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3
목 차I.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목적 43. 연구 가설 4II. 문헌고찰 51. 청소년 시기와 월경기 자가관리 교육의 필요성 52. 월경기 자가관리 수행 63. 개인위생과 비뇨생식기 위생관리 104. 월경기 자가관리 교육프로그램 연구논문 고찰 13Ⅲ. 연구방법 161. 연구설계 162. 연구대상 173. 연구도구 184. 연구중재 215. 자료 수집 방법 276. 자료 분석 방법 297. 윤리적 고려 30Ⅳ. 연구결과 31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월경기 자가관리 특성 312. 생리대 사용과 관련된 불편감 조사 373. 실험처치 전 종속변수에 대한 동질성 검정 394. 가설 검증 405. 실험군 교육 후 월경 지식 정도의 문항별 정답률 차이 436. 실험군 교육 후 월경기 자가관리 행위의 문항별 점수 44Ⅴ. 논의 45Ⅵ. 결론 및 제언 541. 결론 542. 제언 55참고문헌 56부록 1. 연구설명서 및 동의서 63부록 2. 설문지 65부록 3. 연구결과 69부록 4. 월경기 자가관리 교육프로그램 72부록 5. 충남대학교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심의 결과 88Abstract 89<표 목차><표 1> 실험설계 16<표 2> 월경기 자가관리 교육 프로그램 선정 과정 21<표 3> 월경기 자가관리와 관련된 성교육 표준안 교육 내용 23<표 4> 월경기 자가관리 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별 하부구성 내용 26<표 5> 일반적 특성 및 월경기 자가관리 특성 35<표 6> 실험처치 전 월경지식과 월경기 자가관리 행위정도의 동질성 검증(N=100) 39<표 7> 월경지식 정도와 월경기 자가관리 행위의 차이 검증(N=100) 41<그림 목차><그림 1> RCT Flowsheet of Study Participants 28<그림 2> 월경기 자가관리 교육프로그램 적용 후 월경지식점수 변화· 42<그림 3> 월경기 자가관리 교육프로그램 적용 후 월경기 자가관리행위 변화 4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