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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진아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강옥려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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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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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경계선급 지능 아동에 대한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경계선급 지능 아동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어떤 기준으로 경계선급 지능 아동의 선별 및 진단, 교육을 실시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교사 인식을 바탕으로 경계선급 지능 아동에 대한 맞춤형 통합지원체계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지역의 일반교사 11명, 특수교사 11명의 총 22명을 4그룹으로 나누어 현장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을 반영할 수 있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 내용은 현상학적 분석 방법을 통해 경계선급 지능 아동에 대한 개념, 특성, 선별과 진단, 교육, 그리고 「느린 학습자 지원법」의 다섯 가지 주제로 범주화하여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경계선급 지능 아동에 대하여 불분명한 개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경계선급 지능 아동이 학습상황에서 방치되기 쉽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지적기능과 적응기능을 동시에 살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교사들은 경계선급 지능 아동의 인지, 정의?행동, 환경적 특성이 독립적이기 보다 복합적으로 나타난다고 인식하였다. 셋째, 경계선급 지능 아동의 선별과 진단에 대한 지침의 부재로 인해 교사들은 학습상황에서 임의로 아동들을 선별해야 하는 고충이 있다고 인식하였다. 넷째, 경계선급 지능 아동에 대한 조기 선별과 진단이 이루어지지 않아 적시에 적절한 교육적 지원을 할 수가 없어 이들이 장애로 고착화될 수밖에 없다고 인식하였다. 다섯째, 교사들은 현재 시행되고 있는「느린 학습자 지원법」에 따라 실시 중인 두드림 학교, 기초학력지원시스템의 개선 및 확대를 통한 지속적이며 실질적인 특별 교육 프로그램 및 맞춤형 통합지원체계가 필요함을 인식하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교사양성기관에서의 교육 확충,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다양한 현장 연수 실시, 특수교사 및 상담가의 지원을 통한 교사지원 시스템 마련, 조기 진단을 위한 초등 1학년 지능검사 실시, 역량 평가의 실시, 두드림 학교의 통합지원체계의 내실화, 문화실조 최소화 방안이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후속 연구에서는 경계선급 지능 아동에 대한 진단 매뉴얼 제작,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및 통합지원체계의 실효성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주요어: 경계선급 지능 아동의 개념, 특성, 선별과 진단, 교육, 느린 학습자 지원법

* 본 논문은 2017년 8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3. 용어의 정의 6
II. 이론적 배경 7
1. 경계선급 지능 7
가. 경계선급 지능의 정의 7
나. 경계선급 지능 아동의 특성 9
다. 경계선급 지능의 아동의 선별과 진단 14
라. 경계선급 지능 아동의 교육 16
2. 경계선급 지능 아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18
가. 아동에 대한 교사 인식의 중요성 18
나. 경계선급 지능 아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19
3. 포커스 그룹 인터뷰 21
가. 질적 연구로서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 21
나.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법 22
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의 분석 24
III. 연구 방법 27
1. 연구 대상 27
2. 연구 절차 28
가. 사전 준비 28
나. 실시 과정 30
3. 자료 분석 36
4. 신뢰도와 타당도 37
IV. 연구 결과 39
1. 경계선급 지능 아동의 개념에 대한 교사 인식 43
가. 애매모호하여 방치되고 있는 아동 43
나. 학습에 문제가 있는 아동 44
다. 두루뭉술하면서 낮은 지적기능과 양호한 적응기능의 아동 45
라. 사회성이 부족한 아동 45
2. 경계선급 지능 아동의 특성에 대한 교사 인식 46
가. 인지적 특성 48
나. 정의?행동적 특성 50
다. 인지?정의?행동의 복합적 특성 52
라. 환경적 특성 52
3. 경계선급 지능 아동의 선별과 진단에 대한 교사 인식 54
가. 경계선급 지능 아동에 대한 교사들의 선별 방법 56
나. 경계선급 지능 아동에 대한 진단의 어려움 58
다. 경계선급 지능 아동에 대한 진단 대책 61
4. 경계선급 지능 아동의 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 65
가. 경계선급 지능 아동에 대한 기존의 교육 66
나. 경계선급 지능 아동에 대한 교육의 어려움 69
다. 경계선급 지능 아동에 대한 교육 대책 72
5. 「느린 학습자 지원법」에 대한 교사 인식 77
가. 「느린 학습자 지원법」이 학교 현장에 끼친 영향 78
나. 「느린 학습자 지원법」의 개선점 79
V. 논의 및 제언 82
1. 논의 및 결론 82
가. 논의 82
나. 결론 85
2. 연구의 제한점 86
3. 제언 87
참고문헌 89
ABSTRACT 94
부록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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