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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우지연 (장로회신학대학교,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규민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장로회신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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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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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던 시대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다원주의와 해체주의는 인간 삶의 전 영역에 걸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아동도 아니고 성인도 아닌 전환기에 놓인 청소년들에게 이러한 포스트모던적 상황은 더 많은 혼란과 분열을 가중시키는 요인이 된다. 본 연구는 청소년과 관련된 수많은 교육적 주제들을 ‘고통’과 ‘열정’이라는 범주 속에서 다루어보고자 한다.
우울·폭력·탈선·중독·자살 등과 같은 청소년 문제들은 청소년이 겪는 고통을 보여주는 단면이다. 한편 노래·춤·축제·여행·탐험·충성 등은 청소년들이 가진 열정을 보여주는 단면이라 할 수 있다. 전자가 청소년 삶의 내면적, 음성적 차원이라면 후자는 청소년 삶의 외면적, 양성적 차원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고통과 열정이 상호 분리되거나 모순된 것이 아니라, 동전의 앞 뒤 면처럼 하나로 연결되어 있음을 입증하고자 한다. 즉 아파하고 고통당하는 만큼 열정을 가지게 되고, 열정이 있는 만큼 아파하고 고통당하는 시기가 곧 청소년기라는 것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청소년들의 고통과 열정이 어떤 고통, 어떤 열정인가 하는 것이다. 청소년이 어떠한 영성, 가치관, 세계관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그 고통이 부정적, 파괴적인 것이 될 수도 있고 긍정적, 건설적인 것이 될 수도 있다. 전자는 자신과 주위사람들을 괴롭히고 파괴하는 반면, 후자는 자신과 주위사람들을 보다 더 본질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이끌어가게 된다. 또한 청소년이 어떠한 영성, 가치관, 세계관을 가졌느냐에 따라 그 열정이 소모적이고 무의미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도 있고 생산적이고 유의미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도 있다. 청소년을 위한 기독교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그들의 고통을 긍정적·건설적인 방향으로 변환시키고, 그들의 열정을 생산적이고 유의미한 방향으로 변환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이들의 건설적 고통을 분명한 방향이 있는 유의미한 열정과 통합시킴으로써, 자신을 살리고 주변을 살리고 장차 세상을 살리는 통전성을 지닌 통전적인 신앙인으로 자라게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독교교육을 가리켜 “통전적 기독교 청소년교육”이라고 명명한다.
통전적 기독교 청소년교육은 총체적 공동체의 카테케시스에 기초한 교육을 의미한다. 총체적 공동체의 카테케시스는 모든 시대와 모든 장소 및 모든 생명을 통전적으로 수렴해내는 교육이며, 청소년들에게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 바른 열정으로의 변형을 이끄는 교육을 뜻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통전적 기독교 청소년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 대안으로서 "5R 교육시스템”을 제안한다.
5R이란 다음과 같은 상호 유기적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즉 자기를 새롭게 발견하는 재부팅(Re-booting), 새로운 정체성을 가능케 하는 갱신(Re-newal), 신앙공동체 전통적 가치를 새롭게 실현하는 재연(Re-enactment), 참된 영성회복을 위한 개혁(Re-formation), 자신이 체득한 것을 세상을 위해 나누어주는 재반향(Re-eco)의 상호유기적, 상호순환적 교육활동인 것이다. 무엇보다 예수 그리스도가 자신의 고통(출생, 삶, 죽음)을 자신의 열정(인류를 향한 대속적사랑)과 통합시킴으로써 세상과 역사를 구원했던 것처럼, 이 땅의 청소년들이 그리스도의 뒤를 따라가는 작은 예수로서의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것이 기독교 청소년교육의 핵심과제요 사명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과제수행을 위한 대안으로서 “통전적 기독교 청소년교육” 모델을 제시하였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으로서“5R 교육시스템”을 제안함으로써 연구목적을 달성하였다.

