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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승희 (한세대학교, 한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권창희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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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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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은 이제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어 방대한 양의 정보와 다양한 편익 등을 제공하며 운전 중에도 사용할 만큼 없어서는 안 될 혁신적이며 필수적인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스마트폰의 혁신은 우리 삶에 긍정적인 측면으로 다가오지만,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운전 중 주의분산 행동 및 스몸비족(Smombie 族)의 증가 등 무분별한 스마트폰 사용이라는 새로운 문제점 또한 내재되어 있다.
최근 우리나라 교통사고사망률은 자동차 1만대 당 사망자 수가 2.4명으로 OECD 평균(1.1명)보다 2배 이상 많으며, 일본(0.7명), 영국(0.6명)보다는 4배 가까이 많은 수준이다. 또한 OECD 국가 교통안전지표 비교 시 최하위수준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스마트폰 가입자는 OECD회원국 중 1위 수준으로, 스마트폰 등 주의분산으로 인한 교통사고율이 증가하고 있는 세계적인 추세로 볼 때 운전 중 스마트폰의 사용은 교통사고율을 높이는 주된 원인이라 볼 수 있다.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교통사고 사상자의 증가에 따라 각국에서는 법제도를 강화하고 운전자모드를 제도화하는 등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 중이다. 더불어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의 위험성을 경고하거나 예방하기 위한 각종 공익캠페인 활동 및 관련 IT 신기술 개발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각국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자가 증가하는 것은 법적 규제의 강화나 캠페인만으로는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기에는 역부족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규제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직접적인 규제방안으로, 운전자가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을 하지 못하도록 스마트폰의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안전시스템’의 설계 및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스마트안전시스템은 스마트폰에 해당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설치한 후 운전자의 스마트폰에 등록된 BLE Bluetooth Low Energy(저 전력 블루투스): 약 10미터(m) 도달 반경을 가진 2.4GHz 주파수 대역 기반의 저전력 저용량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한 블루투스 기술
출처: 정보통신기술협회
device를 차량 내에 비치하면 자동으로 활성화된다. 스마트안전시스템은 서비스서버(service server)에서 스마트폰을 컨트롤(control)하여 스마트폰 기능을 제한하는 IoT(Internet of Things)시스템이며, 운전 중 자동으로 스마트폰 기능이 제한되고 차량 정차 시에는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하게 설계되어 있다.
스마트안전시스템은 스마트폰의 사용을 제한한다는 측면에서 운전자의 자발적인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신사, 보험사 등과 연계하여 운전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적용 방안 등을 추가로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제도적인 규제방안으로, 기술적 규제방안과 법적 규제방안을 제시하였다. 기술적 규제방안으로는 스마트안전시스템의 설치 의무화 및 차량 내 장치 기술적 가이드라인 제정의 필요성을 제안하였고, 법적 규제방안으로는 관련법 및 자동차 보험요율서 개정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교통안전의식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규제방안임을 강조하여 교통안전교육과 교통안전 홍보활동 강화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계된 스마트안전시스템은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을 규제하기 위한 어떠한 법적인 제재나 기존에 개발된 기기보다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대응책이다.
그러므로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원인을 사전에 차단하여 교통사고 발생을 저감시키는 교통안전 혁신방안을 마련했다는데 본 연구의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Ⅰ.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1.3 논문의 구성 6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의 착안점 8
2.1 교통사고의 의의 8
2.2 교통사고의 인적 유발 요인 9
2.3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이 운전능력에 미치는 영향 10
2.4 선행연구 고찰 및 연구의 착안점 14
2.4.1 운전 중 기기조작관련 연구 14
2.4.2 운전 중 운전행태 및 심리관련 연구 20
2.4.3 운전 중 스마트폰으로 인한 교통사고 저감대책 관련 연구 22
2.4.4 연구의 착안점 25
Ⅲ. 교통사고 및 스마트폰 사용 실태분석 28
3.1 교통사고 실태 28
3.2 교통법규 위반별 교통사고 발생실태 35
3.3 스마트폰 사용실태 37
3.4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실태 및 관련사고 분석 40
3.4.1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실태 40
3.4.2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관련 사고분석 41
Ⅳ.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관련 규제방안 분석 44
4.1 디바이스 및 애플리케이션 44
4.1.1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제한 디바이스 44
4.1.2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제한 애플리케이션 46
4.2 각국의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관련 법적 규제 사례 49
4.2.1 미국 49
4.2.2 사이프러스 53
4.2.3 영국 55
4.2.4 캐나다 56
4.2.5 일본 58
4.2.6 대한민국 59
4.3 규제방안 분석 및 시사점 59
4.3.1 스마트폰 사용제한관련 디바이스 및 앱(App.) 분석 59
4.3.2 제도적 규제방안 분석 61
Ⅴ.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 규제 대책 64
5.1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제한 시스템 64
5.1.1 제안 배경 64
5.1.2 스마트안전시스템 설계 65
5.1.3 적용방안 73
5.2 제도적 규제방안 75
5.2.1 제안 배경 75
5.2.2 기술적 규제 77
5.2.3 법적 규제 79
5.3 교통안전의식 수준 향상 87
5.3.1 제안 배경 87
5.3.2 교통안전교육 강화 88
5.3.3 교통안전 홍보활동 강화 89
Ⅵ. 결론 95
참고문헌 97
ABSTRACT 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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