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정우 (가톨릭대학교,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지도교수
정승철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가톨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서울 한 시내 면세점에 근무하고 있는 판매종사자들 323명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감정 노동이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적 지지’를 통한 ‘행복감‘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한감정 노동, 이직 의도, 행복감 및 사회적 지지 등의 변인들간의 관계를 연구하고 이에 활용된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SPSS 22.0과 SPSS PROCESS MACRO(V.2.16.3)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도출한 몇 가지 주요 내용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러 변인들간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감정 노동은 이직 의도와는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를 행복감 및 사회적 지지와는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감정 노동과 이직 의도와의 관계에 있어서 행복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셋째, 감정 노동이 이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있어 행복감은 매개변수로서의 역할을 하고 사회적 지지는 매개변수에 조절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는 감정 노동수준이 낮을 때보다 감정 노동수준이 높을 때 더욱 큰 효과를 지니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 면세점 판매종사자들의 감정 노동으로 인한 이직 의도를 낮추기 위해 제언 및 연구의 한계점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제1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1.1 연구의 배경 1
1.1.2 연구의 목적 2
1.2 연구 방법 및 구성 4
1.2.1 연구의 방법 4
1.2.2 연구의 구성 5
제2장 이론적 배경 5
2.1 감정 노동 5
2.1.1 감정 노동의 개념 5
2.1.2 감정 노동의 선행연구 9
2.1.3 감정 노동의 측정방법 10
2.2 이직 의도 12
2.2.1 이직 의도의 개념 12
2.2.2 이직 의도의 선행연구 17
2.2.3 이직 의도의 측정방법 18
2.3 행복감(번영) 19
2.3.1 행복감의 개념 19
2.3.2 행복감의 선행연구 21
2.3.3 행복감의 측정방법 21
2.4 조절된 행복감의 매개효과 22
2.4.1 매개효과의 정의 22
2.4.2 조절된 매개효과 22
2.4.3 사회적 지지의 정의 23
2.4.4 사회적 지지의 선행연구 25
2.4.5 사회적 지지의 측정방법 26
제3장 연구 방법 27
3.1 연구모형 27
3.2 연구 가설의 설정 28
3.3 조사 대상 및 방법 30
3.4 설문지 구성 32
3.5 자료 분석 방법 33
제4장 실증 분석의 결과 34
4.1 인구·통계학적 분석 34
4.2 연구 가설 검증 36
4.2.1 변인간 상관관계 분석 36
4.2.2 감정 노동과 이직 의도와의 관계에서 행복감의 매개효과 37
4.2.3 감정 노동과 행복감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40
4.2.4 행복감의 조절된 매개효과 42
제5장 결 론 45
5.1 연구의 요약 45
5.2 연구의 시사점 46
5.3 면세점 판매종사자들의 감정 노동으로 인한 이직 의도를 낮추기
위한 제언 48
5.3.1 면세점 판매종사들의 감정 노동에 대한 관심확대 48
5.3.2 면세점 판매종사자들의 행복감 제고를 위한 노력 49
5.4 연구의 한계 51
참고문헌 53
<부록> 64
ABSTRACTS 7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