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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성 (광운대학교, 광운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윤구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광운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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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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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둑 대국 진행 정보를 저장하는 기보를 영상 처리 기술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저장하기 위하여 제안된 기존의 방법에서는 주로 허프 변환을 이용하여 바둑판 위의 선이나 바둑돌의 형태를 검출하는 방식으로 기보를 저장하는 방법을 이용하였고, 대국 촬영 중 임의의 시점에서 저장된 영상 시퀀스를 기준으로 하였다. 그러나 대국 중 발생할 수 있는 바둑판 위의 손 혹은 물체의 움직임 등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물체에 의하여 가려지는 경우 착수 위치를 인식할 수 없어 기보 저장 순서가 실제 착수 순서와 다르게 저장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연산량이 많은 허프 변환을 이용하기 때문에 실시간 환경 혹은 동영상을 이용한 기보 자동 저장 환경에 적용할 수 없는 단점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바둑 대국 동영상에서 배경 영상과의 차이를 이용하여 바둑판 내에서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바둑돌의 착수 위치 및 바둑돌의 종류를 인식하는 자동 바둑 기보 기록 기법을 제안한다. 촬영 중인 카메라의 내부 파라미터가 변하지 않고 바둑판 및 카메라가 촬영중에 움직이지 않는다고 가정하였을 때, 바둑판 위에 움직임이 없는 배경영상과 현재의 영상 간의 차이의 변화량을 블록 단위로 누적한 블록 단위움직임 맵(Block Motion Map)을 기반으로 움직임의 존재 여부를 판단한다. 또한 착수 후 물체의 움직임이 없어진 영상을 배경 영상으로 갱신하며, 해당 영상과 이전 배경 영상의 패치(Patch)를 이용하여 착수 위치 및 바둑돌의 종류를 인식한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2 장 관련 연구 3
2.1 선 검출 기반 기보 저장 기법 3
2.2 원형 검출 기반 기보 저장 기법 5
2.3 선 검출 기반 기보 저장 기법 6
2.4 원형 검출 기반 기보 저장 기법 7
제 3 장 제안 알고리즘 10
3.1 움직임 영역 검출 과정 11
3.1.1 블록 단위 움직임 맵 12
3.1.2 움직임 상태 결정 14
3.2 갱신 영상을 이용한 바둑 기보 저장 16
3.2.1 패치 영역 위치 계산 16
3.2.2 착수 위치 및 바둑돌 종류 인식 21
3.2.3 패치 오류 보정 22
제 4 장 실험 및 결과 24
제 5 장 결론 30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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