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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승재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7
저작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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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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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아동의 정서지능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상북도 포항시 소재의 Y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4학년 아동으로 담임교사가 학교생활적응에 어려움이 보인다고 추천한 아동들 가운데 참여 동의서를 제출한 아동 20명을 선정하였다. 실험집단, 대기통제집단에 각 10명씩 배치였으며 실험집단은 2017년 3월21일 부터 4월27일까지 주2회씩 사전·사후검사를 제외한 총12회기로 매회기 90분씩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문용린(1999)이 제작하고 강민수(2001)가 사용한 청소년용 정서지능 검사와 임정순(1993)의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검사’를 바탕으로 우소연(2008)이 중복되거나 관련성이 적은 문항을 제외하고 수정·보완한 학교생활적응 척도를 사전․사후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Version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먼저 실험집단과 대기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을 위해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둘째,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대기통제집단 정서지능 및 학교생활적응의 전체수준과 그 하위요인에 대해 사전·사후검사 점수를 이용한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 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아동의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아동의 정서지능과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였음을 실증적으로 입증한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 필요성 1
2. 연구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4
1. 학교부적응 아동의 정서지능 4
2. 집단미술치료와 정서지능 5
Ⅲ. 연구방법 8
1. 연구대상 8
2. 연구절차 및 설계 9
3. 연구도구 10
4. 프로그램 12
5. 자료처리 16
Ⅳ. 연구결과 17
1. 정서지능의 변화 17
2. 학교생활적응의 변화 29
Ⅴ. 논의 및 결론 40
참고문헌 44
영문초록 48
부 록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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