEAM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환경소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정량적 분석은 I-STATistic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검사지는 정현희, 서우석(2008)이 개발한 설문지를 학습자의 학년과 지역 사회의 실정을 고려하여 재구성하였다. 또한 정량적 분석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포트폴리오와 면담에서 수집한 정성적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6학년 각 교과에서 다루는 목표와 전통생태지식과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전통생태지식을 활용한 초등 STEAM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다.
둘째, 전통생태지식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의?식?주?여가생활을 생활환경으로 한정하고, 관련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전통생태지식과 연결 지어 프로그램의 단계별 학습 모형을 수립하며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다.
셋째, 환경소양에 대한 사전·사후검사를 비교한 결과, 전통생태지식을 활용한 초등 STEAM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환경소양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미쳤다. 또한 정성적 분석 결과 학생들이 전통생태지식 속에 담긴 지식과 원리가 현대사회에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한 가치 있는 지식이라고 느끼며 실생활에서도 실천하는 등 행동영역의 변화를 보여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전통생태지식을 통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일상생활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데 충분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환경소양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들이 STEAM 교육방법을 통해 자신이 배운 지식과 원리를 활용하여 실생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게 하는 교육적 효과가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타 학년 및 환경교육의 다양한 영역에서 전통생태지식을 적용시키려는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전통생태지식의 정의와 교육적 활용 5
가. 전통생태지식의 정의 5
나. 초등교육에서 전통생태지식의 활용 10
2. 생활환경의 개념과 STEAM 교육의 의의 13
가. 생활환경의 개념 13
나. 환경교육에서 융합인재교육(STEAM)의 교육적 함의 14
3. 선행 연구 고찰 17
가. 전통생태지식 관련 선행연구 17
나. 초등 환경교육 관련 STEAM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19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2
1. 연구 방법 22
2. 연구 절차 22
3. 교육 프로그램 효과 검증 24
4. 자료 처리 및 통계 분석 32
Ⅳ. 연구 개발 및 적용 33
1. 교육 프로그램 개발 33
2. 교육 프로그램(안)의 구성 및 검토 43
3. 교육 프로그램 적용 결과 분석 50
V. 결론 및 제언 74
1. 결론 74
2. 제언 75
참 고 문 헌 77
ABSTRACT 83
부 록 8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