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67
I.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63. 용어의 정의 6II. 이론적 배경 71. 경계선급 지능 7가. 경계선급 지능의 정의 7나. 경계선급 지능 아동의 특성 9다. 경계선급 지능의 아동의 선별과 진단 14라. 경계선급 지능 아동의 교육 162. 경계선급 지능 아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18가. 아동에 대한 교사 인식의 중요성 18나. 경계선급 지능 아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193. 포커스 그룹 인터뷰 21가. 질적 연구로서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 21나.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법 22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의 분석 24III. 연구 방법 271. 연구 대상 272. 연구 절차 28가. 사전 준비 28나. 실시 과정 303. 자료 분석 364. 신뢰도와 타당도 37IV. 연구 결과 391. 경계선급 지능 아동의 개념에 대한 교사 인식 43가. 애매모호하여 방치되고 있는 아동 43나. 학습에 문제가 있는 아동 44다. 두루뭉술하면서 낮은 지적기능과 양호한 적응기능의 아동 45라. 사회성이 부족한 아동 452. 경계선급 지능 아동의 특성에 대한 교사 인식 46가. 인지적 특성 48나. 정의?행동적 특성 50다. 인지?정의?행동의 복합적 특성 52라. 환경적 특성 523. 경계선급 지능 아동의 선별과 진단에 대한 교사 인식 54가. 경계선급 지능 아동에 대한 교사들의 선별 방법 56나. 경계선급 지능 아동에 대한 진단의 어려움 58다. 경계선급 지능 아동에 대한 진단 대책 614. 경계선급 지능 아동의 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 65가. 경계선급 지능 아동에 대한 기존의 교육 66나. 경계선급 지능 아동에 대한 교육의 어려움 69다. 경계선급 지능 아동에 대한 교육 대책 725. 「느린 학습자 지원법」에 대한 교사 인식 77가. 「느린 학습자 지원법」이 학교 현장에 끼친 영향 78나. 「느린 학습자 지원법」의 개선점 79V. 논의 및 제언 821. 논의 및 결론 82가. 논의 82나. 결론 852. 연구의 제한점 863. 제언 87참고문헌 89ABSTRACT 94부록 97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