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6
제 1장 서론 5제 1절 연구배경 5제 2절 선행연구 검토 7제 3절 연구방법 및 범위 12제 2장 무형문화유산과 전수교육관의 이해 14제 1절 무형문화유산의 이해 141. 무형문화유산의 개념 142. 한국 무형문화유산의 제도 183. 무형문화유산의 특성 21제 2절 전수교육관의 개념과 현황 24제 3장 무형문화유산과 기록관리 28제 1절 무형문화유산 기록물과 특징 281. 무형문화유산 기록물의 정의 282. 무형문화유산 기록물의 특징 34제 2절 무형문화유산 기록관리 현황 431. 문화재청 432. 국립무형유산원 453. 지방자치단체 484. 아시아태평양 무형유산센터 495. 무형문화유산 기록관리 현황 분석 51제 4장 전수교육관과 무형문화유산 기록화 53제 1절 전수교육관에서의 무형문화유산 기록화 방향 531. 하향식 기록화의 한계를 극복하는 기록화 532. 전승자 보유단체의 관점이 담긴 기록화 543. 무형문화유산 공동체의 기록화 564. 무형문화유산의 특성을 살리는 기록화 575. 전수교육관 활성화에 기여하는 기록화 58제 2절 전수교육관과 무형문화유산 기록화 모델 601. 전수교육관의 역할 622.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753. 국립무형유산원의 역할 794. 문화재청의 역할 89제 5장 결론 93참고문헌 95Abstract 102
0