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다슬 (공주대학교,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미숙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공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학생 국악 동아리를 운영한 경험이 있는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여 장애학생 국악 동아리 지도를 통해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지, 국악동아리 운영하면서 어려움과 요구사항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장애학생 국악 동아리를 직접 운영하고 지도한 경험이 있는 특수교사로 본 연구 참여에 동의한 5명으로 구성하여 심층면담을 하였다. 이 자료를 연구자가 직접 전사하고 자료를 분석하여 연구결과를 얻었다. 연구 결과는 면담 내용을 분석하여 31개의 개념을 통해 9개의 하위범주와 4개의 범주로 분석하였다. 4개의 범주 내용은 ‘주변 사람들의 이해 부족으로 인한 국악 동아리 지도의 어려움’, ‘환경 및 시설의 문제로 인한 국악 동아리 지도의 어려움’, ‘국악 동아리를 통한 지도 교사와 장애학생들의 긍정적인 변화’, ‘국악 동아리 수업 방법의 개선을 위한 지도 교사의 노력’이다.
본 연구의 도출된 연구 결과와 논의를 종합적으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악 동아리를 운영하는 특수교사의 어려움으로 학교 교직원들의 이해부족, 국악 강사의 장애학생의 특성 인식 부족, 학부모의 이해부족들이 나타났다. 특수교사와 학교 구성원들은 서로 간의 존중을 바탕으로 협조와 신뢰를 갖는 일이 중요하다. 개인의 개별 업무 특성을 고려하여 예의를 갖추고 각자 위치에 따른 특수한 상황을 배려해 줄 수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국악 강사는 만나는 교육 대상의 특성에 따라 수업 방식이 변화할 수 있도록 인식개선에 관한 교육이 필요하다. 특수교사는 학부모와 지속적인 의견교환을 통해 역할 인식에 대한 의사소통이 요구되며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를 좁혀갈 수 있는 다양한 의견수렴과 참여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국악 동아리를 운영하는 특수교사들은 국악 동아리와 관련된 시설의 문제로 나타나는 지도의 어려움을 안고 있었으며 공연작품을 연주할 수 있는 장애학생들의 무대 기회가 감소되어 나타나는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국악 동아리 운영이 원활할 수 있도록 현재보다 충분한 교재와 교구, 완벽하게 보완된 방음시설을 갖추어야 하며 학교 측의 관심으로 국악 동아리의 충분한 연습 시간의 확보가 필요하다. 또한 장애학생들이 국악 동아리 활동의 결과물을 선보일 무대 기회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역 차원에서 혹은 전국 차원에서 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대회를 확대하여 개최하고 학교에 공연을 초청하는 등 지역사회의 지원과 정책적 지원 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셋째, 국악 동아리를 운영한 특수교사와 참여한 장애학생들 모두가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의 국악 연수 경험과 지도 경험이 국악에 관련된 인식에 영향을 끼쳤고 국악 동아리 운영 지속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또한 국악 동아리 활동은 장애학생들의 정서적·사회적·신체적인 측면에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이끌었다. 특수교사들의 국악 동아리 운영에 관한 인식에 변화가 있기 까지 교사들은 시간을 할애하여 스스로 배움을 찾아다니고 끊임없는 노력을 해왔다. 이 노력에 도움을 주기위해서는 특수교사들의 국악 경험을 갖게 하고 실기 부족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국악 관련 교육과정 연수 프로그램 개설이 필요하다. 또한 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국악 수업을 다양한 형태로 확장시켜야하며 음악교과 수업 내의 국악 수업의 비중을 늘려 국악 경험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특수교사들은 국악 동아리 수업에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적용과 여러 가지 방법의 국악기 지도를 연구하고 있었다. 국악 동아리 활동에서 적용한 교수학습 방법의 종류로는 관찰 학습 방법, 또래 교수 방법, 협력학습 방법, 수준별 학습법이 있었으며 국악기 지도법으로는 숫자악보와 색깔악보를 사용하고, 장단을 변형하여 가르치거나 말장단을 창작하여 지도를 하고, 악기 채를 눈에 띄게 만들어서 장애학생들에게 사용하였다. 유용하거나 효과가 높게 나타난 국악 관련 교수학습 방법이나 국악기 지도법은 지도를 위해 공유하여 효과를 입증할 필요가 있고, 다양한 국악기 지도 방안을 강구해야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질문 3
Ⅱ. 이론적 배경 4
1. 국악교육의 개념 4
2. 장애학생과 국악교육 14
Ⅲ. 연구 방법 19
1. 연구자에 대한 이해 19
2. 연구 참여자 20
3. 자료 수집 25
4. 자료 분석 27
5. 질적 연구 자료의 진실성 29
6. 연구 참여자를 위한 윤리적 고려 30
Ⅳ. 연구 결과 31
1. 주변 사람들의 이해 부족으로 인한 국악 동아리 지도의 어려움 31
2. 환경 및 시설 문제로 인한 국악 동아리 지도의 어려움 40
3. 국악 동아리를 통한 지도 교사와 장애학생들의 긍정적인 변화 46
4. 국악 동아리 수업 방법의 개선을 위한 지도 교사의 노력 57
Ⅴ. 논의 및 결론 67
1. 논의 67
2.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76
ABSTRACT 8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