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현진 (평택대학교, 평택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심교린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평택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음악사용 기분조절전략이 정서인식을 매개로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 참여자들은 경북의 D, P 중학교에 재학 중인 300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음악사용 기분조절전략, 학교적응, 정서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동의 서를 작성하고 성실하게 응답한 243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정서인 식을 매개로 음악사용 기분조절전략과 학교적응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구조 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음악사용 기분조절전략과 정서인식, 학교적응을 잠재변인으로 하는 측정모형은 적합하게 조직화 되었으며 음악사용 기분조절전략과 학교적응의 관계를 정서인식이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청소년들이 음악을 사용한 기분조절 전략을 효과적으로 사용한다면 정서인식을 잘 할 수 있게 영향을 미치며 그로 이해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