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
제1장 서 론 11.1 연구 배경 및 목적 11.1.1 연구의 배경 11.1.2 연구의 목적 21.2 연구 방법 및 구성 41.2.1 연구의 방법 41.2.2 연구의 구성 5제2장 이론적 배경 52.1 감정 노동 52.1.1 감정 노동의 개념 52.1.2 감정 노동의 선행연구 92.1.3 감정 노동의 측정방법 102.2 이직 의도 122.2.1 이직 의도의 개념 122.2.2 이직 의도의 선행연구 172.2.3 이직 의도의 측정방법 182.3 행복감(번영) 192.3.1 행복감의 개념 192.3.2 행복감의 선행연구 212.3.3 행복감의 측정방법 212.4 조절된 행복감의 매개효과 222.4.1 매개효과의 정의 222.4.2 조절된 매개효과 222.4.3 사회적 지지의 정의 232.4.4 사회적 지지의 선행연구 252.4.5 사회적 지지의 측정방법 26제3장 연구 방법 273.1 연구모형 273.2 연구 가설의 설정 283.3 조사 대상 및 방법 303.4 설문지 구성 323.5 자료 분석 방법 33제4장 실증 분석의 결과 344.1 인구·통계학적 분석 344.2 연구 가설 검증 364.2.1 변인간 상관관계 분석 364.2.2 감정 노동과 이직 의도와의 관계에서 행복감의 매개효과 374.2.3 감정 노동과 행복감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404.2.4 행복감의 조절된 매개효과 42제5장 결 론 455.1 연구의 요약 455.2 연구의 시사점 465.3 면세점 판매종사자들의 감정 노동으로 인한 이직 의도를 낮추기위한 제언 485.3.1 면세점 판매종사들의 감정 노동에 대한 관심확대 485.3.2 면세점 판매종사자들의 행복감 제고를 위한 노력 495.4 연구의 한계 51참고문헌 53<부록> 64ABSTRACTS 7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