목차

Ⅰ.서론 1
A.문제제기 1
1.과학기술의 발전과 대두되는 문제들 2
2.교회론에 따른 교회의 방향 7
3.청소년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필요성 10
B.연구의 목적 및 방법 13
C.선행연구 15
D.연구의 범위 및 한계 19
E.용어 정의 22
Ⅱ.포스터모던 시대의 청소년 이해 25
A.모더니즘에서 포스트모더니즘으로의 청소년 특성 25
B.포스트모던 시대 진리의 특징 38
1.포스트모던 시대의 청소년이 인식하는 진리 38
a.초월적 진리 43
b.열정적 진리 47
c.경험적 진리 51
d.개인적 진리 53
2.포스트모던 시대의 청소년을 위한 반응 57
Ⅲ.청소년의 대표적 파토스로서 고통과 열정 62
A.파토스의 어원적 의미 62
B.파토스 개념의 역사적 변천 63
C.파토스 개념의 기독교적 상관성 70
D.파토스의 특징 74
1.적극적수동성 74
2.의미추구 78
3.심신상관성 81
4.사회성 85
5.대리성 89
Ⅳ.청소년의 고통과 열정에 대한 심리적철학적 탐구 92
A.청소년의 고통과 열정에 대한 심리적 접근 92
1.청소년 명칭과 연령에 대한 일반적 연구 92
a.명칭과 연령에 따른 청소년 이해 92
b.청소년이 시작되는 시기와 종료에 관한 견해 96
c.비판적 견해 99
2.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에서의 심리적 고통들 101
a.정체성 형성에 따른 자아의 불안 101
b.결정유예기간에 따른 시간의 문제 103
c.궁극적 신뢰의 근거에 대한 요구 105
3.청소년의 고통과 열정을 통합하기 위한 발달론적 응답 107
B.청소년의 고통과 열정에 대한 철학적 접근 116
1.같음과 다름으로의 자기됨의 정체성 116
2.타자로서 수용하기 어려운 존재론적인 구조 122
3.관계적인 측면에서 청소년의 탄생 128
4.대속적 주체로서 청소년을 위한 응답 132
Ⅴ.청소년의 고통과 열정에 대한 성서적실천신학적 대화 137
A.하나님의 고통과 열정 137
1.고통과 열정 안에 계신 하나님 137
2.이스라엘 공동체의 열정 146
3.고통과 열정의 상징 십자가 156
B.청소년의 고통과 열정에 관한 실천신학적 탐구 163
1.공동체주의적 반응: 보호, 경계, 정체성 167
2.자유주의적 개인주의의 반응: 권한부여, 실천, 변형 170
Ⅵ.고통과 열정의 기독교 청소년교육 이론 174
A.교육적 시각에서 바라본 고통과 열정에 관한 성찰 174
1.고통과 열정의 긍정적 기능 174
a.열정적 자세 174
b.희망의 존재 175
c.대안정신 178
2.고통과 열정의 부정적 기능 180
a.범주화 180
b.접속차단 182
c.그릇된 자기중심성 185
3.고통과 열정의 통합적 기능 187
a.전환기 187
b.동시탄생 189
c.코이노니아 191
B.청소년의 고통이해와 변형의 토대를 제공한 제임스 로더 194
1.나는 왜 사는가 청소년의 질문 194
2.인간의 영과 하나님의 영의 관계 200
3.청소년 변형을 위한 복음 205
C.총체적 카테케시스를 통한 종교교육의 지평을 확장한 토마스 그룸 211
1.나눔의 프락시스의 참여자로서 청소년 이해 211
2.청소년을 위한 총체적 카테케시스 216
3.마을-교회-가정-학교의 연대 220
D.청소년에 관한 관점과 교육적 주제의 단초를 제공한 켄다 딘 226
1.켄다 딘의 교육적 주제, 열정 226
2.켄다 딘의 이론 및 논지의 핵심 240
a.하나님의 열정 240
b.인간의 열정 247
3.켄다 딘의 공헌 253
4.켄다 딘의 한계 257
Ⅶ.고통과 열정을 통합하는 청소년 기독교교육 모델 260
A.고통과 열정을 통합하는 기독교교육 모델의 의의 260
B.고통과 열정을 통합하는 기독교교육의 목적 268
C.고통과 열정을 통합하는 기독교교육의 내용선정과 조직 271
1.내용범위 271
2.교육내용 274
a.영적문화적 환경을 위한 재부팅 274
b.하나님과 관계회복을 위한 갱신 276
c.상호소통가능한 이야기의 재연 278
d.묵상적 성찰을 통한 개혁 280
e.세상을 향한 봉사로서의 열정 282
3.교육의 현장 284
4.교수와 학습자 288
D.고통과 열정을 통합하는 기독교교육의 교육방법 292
1.박물관 전시방법 292
2.의식화 방법 294
3.사례연구 방법 296
4.경청 방법 299
5.디아코니아 방법 302
E.고통과 열정을 통합하는 기독교교육의 교육평가 305
Ⅷ.고통과 열정을 통합하는 청소년 기독교교육의 실천 308
A.제1활동: 자기를 발견하는 재부팅 308
B.제2활동: 새로운 정체성으로 갱신 317
C.제3활동: 신앙공동체의 가치를 재연 323
D.제4활동: 영을 위한 개혁 328
E.제5활동: 세상을 향해 되풀이되는 반향 335
Ⅸ.결론 341
A.요약 341
B.제언 348
참고문헌 353
영문초록 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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