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2
2018
제1장 연구 목적 및 배경 1제 2장 이론적 배경 6제1절 페이스북과 타인의 반응 61. 페이스북: 매스 퍼스널 커뮤니케이션 62. 페이스북의 ‘좋아요’와 댓글 8제2절. 타인의 반응이 인상 형성에 미치는 직접 효과 101. 온라인 공간에서의 렌즈모델 102. 보증 이론 123. ‘좋아요’와 댓글이 인상 형성에 미치는 효과 14제3절. 타인의 반응이 인상 형성에 미치는 간접 효과 161. 의견 일치성에 따른 게시글 영향력 인식 202. 게시글의 영향력 인식과 게시글 논조 지각 221) 메시지 영향력 인식과 대조편향: 적대적 미디어 지각 222) 메시지 영향력 인식과 동화편향: 허위 합의 273) 의견 일치성에 따른 게시글 논조 지각: 사회적 판단 이론 323. 게시글 논조 지각과 인상 형성 36제3장 연구 가설 및 연구 모형 39제1절 타인의 반응이 인상 형성에 미치는 직접 효과 39제2절 타인의 반응이 인상 형성에 미치는 간접 효과 401. 게시글에 대한 타인의 반응과 게시글 영향력 인식 402. 게시글의 영향력 인식과 게시글 논조 지각 423. 게시글 논조 지각과 인상 형성 44제3절 연구 모형 44제4장 연구 방법 46제1절 연구 절차 및 방법 461. 실험 개요 462. 실험 절차 47제2절 실험 자극물 구성 481. 예비조사 511) 1차 예비조사 512) 2차 예비조사 542. 최종 실험 자극물 561) 임금피크제 찬성 게시글 562) 임금피크제 반대 게시글 573) 댓글 58제3절 변인 측정 591. 사전 설문 592. 사후 설문 603. 척도 구성 61제5장 분석 결과 63제1절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치와 상관계수 64제2절 조작화 검정 69제3절 가설 검정 72제6장 논의 85제 1절 연구 결과 요약 85제 2절 연구 결과의 함의 87제 3절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 제언 95제7장 참고문헌 99제8장 부록 107제 1절 본 실험에 사용된 자극물 107제2절 1차 예비조사에 사용된 자극물 113제3절 2차 예비조사에 사용된 자극물 115외국어 초록 117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